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코칭

[건강칼럼] 잔존치아 거의 없을 경우 ‘전체임플란트’ 고려할 수 있어

고령에 접어들수록 치아 상실을 겪는 이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차선주 틀플란트치과 대표원장
차선주 틀플란트치과 대표원장

노화로 인한 신체 변화는 의식하지 못했던 잇몸에서도 나타나며, 당뇨 등 앓고 있는 질환으로 인해서도 치아 상실을 겪게 되기도 한다. 


부분적인 상실이 아니라 잔존 치아가 거의 남아있지 않은 경우 불편함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전신 건강 위협으로 커질 수 있어 조속한 대처가 이뤄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아 기능을 대체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전체 틀니의 경우 절개를 하거나 봉합을 하는 과정이 없어 고령자, 유병자분들에게 적은 수술 부담으로 비교적 저렴한 비용에 치료할 수 있다. 


하지만, 더욱 나은 저작력을 원한다면 전체임플란트도 고려해볼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임플란트의 구조가 자연 치아와 비슷해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나사 모양의 픽스처는 티타늄 소재로 이뤄져 있다. 티타늄은 사람의 뼈와 만나면 뼈와 융합을 하므로 자연치아와 유사한 고정력을 얻을 수 있다. 


해당 시술은 저작력의 큰 개선을 기대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이들의 만족도가 높다. 


장시간 무치악인 경우 부족한 잇몸뼈의 폭이나 높이도 보강해 고정력을 더욱 개선해줄 수도 있다. 


다만, 심어야 하는 픽스처의 개수만큼 치료 비용이 증가할 수밖에 없어 재정적인 부담을 겪는 경우가 많으며, 치료 과정이나 치과 내원에 부담을 겪는 사람들도 많아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치료가 진행되는 것이 좋다.


간혹 전체임플란트를 알아보는 가운데 재정적인 면만을 고려하는 경우도 발생하게 되는데, 앞으로 치료를 앞두고 있다면 금액만 비교해서는 안 된다. 


치아는 그 크기나 각도 등에 따라서 턱이나 구강이 튀어나온 것처럼 보일 수도 있고 얼굴의 길이나 균형에도 영향을 끼친다. 


그리고 치아끼리 맞물리는 교합도 신경 쓸 수 있어야 하며, 눈에 보이진 않지만 턱뼈에 존재하는 신경관의 위치나 식립하는 픽스처의 각도, 깊이 등을 고려해야 반영구적인 수명과 고정력, 저작력을 기대해볼 수 있다.


사용하는 픽스처의 품질도 오랜 시간 검증되고 입증된 제품이어야지 뛰어난 고정력과 빠른 회복 기간 등을 기대해볼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도 면밀히 따져볼 수 있어야 한다. 


치아 관리를 위해 평소 꼼꼼한 치실, 칫솔질과 스케일링을 받는 것으로 상실을 겪지 않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지만, 모종의 이유로 관리적인 부분이 미흡해 상실을 겪고 있다면 이를 방치하지 말고 조속한 치료가 이뤄질 수 있어야 한다.


글: 차선주 틀플란트치과 원장


관련기사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