대입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오해와 진실 (3)

대학입시도 하나의 전쟁입니다.
전쟁에 승리하기 위해서는
적에 대한 확실한 정보와 다양한 전략, 전술이 필요로 합니다.

《고교독서평설》에서는
학생들이 대입이라는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입시 노하우 및 핵심 전략, 정보를 공유해 드립니다.


©shutterstock

현행 대입의 대세 학생부종합전형.

대학마다, 전형마다 평가 방식이 다르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대학별 인재상이 중요하다?


학생부종합전형 지원 과정에서 많이 고민하는 것 가운데 하나가 자신의 특성이 대학별 인재상에 부합하느냐이다. 각 대학에는 건학 이념과 교육목표, 인재상이 있다. 수시지원 과정, 특히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많은 학생이 대학의 이념, 목표, 인재상 등을 조사하고 자신의 특성 가운데 이와 관련된 것을 끌어내기 위해 애를 쓴다.



하지만 서울시립대처럼 각 대학의 이념, 목표, 인재상 등은 추상적인 단어로 제시되게 마련이다. 당연히 그 의미를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이를 구체화한 평가 항목이나 평가 내용에서 그 단서를 찾아야 한다.


교육목표에 명시된 미래 사회와 도시문제 해결 인재 양성공동체 발전을 위하여 개인의 유익보다 공공의 이익과 공적 윤리를 중시하는 태도와 행위라는 평가 내용에서 그 단서를 찾을 수 있다. 이는 미래 사회와 도시문제 해결을 위해선 각 전공분야의 다양한 지식도 필요하지만, 그 바탕에는 공적 윤리가 있어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또한 세계와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가치 나눔 선도타인과 협력함으로써 결여된 것을 보완하여 성과를 산출하는 팀워크라는 평가 내용과 관련된다. ‘협력이라는 개념을 결여된 것을 보완이라는 표현으로 구체화하고 있다. 요컨대 서울시립대는 공공성에 초점을 맞춘다. 공공성을 고민하는 학생이 서울시립대가 선발하고자 하는 인재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지식기반 융복합 연구 혁신 선도라는 가치는 전공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문제를 탐구하고 대안을 제시한 경험을 통해 구체화된다. 특히 전공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경험만이 아니라 간접적으로 연계된 활동도 강조한 부분에 주목해야 한다.


©shutterstock

《고교독서평설》에서는 대학 입시에 필요한
정보가 자세히 수록되어 있습니다.

더 효과적인 대입 준비를 하고 싶으시다면
《고교독서평설》을 찾아주세요!

관련기사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