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

이젠 나도 스타트업 CEO! 초·중·고 창업체험교육 누리집 서비스 개시

-초·중등 학생 가상 창업 체험 위한 누리집(YEEP) 서비스 개시
-시장 분석·온라인 사업 설명회·가상 크라우드 펀딩·가상마켓 등을 통해 청소년 창업가정신 함양 위한 체험 기회 확대

*파주 동패고등학교 4차산업혁명 관련 강연 모습 [사진 제공=경기교육청]

교육부는 초·중등 학생을 위한 창업체험교육 누리집(http://yeep.kr)을 개편해, 3월 17일(화)부터 신규 서비스를 개시한다. 누리집은 초·중등 학생의 창업교육을 위한 온라인 창업체험교육 플랫폼(YEEP, Youth Entrepreneurship Experience Program)을 말한다.   

교육부는 초·중등 학생의 창업가정신 함양을 위한 수업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학생 창업 동아리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창업체험교육 누리집을 2015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현재 2019년 기준으로 수업 프로그램 242개, 동아리 807개 운영 중이다.  

이번 누리집 개편으로 시장분석, 온라인 사업 설명회, 가상 크라우드 펀딩, 가상 마켓 등 가상 창업 체험에 관한 다양한 기능이 추가돼 초중등 학생들이 창업의 과정을 직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게끔 했다.  


■ 창업체험교육 누리집(YEEP) 가상 창업 체험 활동  


*자료 출처=교육부

‘시장분석’ 메뉴는 가상 소비자를 대상으로 창업 이전 시장분석을 위한 수요조사, 창업 이후 만족도 조사 등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해, 학생들이 자신들의 창업 품목 선정이나 아이디어 개선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온라인 사업 설명회’ 기능을 신설해, 예비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학생들이 직접 창업 품목과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설명하고 홍보하는 방법을 체험할 수 있게 했다.  

또한, ‘가상 크라우드 펀딩’ 메뉴를 신설해, 스타트업이 자금을 마련하는 방법을 가상으로 체험하고, 투자자들의 반응과 의견을 학생들이 직접 확인할 수 있게 했다.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은 사회 관계망 서비스(SNS)나 인터넷을 활용해 일반 개인들로부터 투자 자금 따위를 모으는 방식을 말한다.  

그리고, ‘가상 마켓’ 메뉴에서는 창업체험교육 누리집(YEEP) 내 가상 화폐인 ‘잎’을 활용해, 학생들이 창업 동아리의 아이디어 상품을 거래해봄으로써 상품의 유통과 판매 과정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 창업체험교육 누리집(YEEP) 메뉴 구성  


*표 제공=교육부

*에듀진 기사 링크: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600  

관련기사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