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

영어절대평가 실시..수능 최저기준 어떻게 달라지나?

전형별 유·불리 판단, 수능 최저 충족 여부 확인 필요

  
▲ 서울 압구정고 '영어말하기대회' [사진 제공=압구정고]

2018학년도에는 확실히 달라지는 대입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게 영어절대평가이다. 영어절대평가 실시로 인해 일부 대학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변경했다. 

영어영역의 경우 등급만 제공되는데 원점수 90점 이상이면 1등급, 80점 이상이면 2등급 등으로 원점수에 따라 등급이 결정되기 때문에 전년도 수능보다 상위등급 학생의 수가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이 때문에 영어절대평가로 인해 수시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자연적으로 완화된 측면이 있어 대학들은 수능최저에 변화를 주고 있다. 우선 한국사처럼 영어영역의 등급을 지정하는 경우와 기존과 동일하게 일부 영역의 등급합을 활용하는 경우로 나눌 수 있다.

▷ 영어영역의 등급을 지정하는 경우

영어영역의 등급을 지정하는 대표적인 대학은 연세대와 성균관대를 들 수 있다. 연세대는 전형에 따라 수능최저가 상이하긴 하나 수능최저가 적용되는 모든 전형에 영어2등급 이내로 지정하고 있다. 물론 한국사도 인문은 3등급, 자연은 4등급 이내를 요구한다.

예를 들어, 연세대 일반전형의 경우 작년에 인문은 국수영탐 4개 영역 등급합 6 이내, 한국사 3등급 이내, 자연은 국수(가)영과 4개 영역 등급 합 8이내면서 한국사 4등급 이내를 요구했다면, 올해는 인문은 영어2등급, 한국사 3등급 이내면서, 국어, 수학, 탐구1, 탐구2 총 4개 과목(탐구를 별도로 산정) 등급합이 7이내, 자연은 영어2등급, 한국사4등급 이내면서, 국어, 수(가), 과탐1, 과탐2 4개 과목 등급합 8이내를 요구한다.

이 경우 영어 절대평가로 인해 수능 최저가 완화되었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이다. 성균관대 논술우수전형도 영어2등급, 한국사 4등급 이내면서 남은 영역 중 2개 등급합 4이내를 요구한다.(일부 모집단위 제외)

▷ 기존과 동일하게 일부 영역의 등급합을 활용하는 경우

영어절대평가 도입에도 기존과 동일하게 등급합을 활용하는 대학들이 많은 편이지만, 이 경우 등급합을 강화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중앙대 학생부교과전형의 경우 인문, 자연(서울) 모두 4개 영역 중 3개 영역 등급 합 5이내이면서 한국사 4등급을 요구 한다.

전년도 동일전형의 경우 인문은 4개 영역 중 3개 영역 등급합 6이내 및 한국사 4등급, 자연(서울)은 4개 영역 중 2개 영역 등급합 4(수가 또는 과탐 필수) 및 한국사 4등급이었다. 동국대의 경우 인문은 3개 합6, 자연은 2개 각 2등급으로 전년도에 비해 강화되었다. 물론 경희대 논술우수자전형과 같이 전년도와 동일한 수능최저를 적용할 경우 상위등급 비율이 높아져 실질적인 수능최저 완화효과를 볼 수 있는 대학도 있다.

동일 대학에서도 전형에 따라 수능최저를 적용하는 방법이 상이하기 때문에 2018학년도의 경우 수능최저가 강화 또는 완화되었다고 단정짓기는 어렵다. 전체적으로 보면 영어절대 평가체제하에서도 전년도와 수능최저의 변화가 크지 않아,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완화됐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하지만 일부 상위권 대학을 중심으로 영어를 지정하거나, 전년보다 1개 등급 정도를 강화하여 반영하기 때문에 전년도보다 수능최저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될 것으로 보인다.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우연철 수석연구원은 “올해 영어절대평가 도입으로 수능 최저학력기준의 변화가 있기 때문에 희망대학의 전형계획을 통해 미리 파악해보는 것이 중요하다.”며, “수능 성적은 정시뿐 아니라 수시에서도 최종합격의 열쇠인 만큼 지원전략을 세울 때 각 전형별 유·불리 판단과 더불어 수능 최저학력기준 충족여부도 잘 따져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 중앙대학교 입학처 https://goo.gl/zMYKOj


[일부 대학 수시모집 수능 최저학력기준 반영방법]

대학명전형명수능 최저학력기준
고려대
(서울)
일반전형인문 : 4개 합 6 이내 및 한국사 3등급 이내(탐구1)
자연 : 4개 합 7 이내 및 한국사 4등급 이내(탐구1)
고교추천I인문 : 3개 합 6 이내 및 한국사 3등급 이내(탐구2)
자연 : 3개 합 7 이내 및 한국사 4등급 이내(탐구2)
고교추천II인문 : 3개 합 5 이내 및 한국사 3등급 이내(탐구2)
자연 : 3개 합 6 이내 및 한국사 4등급 이내(탐구2)
경희대논술우수자인문 : 2개 합 4 이내 및 한국사 5등급 이내(탐구1)
자연 : 2개 합 5 이내 및 한국사 5등급 이내(탐구1)
동국대
(서울)
논술우수자인문 : 3개 합 6 이내(탐구1)
자연 : 2개 2등급(탐구1)
서강대논술/학생부종합(일반형)인문/자연 : 3개 각 2등급 이내 및 한국사 4등급 이내(탐구1)
서울대지역균형인문/자연 : 국/수/영/탐 중 3개 이상 2등급 이내
서울시립대학생부교과인문 : 3개 합 6이내(탐구1)
자연 : 2개 합 4이내(수학 가 또는 과탐 필수)(탐구1)
성균관대논술우수

인문/자연 : 영어2등급, 한국사 4등급 이내면서, 국/수/탐 중  2개 
합4이내(탐구2)

숙명여대논술우수자/
학업우수자
인문/자연 : 3개 합 6 이내(탐구1)
연세대
(서울)
학생부종합
(활동우수형)
인문 : 영어2등급, 한국사 3등급 이내면서 국어, 수학, 탐1, 탐2 4개 중
2개 합4
자연 : 영어2등급, 한국사 4등급 이내면서 국어, 수가, 과1, 과2 4개 중 2개 합4
일반전형 인문 : 영어2등급, 한국사 3등급 이내면서 국어, 수학, 탐1, 탐2 4개 합 7 이내
자연 : 영어2등급, 한국사 4등급 이내면서 국어, 수가, 과1, 과2 4개 합 8 이내
이화여대미래인재인문/자연 : 2개 합 4이내
논술인문 : 3개 합 6 이내
자연 : 2개 합 4 이내
중앙대학생부교과/논술인문/자연(서울) : 3개 합 5 이내(탐구1), 한국사 4등급이내
한국외대(서울)논술/
학생부교과
인문 : 2개 합 4 이내 및 한국사 4등급 이내(탐구2)
홍익대
(서울)
교과/논술/종합인문 : 3개 합 6 이내, 한국사 4등급(탐구1)
자연 : 3개 합 7 이내, 한국사 4등급(탐구1)

*계열별 일반 모집단위 기준/의예과 등 일부 모집단위는 상이할 수 있음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872
 

  
▲ 학부모 필독서 '달라진 입시, 새판을 짜라!' https://goo.gl/VKIShu

<저작권자 © 에듀진 나침반36.5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언론사 주요뉴스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