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6 (수)

  • 구름많음동두천 7.3℃
  • 흐림강릉 3.1℃
  • 구름많음서울 9.1℃
  • 구름많음대전 9.4℃
  • 흐림대구 7.4℃
  • 구름많음울산 5.7℃
  • 구름조금광주 10.1℃
  • 구름많음부산 7.6℃
  • 구름조금고창 6.9℃
  • 흐림제주 11.4℃
  • 구름조금강화 7.2℃
  • 구름많음보은 9.0℃
  • 구름많음금산 9.5℃
  • 구름많음강진군 10.7℃
  • 흐림경주시 5.6℃
  • 흐림거제 9.4℃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장보고① 동아시아 지중해를 번영시켜라!

청해진을 세계적인 국제 무역항으로 만들다

“서기 830년대 신라 청해진(오늘날의 완도)에는 세계 각국으로부터 온갖 물건과 외국 사람들이 몰려들곤 했다. 당나라에서 수입된 비단, 두루마기, 금띠, 채색 비단, 흰 앵무새, 금은 세공 그릇, 공작 꼬리, 에메랄드, 물소뿔, 거북 껍질, 양모 제품, 페르시아 직물, 자단 목재, 당나라 카펫, 상아로 만든 아홀 등이 선착장에 무더기로 풀어졌다.

창고에 짐을 부리고 나면 이번에는 당나라로 향하는 물품들을 무더기로 배에 싣는다. ‘과하마’라는 작은 말, 약재인 우황, 인삼, 바다표범 가죽, 금, 은, 사냥매인 해동청, 개, 대화어아금·소화어아금·조하금·조하주·어아주·누응령 등의 고급 직물, 베, 머리털….

다른 한편에선 일본으로 향하는 배에도 짐이 실린다. 칼, 금, 은, 세발짜리 솥, 비단, 명주, 베, 가죽, 말, 개, 노새, 말안장, 버선 등 신라 특산품과 함께 당나라에서 수입한 향료와 약품, 낙타 등이 배에 오른다. 다른 한편에서는 일본에서 들여온 명주, 명주의 원료인 면 등이 부려진다.”
 

중국·일본의 정사에도 기록돼

  
▲ 오귀환 콘텐츠큐레이터

장보고는 동아시아 바다의 중심으로서 완도의 중요성을 깨닫고 그 중심지로 육성해 성공한다. 지금으로부터 약 1200년 전, 신라의 청해진은 세계적인 국제 무역항으로서 크게 번성하고 있었다.

며칠마다 당나라와 일본의 배가 몰려와 무역품을 산더미처럼 부리는가 하면 신라의 특산품들이 무더기로 실려 일본과 당나라로 떠나갔다. 서쪽으로 나가는 선단은 당나라의 산둥반도 덩저우를 시작으로 창장강 지역의 양저우, 중국 강남의 항저우, 광저우까지 사실상의 정기 항로를 운항하고 있었다. 동쪽으로는 일본 후쿠오카, 하카다 등지로 진출해나갔다.

바다의 실크로드 동쪽 끝부분에 해당하는 당나라-신라-일본-발해로 이어지는 해상무역의 중심부인 청해진에 거점을 두고 동아시아 지중해의 번영을 주도하고 있었던 것은 바로 신라의 장보고 무역선단이었다.

  
▲ 장보고 인물화 [사진 출처=우리역사넷]

장보고라는 이름은 한국은 물론 중국과 일본의 정사에 각각 뚜렷하게 기록돼 있다. 그만큼 그의 업적은 공식적으로 인정받는다. 한국의 경우 그는 <삼국사기>에 ‘장보고열전’으로 실려 있고, <삼국유사>에도 기록돼 있다. 신라의 왕권 세력은 그를 ‘반역자’로 몰아 죽였지만, <삼국사기>의 저자 김부식은 “장보고가 의리와 용맹이 있다 하더라도 중국의 사서가 아니면 그 자취가 없어져 위대함이 알려지지 못할 뻔했다”는 표현으로 그를 높이 평가한다.

중국에서는 당나라의 유명한 시인인 두목이 저서 <번천문집>(樊川文集)에서 그를 가장 먼저 평가하고 나섰다. 명석한 두뇌를 가진 사람으로서 동방의 나라에서 가장 성공한 사람이라고 기록한 것이다. 두목의 저서를 바탕으로 중국의 정사 <신당전>도 그를 ‘동이전 신라조’에 자세히 기록해놓고 있다.

일본에서는 정사인 <일본후기>, <속일본기>, <속일본후기>에 모두 실려 있다. 일본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로 평가하고 있는 셈이다. 특히 장보고 시대에 중국을 여행한 일본의 승려 옌닌(圓仁)은 기행문인 <입당구법순례행기>(入唐求法巡禮行記)에서 전체의 약 3분의 1을 할애해 장보고와 청해진 네크워크에 대해 자세히 기록해놓았다.

장보고는 서기 800년이 되기 직전에 오늘날의 완도에서 어부의 아들로 태어난 것으로 추정된다. 그는 활보 또는 궁복(弓福), 궁파(弓巴)로 불린 것으로 보아 활을 매우 잘 쏜 것 같다. 당시 신라는 엄격한 골품제도에 따라 운영되고 있었다.

결국 장보고는 신분 상승 등을 위해 당나라로 건너간다. 당시 당나라는 신분제도가 엄격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과거제도를 통해 관직에 인재를 임용하는 등 신라보다 훨씬 자유로운 분위기였다. 그곳에서 무술과 상업을 배운 그는 30살 무렵 당나라 서주 무령군(武寧軍)의 소장(小將)으로 임관됐다. 일종의 군관이 된 것이다. 당시 무령군의 주된 임무는 당나라 조정에 반기를 든 평로치청의 번수 이사도가 이끄는 평로군을 소탕하는 일이었다.

  
▲ 울산과학대학교 입학처 http://goo.gl/uPKmM

이사도는 고구려 유민 출신 이정기가 서기 765년 평로치청절도사 후희일을 몰아내고 스스로 번수 자리에 오르며 일으킨 3대 55년에 걸친 반란의 마지막 지도자였다. 서기 819년 평로군 토벌 뒤 장보고는 무령군을 떠나 중국과 일본, 신라를 오가며 무역을 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군에 복무하거나 퇴역 뒤 무역을 하는 동안 당나라 곳곳에서 신라인을 노예로 인신매매하는 것을 목격하고 큰 충격을 받았다. 서기 828년 신라로 귀국한 그는 흥덕왕에게 청해진을 설치할 것을 건의한다.

중앙정부에 암살당하다

“지금 신라의 연해 지방은 이름만 신라 땅이지 해적들의 소굴과 다름없습니다. 해적들은 신라 백성들을 잡아다가 당나라에 노예로 팔아먹고 있습니다. 소신이 그곳에서 여러 번 불쌍한 동포를 보았고, 더러 구출하기도 했사오나 창해일속(滄海一粟·바닷물 속의 좁쌀 한톨)에 지나지 않습니다. 해적들을 소탕하지 않으면 장차 그 화를 면하기 어려울 것으로 아뢰나이다.”

결국 사태의 심각성을 깨달은 신라 조정은 그의 건의를 받아들여 ‘1만명의 군졸’을 줘 청해진을 설치하도록 한다. 이 ‘1만명의 군졸’은 정식 군대 병력이 아니라 청해진 지역의 주민을 규합해 일종의 민군 조직을 그 정도 규모까지 거느릴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한 것으로 추정된다.

나아가 그는 스스로 ‘청해진 대사’라는 직명을 사용한다. 신라 관직에는 이런 명칭이 원래 없었다. 그리고 그는 관직에 나설 수 없는 평민 출신이었다. 따라서 이 관직은 실제 있는 관직이 아니라 조정이 어쩔 수 없이 타협책으로 그 명칭의 사용을 묵인해준 것으로 보인다. 장보고는 청해진을 근거지로 삼아 1만명의 민군 조직을 활용해 해적과 노예무역을 소탕하는 작전에 돌입해 성공한다. 그의 이름은 신라는 물론 당나라와 일본에까지 퍼져나간다.

그 뒤 장보고는 이 민군 조직을 무역선단으로 재조직해 신라-당나라-일본 사이의 삼각무역을 육성한다. 이런 활동은 청해진을 중심으로 당나라 산둥반도 그리고 일본 하카다를 잇는 무역 네트워크로 발전하고, 이 네트워크의 뼈대 위에 다시 나라별로 내부 네트워크를 가동하는 방식으로 확대재생산된다. 동아시아 삼국무역의 중심세력으로서 장보고의 청해진 선단은 경제적 부와 군사력으로 중앙정부에 버금가는 영향력을 구가하기에 이른다.

  
▲ 청해진은 신라 흥덕왕 3년(828) 장보고가 설치한 해군기지이자 무역기지로, 전라남도 완도 앞바다의 작은섬인 장도에 있다. 당시 이곳은 신라와 당, 일본을 잇는 해상무역의 중요한 길목이었다.[사진 출처=문화재청]

장보고는 서기 838년 신라 왕실 내부의 권력 투쟁에서 밀려나 청해진을 찾아온 왕족 김우징을 지원해 왕성 공격에 나서 승리를 거둔다. 김우징은 이 승리로 신라 제45대 신무왕이 된다.

그러나 장보고와 신무왕의 밀월 관계는 신무왕의 갑작스러운 죽음 뒤 장보고의 딸를 태자비로 맞이하겠다는 거사 이전의 약속을 새로 즉위한 문성왕이 기존 중앙정치 세력의 반대와 견제로 이행하지 못하면서 급격히 긴장 상태로 돌입한다. 서라벌과 청해진 사이에 군사 충돌의 위험마저 예견되는 가운데 서라벌쪽은 암살자를 보내는 것으로 선수를 친다.

한때 장보고의 부하 장수로 중앙에 먼저 진출해 있던 염장을 위장 탈출시켜 장보고에게 접근토록 한 것이다. 장보고는 그를 신뢰하고 같이 술을 마시다 결국 암살된다. 그의 암살 뒤 청해진은 염장의 통제 아래 놓였으나 유능한 사람들이 탄압으로 죽거나 다른 곳으로 떠나가버려 급격히 쇠퇴의 길로 접어든다.

결국 문성왕 13년인 서기 851년 신라 조정은 청해진을 폐쇄하고 그곳 백성들을 벽골군(전라북도 김제)으로 집단 이주시켜버린다. 이로써 청해진은 국제 무역항으로서의 기능은 사실상 정지돼버린다.

*에듀진 기사 원문: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895

 

  
▲ <나침반36.5도> 정기구독 http://goo.gl/bdBmXf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