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화)

  • 흐림동두천 6.7℃
  • 구름조금강릉 11.5℃
  • 흐림서울 8.6℃
  • 대전 11.9℃
  • 맑음대구 13.1℃
  • 구름많음울산 12.6℃
  • 구름조금광주 14.1℃
  • 구름많음부산 13.4℃
  • 구름많음고창 10.7℃
  • 맑음제주 15.6℃
  • 구름많음강화 7.9℃
  • 흐림보은 9.9℃
  • 흐림금산 9.7℃
  • 맑음강진군 14.8℃
  • 구름많음경주시 13.8℃
  • 맑음거제 13.8℃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면접끝판왕-학과별] ⑫바이오공학과, 산업공학과, 생명공학/화학생명공학과

[에듀인뉴스] 지난 '면접끝판왕' 10회 연재는 큰 틀에서 본 계열별 면접 준비요령이었다. 면접의 중요성과 준비요령을 숙지했으나 막상 학생이 지원하려는 학과의 면접 준비를 하려니 무엇을 해야 할지, 어떻게 문항을 추출해야 할지 작업이 만만치 않다는 의견이 많았다. 학과별 학생부와 자소서에 기반, 문제를 지난 5년간의 기출 중심으로 간단히 정리한다. 다음 학과별 구체적 사례를 보고, 관련 학과의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본인만의 답변을 준비해 연습하자.


(왼쪽)안혜숙 강원 삼척초 수석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사무국장. EBS 테솔 평가단, 교사 해외연수 전문 코디네이터로 활동했으며 '사(思)고치면 영어가 된다', '공학계열 진로진학직업' 등을 집필했다. 정동완 경남 김해율하고 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회장. EBS 파견교사 및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자소서 끝판왕', '면접 끝판왕', '나만의 학생부 만들기', '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 등 2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다.
(왼쪽)안혜숙 강원 삼척초 수석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사무국장. EBS 테솔 평가단, 교사 해외연수 전문 코디네이터로 활동했으며 '사(思)고치면 영어가 된다', '공학계열 진로진학직업' 등을 집필했다. 정동완 경남 김해율하고 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회장. EBS 파견교사 및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자소서 끝판왕', '면접 끝판왕', '나만의 학생부 만들기', '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 등 2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다.

이번 글은 바이오공학과, 산업공학과, 생명공학/화학생명공학과에 대해 정리한다.


바이오공학과의 면접에서 생명과학Ⅰ·Ⅱ, 면역체계 관련 수준 높은 질문이 나온 사례가 있다. 평소 의학 지식과 의료기기나 헬스케어 등 시대적 이슈에 관심을 두고 소양을 쌓는 공부를 하자. 학생의 탐구 활동에 대한 꼬리 질문으로 전공적합성을 확인하기도 한다.


산업공학과는 전공 관련 활동을 통해 지원 동기와 전공적합성을 확인한다. 최근 창업동아리 활동을 서류에 기재한 지원자가 많아 관련 질문이 쏟아지는 추세이다. 또 경영학과와 중복되는 경영컨설턴트 관련 질문도 자주 나온다.


생명공학과에선 물리Ⅰ, 생명과학Ⅰ, 화학Ⅰ교과 활동 관련 융합 질문이 특징이다. 과학 분야와 생명과학 관련 부분의 특징을 정리하자.


요즘 줄기세포, 면역과 유전, 질병에 관련된 질문이 면접 심화 질문으로 나온다. 생명과학Ⅱ까지 면접 문항이 출제되니 학교에 생명과학Ⅱ 과목이 개설되지 않더라도 지원자가 스스로 찾아 공부하고 이를 전공 준비도와 전공적합성으로 보여주자. 동아리나 자율활동을 통해 진행했던 토론과 실험 활동은 꼭 정리해 두자.


학과별 학생부와 자소서에 기반, 문제를 지난 5년간 기출을 중심으로 간단히 정리한다. 다음 학과별 구체적 사례를 보고, 관련학과의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본인만의 답변을 준비해 연습하자.


(이미지=Freepick)
(이미지=Freepick)

첫 번째, 바이오의공학과의 학생부, 자소서 기반 문항과 추천 답변이다.


*학생부 기반


학생부 활동 기록


동아리활동


의료기기에 대한 원리를 파악한 후 직접 만들어 보는 활동을 함.


면접 문항


의료기기 공부를 많이 했네요. 기억에 남는 의료기기는?


추천 답변


스탠트 구조와 직접 만들어 본 심장박동측정기가 기억에 남습니다.


*자소서 기반


자소서 기록 : 1번에 인체의 면역체계에 관련된 소논문 혹은 연구 진행의 과정 및 느낀 점 기록함. 연구 진행의 과정에서 참고자료의 출처


면접 문항


1) Th1과 Th2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2) 항체 다양성이란?


3) CAR-T세포에 관해 설명해 주세요.


추천 답변


1) Th1은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면역체계이고, Th2는 독소와 알레르기와 같은 외부 위협에 대해 항체 생산을 늘리는 적응 면역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Th1과 Th2 면역의 균형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Th1 면역과 Th2 면역은 서로 반응을 억제하는 특징이 있기 때문입니다. 즉, Th1 면역은 일단 바이러스나 박테리아를 대식세포가 잡아먹고 세포 안에서 이를 제거합니다. 주로 세포 안에서 일어나는 반응입니다.


그런데, Th2 면역은 주로 항체 등을 이용해서 세포 밖에서 반응이 일어납니다. 이것이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2) 인간 유전체에는 약 2만 개의 단백질을 지시하는 유전자가 있을 뿐이지만, 한 사람에게서 B세포는 백만 종류 이상, T세포는 천만 종류 이상의 독특한 항원 수용체를 가진 세포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3) CAR-T세포는 CAR-T세포 치료제에서 사용되는 용어이며, 키메릭 항원 수용체 T세포를 조작해 암세포만 찾아 유도탄처럼 공격하도록 만든 혈액암 치료제로 환자 혈액에서 T세포를 추출한 뒤 암세포에 반응하는 수용체 CAR DNA를 T세포에서 증식해 몸에 넣어 치료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미지=Freepick)
(이미지=Freepick)

두 번째, 산업공학과의 학생부, 자소서 기반 문항과 추천 답변이다.


*학생부 기반


학생부 활동 기록


- 동아리 활동 : 창업동아리를 함.


- 자율동아리 : 독서 동아리 활동을 함.


면접 문항


1) 그럼 지원자는 상대성 이론 논문활동 말고 산업공학부에 연관이 되는 활동이 있나요?


2) 독서 동아리가 산업공학이랑 무슨 연관이 있죠?


3) 방금 산업공학과의 목표가 효율성 극대화라고 했잖아요? 그럼 효율성을 어떻게 지표화시킬 것인지 말해보세요.


추천 답변


1) 창업 관련 동아리와 독서 동아리가 있습니다.


2) 독서 동아리는 모든 학과와 연관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산업경영공학의 주된 목표는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를 위한 방법을 찾기 위해서 충분한 배경지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책을 읽는 것은 정보를 습득하기 위함이기에, 배경지식을 쌓는다는 점에서 독서동아리와 산업공학과는 서로 연관이 있습니다.


3) 먼저 인간공학 측면에서는 질문지법을 통해 만족도를 수치화시키고, 정보전달은 초 단위로 재서 수치화시킬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자소서 기반


자소서 기록


4번에 자신의 가치관과 성장에 관련된 책으로 상세히 기록함.


면접 문항


1) 만약 공익과 개인의 이익이 충돌한다면?


2) 자소서에 보면 82년생 김지영이라는 책을 읽었는데, 성차별이나 뭐 성과 관련된 이슈에 있어서 본인이 경험한 게 있다면?


추천 답변


1) 자소서 4번 책 '성장의 한계 얘기'를 통해 제 철학을 따르고 싶습니다. 저는 제 삶을 유지할 정도의 돈을 번 후에, 공익에 더 초점을 맞추고 싶습니다.


2) 저 개인적으로 특별한 사안은 없었습니다. 다만 기억나는 것이, 이전에 제가 학생회를 할 때 여학생도 교복 바지를 입게 해달라고 건의한 학생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미 그런 제도가 이미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제도가 마련되어도 이미 대부분이 여학생은 치마를 입어야 한다는 가치관에 굳어져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도가 생겨도 사람들의 생각은 이미 저부터도 굳어져 있구나 하고 새삼 깨달았습니다.


(이미지=Freepick)
(이미지=Freepick)

세 번째, 생명공학/화학생명공학과의 학생부, 자소서 기반 문항과 추천 답변이다.


*학생부 기반


학생부 활동 기록


- 생명과학 교과세부능력특기사항 : 면역과 유전에 관한 탐구 활동 후 발표함.


- 수상실적 : 생명과학 관련 다수 수상함.


면접 문항


면역과 유전은 어떤 연관성이 있을까요?


추천 답변


유전을 통해서 기본적인 면역체계가 형성됩니다.


1980년 면역반응을 조절하는 세표표면의 유전적 구조체를 발견한 세 학자가 있습니다. 바로 바루 베나세라프, 장 바티스트 가브리엘 도세, 조지 데이비스 스넬입니다.


이들은 서로 다른 지역에서 동일한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한 염색체의 동일한 유전자 부위는 다양한 방법으로 면역 기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냈습니다. 이것을 초유전자라고 부르지요.


면역체계는 바로 이 유전자에 의해 통제됩니다. 이런 시스템은 아주 오래전부터 모든 척추동물에게서 발견된다고 합니다. 그러니 면역과 유전은 아주 깊은 연관이 있는 것입니다.


학생부 활동 기록


- 수상실적 : 2학년 때 '주제탐구보고서 작성대회' 최우수상 수상함.


- 화학 교과세부능력특기사항 : 화학반응식의 양적관계에 대해 발표함.


면접 문항


고2 화학Ⅰ에서 화학반응식의 양적 관계에 대해 발표했다고 하는데, 화학반응식의 양적 관계가 무엇인가요?


추천 답변


화학반응 전후의 양적 변화에 대해 말해주는 법칙을 말합니다. 즉 반응물의 질량을 알면 생성 물의 질량을 계산할 수 있고요. 어떤 물질의 질량으로부터 다른 기체의 부피를 구하거나, 어떤 기체의 부피로부터 다른 물질의 질량을 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반응물의 부피를 알면 생성물의 부피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게 화학반응식의 양적 관계입니다.


학생부 활동 기록


- 진로희망 : 생명과학연구원을 희망함.


- 생명과학 교과세부능력특기사항 : DNA 구조에 대해 조사 후 발표함.


- 독서활동 : 판스워스 교수의 '생물학 강의' 등 생명과학 관련 다수 독서 활동을 함.


면접 문항


DNA 이중 나선 구조에 대해 설명해 보세요.


추천 답변


이중 나선 구조를 알려면 먼저 DNA가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DNA는 생물의 유전정보를 저장하는 물질로 뉴클레오타이드라는 기본 단위체가 여러 개 연결되어 이루어집니다. 이 뉴클레오타이드는 당과 인산, 염기로 구성됩니다. 이들 구조상 인산 뼈대는 바깥에 존재하며 4가지 염기는 상보적으로 결합하게 되는 데요. 그때 비틀림의 원인이 되는 ‘반데르발스 힘’이 작용하게 되어 모양이 이중 나선 구조가 됩니다.


*자소서 기반


자소서 기록


1번에 곰팡이와 타감작용과 관련된 실험을 진행하면서 배우고 느낀점 기록함.


면접 문항


자기소개서에서 한 실험에서 얻은 생각은 무엇인가요?


추천 답변


곰팡이 관련 실험에서 얻은 것인 타감작용은 한 물이 다른 생물의 번식을 억제하기 위해 생화학물질을 뿜어내는 것입니다. 이 작용을 이용해서 부상이나 병으로 인한 세균감염을 억제하는 약품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