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8 (월)

  • 맑음동두천 10.7℃
  • 맑음강릉 9.9℃
  • 맑음서울 11.0℃
  • 맑음대전 11.7℃
  • 맑음대구 11.7℃
  • 맑음울산 11.4℃
  • 맑음광주 12.5℃
  • 맑음부산 14.1℃
  • 맑음고창 12.3℃
  • 맑음제주 13.2℃
  • 맑음강화 9.3℃
  • 맑음보은 9.9℃
  • 맑음금산 11.2℃
  • 맑음강진군 13.7℃
  • 맑음경주시 12.0℃
  • 맑음거제 12.8℃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면접끝판왕-학과별] ⑬식품공학과, 신소재/재료공학과, 에너지공학과

[에듀인뉴스] 지난 '면접끝판왕' 10회 연재는 큰 틀에서 본 계열별 면접 준비요령이었다. 면접의 중요성과 준비요령을 숙지했으나 막상 학생이 지원하려는 학과의 면접 준비를 하려니 무엇을 해야 할지, 어떻게 문항을 추출해야 할지 작업이 만만치 않다는 의견이 많았다. 학과별 학생부와 자소서에 기반, 문제를 지난 5년간의 기출 중심으로 간단히 정리한다. 다음 학과별 구체적 사례를 보고, 관련 학과의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본인만의 답변을 준비해 연습하자.


(왼쪽)안혜숙 강원 삼척초 수석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사무국장. EBS 테솔 평가단, 교사 해외연수 전문 코디네이터로 활동했으며 '사(思)고치면 영어가 된다', '공학계열 진로진학직업' 등을 집필했다. 정동완 경남 김해율하고 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회장. EBS 파견교사 및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자소서 끝판왕', '면접 끝판왕', '나만의 학생부 만들기', '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 등 2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다.
(왼쪽)안혜숙 강원 삼척초 수석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사무국장. EBS 테솔 평가단, 교사 해외연수 전문 코디네이터로 활동했으며 '사(思)고치면 영어가 된다', '공학계열 진로진학직업' 등을 집필했다. 정동완 경남 김해율하고 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회장. EBS 파견교사 및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자소서 끝판왕', '면접 끝판왕', '나만의 학생부 만들기', '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 등 2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다.

이번 글은 식품공학과, 신소재/재료공학과, 에너지공학과에 대해 정리한다.


식품공학과의 면접에서는 생명과학 및 기술가정 교과의 전공관련 활동에 대한 문항이 출제된다. 수업의 기록에서 전공적합성을 드러내야 하므로 학생부 내용을 꼼꼼히 파악하자.


이 학과 지원자 대부분 식품 관련 탐구 활동을 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주 탐구주제는 효소의 역할, GMO 식품, 발효 식품, 청소년의 다이어트이다. 관련 지식과 알레르기, 필수 영양소, 곤충과 미생물을 이용한 미래 식량에 대한 지원자의 관심을 확인한다.


식품공학과 관련 독서 활동을 통해 기본 지식을 함양하고 기록하면서 전공을 위한 노력과 열정을 표현해 주는 것이 좋다. 졸업 후 계획에 대한 질문이 자주 나오는 편이다.


신소재공학과, 재료공학과 지원자 대부분 관련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다양한 탐구활동을 한 경험이 있다. 동아리 활동, 선택교과 활동을 통해 학생이 수행한 탐구 활동에 대한 질문이 많다. 화학 관련 교과 활동에 초점을 둔다. 최근 신소재나 특별히 관심을 두고 있는 것에 대한 특징과 내용을 정리하자.


에너지공학과는 화학, 지구과학 수업에서 이산화탄소, 인공광합성, 신재생에너지 등에 대한 모둠 활동, 탐구 활동에 대한 질문이 자주 나온다. 지원자들은 보통 화학, 기계 관련 동아리 활동을 많이 하며, 전지 및 재생 에너지 관련 탐구 활동이 보편적이다. 동아리에서 탐구 활동을 시작한 계기와 이를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정리하자.


학과별 학생부와 자소서에 기반, 문제를 지난 5년간 기출을 중심으로 간단히 정리한다. 다음 학과별 구체적 사례를 보고, 관련학과의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본인만의 답변을 준비해 연습하자.


(이미지=Freepick)
(이미지=Freepick)

첫 번째, 식품공학과의 학생부, 자소서 기반 문항과 추천 답변이다.


*학생부 기반


학생부 활동 기록


- 생명과학 교과세부능력특기사항 : GMO와 관련된 탐구 활동 후 발표함.


- 기술‧가정 교과세부능력특기사항 : 필수 영양소 3가지에 대해 발표함.


면접 문항


1) GMO를 만드는 원리가 뭘까요?


2) GMO의 장점이 뭐가 있을까요?


3) 몸의 필수 영양소 3가지 → 단백질이 몸에 필요한 이유


추천 답변


1) GMO는 유전자 변형 생물을 말합니다. 이는 기존의 생물체 속에 다른 생물체의 유전자를 끼워 넣음으로, 새로운 성질을 갖게 하는 것입니다. 즉, 유전자 일부에 변형을 가해 특정 형질의 발현을 높이거나 줄이는 조작을 통해 만들어집니다.


2) GMO는 세계적으로 농업, 환경, 사회, 경제적 분야에서 기여가 큽니다. 첫 번째, 해충의 피해를 오랜 시간 동안 덜 받게 만듭니다. 두 번째, 가뭄에서도 잘 자라는 식물이 만들어져서 자연재해에서 농작물 보존이 이전보다 훨씬 편리합니다. 세 번째, 제초제 성분에 내성이 있는 작물을 이용하면 특정 상황에만 제초제를 살포 할 수 있습니다. 즉 이전보다 잡초에 직접대응하고 토양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질병에서 안전한 작물이 만들어집니다. 실제로 하와이에서 파파야 산업에 피해를 준 윤문 바이러스에서 안전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식품의 영양성분 향상과 강화를 돕습니다.


3) 사람 몸의 세포를 형성하며 근육의 발달에도 관여합니다. 또한, 호르몬, 효소 등의 구성 성분이기 때문에 필수 영양소입니다.


*자소서 기반


자소서 기록


1번에 발효와 알레르기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 토론 등 활동을 진행한 후 배우고 느낀 점 기록함.


면접 문항


1) 발효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2) 알레르기 반응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3) 알레르기의 예시에 대해 얘기해보세요.


추천 답변


1) 미생물이 가지고 있는 효소를 이용해 유기물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인간 생활에 유용한 물질이 만들어지는 경우를 발효라고 합니다. 발효를 잘 모르는 것이 부패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부패는 유기물이 분해되는 과정에서 유해 물질이 만들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발효와 차이가 있습니다.


2) 외부 자극에 대한 신체의 과민 반응이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3) 알레르기성 결막염, 비염, 아토피, 땅콩 및 우유 알레르기 등이 있습니다.


(이미지=Freepick)
(이미지=Freepick)

두 번째, 신소재/재료공학과의 학생부, 자소서 기반 문항과 추천 답변이다.


*학생부 기반


학생부 활동 기록


- 동아리활동 : 1~2학년 과학탐구 동아리 활동을 함.


- 자율활동: 3학년 학생회 부회장, 두발 규정 완화를 위해 전교학생회와 선생님간의 회의를 통해 합리적 결론을 도출함.


- 진로희망 : 웨어러블기기 연구원을 희망함.


면접 문항


1) 동아리 활동에서 기억나는 점은 어떤 것인가요?


2) 학생회 회장을 했다면 어떤 역할을 했을 것 같습니까?


추천 답변


1) 물의 전기분해 실험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수소와 산소의 비율이 2:1로 나와야 하는데 결과가 그렇게 나오지 않아서 여러 가지 통제 변인을 조절한 결과 원하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2) 저는 학생회 회장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저와 같은 열정을 가지고 있는 회장과 협력을 항상 하는 편입니다. 만약 제가 회장이라면 더 회원들을 세워주고 그들이 주인이 되어 활동할 수 있는 장을 열어주고 싶습니다. 저는 서번트 리더십을 적극 찬성합니다.


*자소서 기반


자소서 기록 : 2번에 학술제 활동내용과 그 활동으로 인해 배우고 느낀 점 기록함.


면접 문항


학술제에 대한 질문과 지원한 전공(신소재공학부)에 어떤 면에서 도움이 되었는가요?


추천 답변


2학년 물리 시간에 핵발전소 찬반 토론 중 반대 입장에서 토론을 한 후 핵발전소를 안전하게 해체하는 방법이 궁금하여 ‘원자력발전소 해체의 과학적 원리’를 주제로 팀을 이루어 학술제를 진행했습니다. 미세조류의 광합성을 이용해서 방사성 물질을 제거할 수 있다는 점은 전혀 상관없어 보이는 두 분야를 접목시켰다는 점에서 인상 깊었습니다. 미세 조류에 대한 연구 끝에 방사성 물질 제거 효능이 밝혀진 것처럼 한 주제에 대해 꾸준히 연구하는 끈기가 신소재공학자에게 필요한 중요한 자질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미지=Freepick)
(이미지=Freepick)

세 번째, 에너지공학과의 학생부, 자소서 기반 문항과 추천 답변이다.


*학생부 기반


학생부 활동 기록


지구과학 교과세부능력특기사항 : 이산화탄소에 대한 탐구 활동 후 발표함.


면접 문항


1) 이산화탄소에 주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2) 인공광합성에 대해 설명하면?


추천 답변


1) 이산화탄소는 지구온난화의 주범으로만 인식되어 있으나, 사실 지구의 일정한 온도를 유지해 주는 역할도 합니다. 요즘 온실가스 중 하나인 이산화탄소를 액체 연료인 메탄올와 에탄올로 전환하는 고효율 인공광합성 시스템이 개발되었습니다. 그래서 이에 대한 탐구활동을 진행했습니다.


2) 물이나 이산화탄소로부터 화학물질을 합성하는 것을 인공광합성이라고 합니다. 이 기술로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고 에너지를 만들어내면서 이산화탄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서 이 기술에 많은 나라와 학자들이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자소서 기반


자소서 기록 : 1번에 금속연료전지와 관련된 실험 혹은 연구를 진행하고 그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록. 그리고 신재생에너지와 결합한 융복합형 원자로에 관련된 실험 혹은 연구를 진행하고 그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도 기록함.


면접 문항


1) 자소서를 보니 금속연료전지와 관련된 실험을 했다. 그래서 어떤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었나요?


2) 신재생에너지와 결합한 융복합형 원자로의 정확한 의미가 무엇인가요?


추천 답변


1) 분극 현상의 원인인 수산화마그네슘을 가장 잘 제거해야 했습니다. 여러 방법 중에서 양이온 교환막이 가장 효과적으로 수산화마그네슘을 제거했습니다.


2) 후쿠시마 원전 사고에서 냉각수가 재빨리 유입되지 않아 문제가 되었습니다. 신재생에너지가 일조량이나 바람의 세기에 따라 발전량이 일정하지는 않지만, 후쿠시마와 같은 사고가 일어나도 발전은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비상전력장치를 신재생에너지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