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E 시사용어]심판의날 항공기, 세림이법, 딥러닝, 미장센, 알츠하이머, 셀럽, 팟캐스트, 백색소음

심판의날 항공기(Doomsday Plane)
정식 명칭은 ‘E-4B 나이트워치(Nightwatch·야간감시)’다. E-4B(사진)는 핵전쟁이 일어날 경우 미대통령과 국방장관, 합참의장 등 지휘부를 태우고 이들이 공중에서 핵전쟁을 지휘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그래서 별명이 ‘심판의 날 항공기’다. 지난 2일 제임스 매티스 미국방장관이 북한 보란 듯 E-4B를 타고 방한해 화제가 됐다.

세림이법

2013년 충북 청주에서 통학차량에 당시 3세이던 김세림양이 치여 숨진 것을 계기로 어린이 통학차량의 안전의무를 대폭 강화한 개정 도로교통법이다. 2015년 1월 29일 시행됐는데 15인승 이하 승합차를 운영하는 소규모 학원은 2년의 유예기간을 뒀다. 하지만 올해 유예기간이 끝나 소규모 학원들은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동승자 탑승 의무화로 인건비 부담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딥러닝
인간의 뇌를 모델로 한 인공 신경망을 기반으로 스스로 학습하는 컴퓨터기술. 방대한 데이터를 빠르게 분석, 특정 업무 시정형화된 데이터를 입력하지 않아도 필요한 데이터를 찾아 고속 처리한다.
뉴스 분석, 자동 운전, 로봇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FIFA·국제축구연맹
국제올림픽위원회(IOC)·국제육상연맹(IAAF)과 더불어 세계 3대 체육기구로 불린다. 슬로건은 ‘For the Good of
the Game’. 월드컵을 비롯한 9개 국제 대회를 주관하며 코칭스태프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축구의 보급과 발전에 공헌하고 있다.

미장센(mise-en-scéne)
프랑스어로 ‘무대 위에 배치한다’는 뜻이다. 카메라 앞에 놓이는 모든 요소들, 즉 연기·분장·무대장치·의상·조명 등이 조화된 상태로 ‘화면 내의 모든 것이 연기한다’는 관점에서 영화적 미학을 추구하는 공간연출을 말한다. 스토리 위주 영화보다는 주로 아트영화에서 강조되는 연출기법이다.

알츠하이머
치매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퇴행성 뇌질환이다. 서서히 발병하여 점진적으로 정신·지능·인지 능력이 악화된다. 초기에는 최근 일에 대한 기억력에 문제를 보이다가 언어기능·판단력 등 다른 인지 기능의 이상을 동반하게
되며 결국에는 일상생활기능을 상실하게 된다.

셀럽(celeb)
celebrity(유명인)의 줄임말 누구나 따라하고 싶은 정도의 유명인사 또는 현재 유행을 이끄는 트렌드를 의미한다. 2010년대 들어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각종 리얼리티 방송 프로그램, 오디션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면서, 가수나 배우와 같은 연예인은 아니지만 큰 인지도를 자산으로 살아가는 유명인, 즉 셀럽이 증가하고 있다.

팟캐스트(pod cast)
애플의 아이팟(iPod)과 방송(broadcasting)을 합성한 신조어로, 오디오 또는 비디오 파일형태로 뉴스나 드라마 등 다양한 콘텐츠를 인터넷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방송시간에 맞춰 들을 필요가 없으며, MP3플레이어·스
마트폰 등을 통해 구독 등록만 해 놓으면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는 관심 프로그램을 내려 받아 아무때나 들을 수 있다.

백색소음
넓은 주파수 범위에서 거의 일정한 주파수 스펙트럼을 가지는 신호로 특정한 청각패턴을 갖지 않고 단지 전체적인 소음레벨로서 받아들이는 소음이다. 귀에 쉽게 익숙해지기 때문에 작업에 방해되는 일이 거의 없으며, 오히려 거슬리는 주변 소음을 덮어주는 작용을 한다.
진공청소기나 사무실의 공기정화장치 그리고 파도소리, 빗소리, 폭포소리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Copyright © 2016 가온누리신문. All rights reserved.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