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1 (목)

  • 맑음동두천 11.6℃
  • 구름많음강릉 7.6℃
  • 맑음서울 10.8℃
  • 맑음대전 11.3℃
  • 맑음대구 11.3℃
  • 맑음울산 10.4℃
  • 맑음광주 11.2℃
  • 맑음부산 12.1℃
  • 맑음고창 10.2℃
  • 맑음제주 11.4℃
  • 맑음강화 7.9℃
  • 맑음보은 10.1℃
  • 맑음금산 9.7℃
  • 맑음강진군 11.6℃
  • 맑음경주시 11.5℃
  • 맑음거제 11.0℃
기상청 제공

교육뉴스

4차 산업혁명기, 내 미래 어디에 걸지?

-4차 산업혁명 시대, 융합과 연결이 대세!
-4차 산업혁명 핵심 키워드 3개
-4차 산업혁명 시대, 일자리 어떻게 변할까?
-4차 산업혁명 인재 되려면 창의력과 협업능력 키워라!


“조수민 어린이는 요즘 걱정이 뭐예요?” “음... 어른 돼서 취직하는 거요!”


MC 유재석이 진행하는 tvN의 길거리 토크 퀴즈쇼 ‘유 퀴즈 온 더 블록’을 보면 어린이 참여자들이 자주 등장해요. 이 친구들에게 현재 고민을 물으면 기상천외한 답이 돌아오곤 하는데요. 놀라운 사실은 4~5학년 어린 친구들이 벌써부터 취업 걱정을 한다는 거예요. 아마도 주위에서 취업이 어렵다는 말을 워낙 많이 듣고 자랐기 때문일 텐데요.

하지만 친구들! 여러분에게 지금은 꿈을 찾기 위해 다양한 경험을 해보고 무럭무럭 꿈을 키워갈 소중한 시간이에요. 이런 시간을 꿈을 이루지 못할 것을 걱정하는 데 허비하는 건 너무 안타까운 일이겠죠?

그래서! 준비했어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신기술을 알고, 필요한 자질을 키우는 법! 4차 산업혁명을 이해하고 어떤 신기술이 그 변화를 만들어 가는지를 아는 것, 그것이 곧 미래를 이끌어갈 유망 직업이 무엇인지를 아는 것이니까요.

앞으로 진로 고민을 말해야 할 때가 온다면, 그때는 이렇게 말해 보는 건 어떨까요? “10년 뒤 일은 그때의 내가 해결할 거예요. 지금은 무엇이든 많이 알고 싶고 경험하고 싶어요!” 라고요.


-이 기사는 <톡톡> 11월호 '커버스토리'에 12p분량으로 실린 내용의 일부입니다. 
-전체 기사 내용이 궁금하다면 '톡톡' 정기구독을 신청하세요~


놀기만 좋아하는 우리 아이, '책'과 놀게 할 수는 없을까? 재밌는 잡지를 읽었더니 두꺼운 책도 술술 읽혀요! 독서능력이 쑥쑥! 다양한 분야에 걸친 흥미로운 기사로 아이의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톡톡으로 내 안에 숨은 잠재력을 깨워보세요.


4차 산업혁명 시대, 융합과 연결이 대세!


여러분이 살아갈 미래는 결코 지금과 같은 모습을 하고 있지 않을 거예요. 20년 뒤인 2039년이면 ‘4차 산업혁명’이 한창 무르익어갈 때일 테니까요. 그러니 진로를 찾는 여러분의 시선은 현재가 아닌 미래를 향해 있어야 해요. 그러려면 4차 산업혁명에 대해 충분히 알고 있어야겠죠.

4차 산업혁명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 중 하나가 ‘AI’, 즉 인공지능입니다. 사람처럼 지능을 가진 로봇이 산업 곳곳에 배치돼, 사람이 하던 일을 대신하는 것이죠.

인공지능 로봇들은 사람과 달리 쉼 없이 일할 수 있고 사람이 가진 것 이상의 능력을 가지고 있어요. 사람 100명이 하던 일을 로봇 몇 대만 가지고도 거뜬하게 해내니 훨씬 싼가격에 상품을 내다 팔 수 있지요. 이처럼 지능화된 기술로 생산성을 높여 산업구조의 근본이 바뀌는 시대를 4차 산업혁명 시대라고 해요.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이전의 1, 2, 3차 산업혁명 시대와 근본적으로 다른 점이 있어요. ICT와 첨단 디지털 기술이 융합해 사람과 장소, 사물, 상품이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연결되는 새로운 지능정보기술 세상이라는 점이에요.



4차 산업혁명 핵심 키워드 3개!


4차 산업혁명이 뭔지 아직도 잘 이해가 안 간다고요? 그렇다면 다음 세 가지만 기억하세요. ‘지능화, 디지털, 초연결망’ 이 삼총사가 미래 세상을 바 꿀 가장 핵심적인 기술이니까요!

지능화: 기계가 고도로 지능화되는 것을 말해요. 대표적으로 AI가 떠오르죠? 과거의 AI는 ‘약한 인공지능’에 속했어요. 인간이 정한 규칙 안에서만 인간을 흉내내는 수준이었죠. 하지만 알파고가 등장한 이래 세상은 ‘강한 인공지능’ 시대가 됐어요. 인간의 지능을 뛰어넘는 인공지능이 우리 삶을 크게 바꿔놓을 거예요. 

디지털: 0 과 1 단 두 개의 숫자로 정보를 전달하고 처리하는 기술을 말해요. 디지털은 이미 우리 삶을 크게 바꿔놓았어요. 스마트폰이 기계식 전화기를, 디지털 TV가 아날로그 TV 자리를 차지했어요. 이런 현상은 디지털 기술이 발전하면서 더욱 강력하게 나타날 거예요. 미래에는 생활의 편리를 위해 쓰는 물건 대부분이 디지털화되고, 거기에 IoT가 더해져 버튼 하나로 모든 것을 끄고 켤 수 있는 세상이 될 거예요.

초연결망: 컴퓨터와 다른 컴퓨터의 네트워크를 직접 연결해 주는 더 큰 차원의 네트워크를 뜻해요. 망처럼 연결된다고 해서 Mesh(망)라는 이름이 붙었어요. 쉽게 말하면 내 네트워크를 남이 쓸 수 있고, 남의 네트워크를 나도 쓸 수 있는 거죠. 이 기술의 핵심은 데이터를 분산해 처리하고 저장하는 기술인 ‘블록체인’이에요. 앞으로는 비트 코인 같은 디지털 화폐뿐 아니라, 보험, 무역, IoT, 거기에 국민투표 같은 공공서비스까지도 초연결망과 블록체인 기술을 적극 활용할 거예요.



4차 산업혁명 시대, 융합과 연결이 대세! 일자리 어떻게 변할까?

쉬운 업무는 기계로 자동화, 지능정보기술 인재는 ‘모셔가기


지능정보기술이 발달하면 단순 반복 업무 외에도 지적 노동, 중급 사무업무, 정밀한 육체노동까지 자동화가 되면서 사람들이 공장과 회사에게서 쫓겨나게 됩니다. 반면 지능정보기술 분야 산업에서는 전보다 더 많은 인력을 필요로 합니다. 또한 기술 혁신으로 새로운 직업 창출이 예상됩니다.

산업별로 보면, ICT, 전문서비스, 미디어 분야에서 상대적으로 고용 성장률이 높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연산능력 및 빅데이터’, ‘모바일 인터넷 및 클라우딩 기술’, ‘사물인터넷’ 등의 영향으로 증가되는 것이죠.

보건 분야는 고용 성장률이 높을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원격의료서비스 도입 등의 영향으로 오히려 낮게 전망됩니다. ‘모바일 인터넷 및 클라우딩 기술’ 확산으로 인해 원격의료/진단이 가능해짐에 따라 보건 분야의 실질적 일자리는 감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렇다면 기업은 어떨까요? 인터넷이라는 혁명적 기술에서 기회를 잡은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은 15년 이상 IT산업의 경계를 넘어 자동차, 드론, 디지털 상거래를 주도하고 있어요. 국내에서 스마트폰이 등장했을 때 선수를 잡은 곳은 카카오톡입니다.

한국 모바일 메신저 시장의 90% 이상을 독식하고, 인터넷전문은행으로 돌풍을 일으키기까지 했습니다. 정보를 기반으로 인터넷을 잘 다루던 기업이 선수를 잡았던 3차산업혁명과는 다르게, 4차 산업혁명 시대는 구글과 카카오처럼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며 초연결되는 물체를 잘 다루는 기업들이 성공하는 세상으로 변하게 됩니다.



4차 산업혁명 인재 되려면 창의력과 협업능력 키워라!


4차 산업혁명기의 문턱에 들어선 지금, 미래 인재가 반드시 갖춰야 할 능력으로 협업능력이 가장 먼저 꼽힙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키워드 중 하나가 ‘융합’이고, 다양한 분야와 융합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각 분야 전문가들과의 협업능력이 필수이니까요. 또한 지식을 몇 개 더 아는것보다 중요한 것이 기계가 하지 못하는 그것, 바로 창의력을 발휘하는 것입니다.


STEP 1. 숨은 재능 찾기


미래에는 누가 시험 성적을 잘 받았느냐보다 누가 자신의 재능을 마음껏 펼쳤느냐가 인재를 평가하는 중요한 척도가 될 거예요. 다양한 분야에 호기심을 가지고 많은 경험을 쌓을수록 자신의 재능을 일찍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슨 일에나 순서가 있죠. 가장 먼저 할 일은 자신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입니다.



1. 자기이해력 키우기


자신에 대해 잘 알고 스스로에 대한 믿음을 갖고 있는 친구들을 한 번 살펴보세요. 이 친구들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오해에서 비롯된 비난을 늘어놓거나, 이유 없이 선생님에게 혼나는 일들이 있더라도 쉽게 좌절하거나 분노하지 않아요.

내가 맞고 상대가 틀리다는 것을 알기에, 옳은 방향으로 고쳐 가면 된다고 생각하니까요. 자기이해력을 키우려면 나는 누구이며 무엇을 원하는가를 늘 스스로에게 묻고 답해 보세요.


2. 감성과 공감능력 키우기


인공지능이 인간의 일을 대신할 미래에는 기계가 가지지 못한 인간만의 능력이 주목을 받을 거예요. 감성이나 공감능력 같은 것들이죠. 기술이 미래를 변화시키지만, 그 기술을 만드는 것은 사람의 감성과 공감능력이 있기에 가능한 것이니까요.

이런 능력은 다양한 예술 체험을 하는 가운데 자연스럽게 키워집니다. 문제풀이나 암기 중심 공부를 하는 것보다 상상력을 키워갈 수 있는 만들기, 그리기, 말하기 같은 놀이를 통해 감성과 공감능력을 키우는 것이 더 중요하답니다.


3. 융합능력 키우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융합의 시대’라고도 해요. 미래에는 다양한 분야를 알고 이해하며 서로 연결해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융합능력이 중요해진다는 뜻입니다. 창의적인 융합능력을 키우는 데는 놀이만큼 좋은 것이 없어요. 주어진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것보다 다양한 소재와 재료를 모아 직접 놀이를 만들어 노는 것은 창의성을 키우는 데도 큰 도움이 된답니다.




STEP 2. 경청하고 공감하기


미래에는 내게 없는 능력을 가진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더 큰 가치를 만들어내는 것이 가장 중요한 능력이 됩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과 친밀한 관계를 맺으며 더불어 잘 살 수 있는 대인관계능력과 협업능력이 필요하답니다.



1. 대인관계능력 키우기


우리가 친구들과 친하게 지낼 수 있는 것은 친구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친구의 마음에 공감해주기 때문이에요. 그런데 친구들 중에는 아직 이런 것이 서툴고 어려운 사람도 있겠죠? 어떻게 하면 그런 친구들을 도울 수 있을지 생각해 보아요.


2. 협업능력 키우기


앞으로는 기업에 취업해 일을 하는 사람보다 한 분야의 전문가로서 프리랜서로 일하는 사람들이 훨씬 많아질 거라고 해요. 그때 필요한 것이 협업능력입니다. 내가 만약 게임 기획자라면 게임 프로그래머, 음악 감독, 미술 감독, 스토리 작가, 홍보 전문가 등 게임과 관련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만나고 그들과 잘 협업해야 멋진 게임을 만들어낼 수 있는 것이죠.


STEP 3 몰입하기


2030년에는 한 사람당 평균 30~40개의 직업을 선택해 살아갈 거라고 해요. 성인이 된 후 65세 정년까지 거의 1년에 한 번꼴로 직업을 바꾸게 된다는 말이죠. 더구나 그때가 되면 일자리의 80%가 지금은 없는 새로운 일자리로 채워질 거라고 하니, 평생 무언가를 배우지 않으면 안 되는 세상입니다.

그렇다면 잘 배우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하나에 깊이 파고드는 몰입능력입니다. 몰입을 해야만 새로운 지식을 배우고 경험을 쌓으며, 배운 것을 실제로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또 거기서 문제를 발견해내고 해결책을 찾을 수도 있고요.


몰입능력 키우려면?


만유인력의 법칙을 발견한 아이작 뉴턴은 “일에 너무 몰입하다 보니 배가 고파서 달걀을 삶으려다 옆에 있던 시계를 달걀 대신 삶아버렸다”는 일화를 남길 정도로 대단한 몰입능력자였습니다. 시계를 삶은 행동 자체는 엉뚱해 보이지만, 연구에 극도로 몰입해 있었기에 이런 실수도 할 수 있었을 테니, 그의 몰입능력은 정말 어마어마했던가 봅니다.

몰입능력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꾸준한 훈련이 필요한데요. 몰입능력을 키울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책 읽기입니다. 책 읽기에 흥미가 없는 친구들은 자신이 관심과 호기심을 갖고 있는 분야의 책 중에 가장 쉽고 그림이 많은 책부터 읽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책과도 친해질 시간이 필요하거든요. 그렇게 서서히 책 수준을 올리고 차츰 독서 분야를 넓혀 나간다면, 어느 샌가 책과 절친이 되어 독서에 몰입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거예요.


■ <톡톡> 11월호 해당 페이지 안내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034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