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

강원도교육청, 중학교 올해부터 ‘배움성장평가제’ 시행

학생·학부모와 평가 결과 공유 및 피드백 강화

강원도교육청(교육감 민병희)은 올해부터 도내 모든 중학교에서 활동중심 참여형 수업과 과정중심 수행평가를 확대하는 ‘배움성장평가제’를 시행한다. 

‘배움성장평가제’는 학생이 교육 활동에 참여하는 과정 속에서 역량 및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학습과정을 기획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는 강원도교육청 중학교 평가제도다. 

이에 따라 올해부터 도내 중학교에서는 수행평가 반영 비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한다. 

도교육청은 중학교 모든 학년, 모든 교과가 수행평가만으로 평가가 가능하도록 지침을 수정·안내했으며, 적어도 수행평가를 40%이상 반영하도록 할 방침이다. 

자유학년제를 운영하는 1학년은 일제식 정기고사를 폐지하고, 2, 3학년은 50% 이상을 서술형·논술형 문항으로 출제한다. 

또한, 수행평가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집에서 해 오는 과제물 평가를 지양하고, 수업 활동과 연계한 개별활동, 모둠수행, 독립과제 등 평가 방법을 다양화·세분화 한다. 

아울러, 특정시기에 수행평가가 편중되지 않도록 해 학생들의 부담을 줄일 방침이다. 

도교육청은 ‘배움성장평가제’가 내실 있게 운영되도록 교사 대상의 연수를 강화할 뿐 아니라, 수행평가만으로 운영하는 자유학년제는 평가과정, 내용, 방법 등을 학생 및 학부모에게 안내하고, 학생 참여형 수업과 수행평가의 이해를 돕기 위한 학부모 연수도 진행할 계획이다. 

천미경 교육과정과 과장은 “배움성장평가제는 말 그대로 학생들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평가 방법”라며 “자유학년제에 이어 배움성장평가제로 질문과 토론이 살아있는 교실, 미래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키우는 교실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윤현한 hyun@schooli.kr

관련기사

언론사 주요뉴스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