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대학 탐방] 천하제일 셰프 양성소, 세계 3대 요리 명문 '존슨앤웨일즈 대학교'

-글로벌 요식업 리더 배출, 세계 최고 수준의 ‘조리학부’ 
-취업률 98%의 비결은? ‘현장 중심 실무교육’ 
-​​​​​​​요리사 창의력 키우는 ‘인문·교양·과학’ 수업 
-내신, 영어 점수만 되면 언제든 입학 가능! 
*존슨앤웨일즈 대학교 [사진 출처=youvisit.com]

TV 채널을 돌리다 보면 심심치 않게 등장하는 푸드 버라이어티 프로그램들! 그 속에서 예술작품 못지않은 명품요리를 선보이는 유명 셰프들을 볼 때면 감탄이 절로 나오는데요. 전 세계적으로 음식문화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해외 유명 요리 전문대학으로 진학을 꿈꾸는 이들도 점차 증가하고 있답니다. 

이에 이번 달에는 CIA, 르꼬르동블루에 이어 세계 3대 요리 명문으로 손꼽히는 존슨앤웨일즈 대학교를 소개합니다. 글로벌 시대에 발맞춘 경쟁력 있는 셰프를 꿈꾼다면? 지금부터 주목~! 


-이 기사는 <톡톡> 3월호 '따끈따끈 진학뉴스'에 4p분량으로 실린 내용입니다. 
-전체 기사 내용이 궁금하다면 '톡톡' 정기구독을 신청하세요~


놀기만 좋아하는 우리 아이, '책'과 놀게 할 수는 없을까? 재밌는 잡지를 읽었더니 두꺼운 책도 술술 읽혀요! 독서능력이 쑥쑥! 다양한 분야에 걸친 흥미로운 기사로 아이의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톡톡으로 내 안에 숨은 잠재력을 깨워보세요. 


글로벌 요식업 리더 배출, 세계 최고 수준의 ‘조리학부’ 


존슨앤웨일즈 대학교(Johnson&Wales University, JWU)는 미국 동부 로드아일랜드 주 프로비던스에 위치한 종합대학교예요. 메인 캠퍼스인 프로비던스 외에도 노스 마이애미, 덴버, 샬럿 등 3개의 캠퍼스가 더 있죠. 

종합대학인 JWU에는 인문, 공학, 경영, 회계, 스포츠, 예술, 과학 등 다양한 전공 분야가 있지만, 그 중에서 가장 주목할 분야는 세계 최고 수준의 조리학부와 호텔경영학부랍니다. 

특히 조리학부는 최고의 요리 대학으로 불리는 미국 CIA(Culinary Institute Of America), 프랑스 르꼬르동블루(Le Cordon Bleu)와도 어깨를 나란히 견주며 세계 3대 요리 명문으로 인정받고 있어요. 

JWU의 조리학부는 요리와 제과 제빵을 위한 준학사/학사 과정과, 요리 분야 안에서도 다양한 전공과정을 제공하는 학사 과정이 있어요. JWU는 유능한 셰프와 파티시에, 외식경영전문가 등을 다수 배출했는데요. 

현 미국 남자 축구국가대표팀 수석 셰프를 맡고 있는 브라이슨 빌라판도(Bryson Billapando)를 비롯해, MGM 그랜드 호텔, 리츠칼튼 같은 유명 호텔과 레스토랑에서 수석 셰프로 활약 중인 동문들이 많아요. 또 대학교수로 재직 중
이거나 외식 산업체, 프랜차이즈 기업에 입사해 메뉴기획과 연구직에 종사하는 졸업생들도 각자의 자리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답니다. 



취업률 98%의 비결은? ‘현장 중심 실무교육’ 


*요리 수업을 받는 모습 [사진 출처=jwu.co.kr] 

JWU가 요리 명문으로 인정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단순 조리 기술뿐만 아니라 진정한 전문가로서 자질을 두루 갖출 수 있는 ‘현장 중심의 실무교육’을 하는 덕이에요. JWU는 최신 트렌드에 맞는 실습 위주의 수업을 진행하고, 각 과정 별로 20~30명의 소수 정예 반을 운영하고 있어요. 

또한 대학교가 소유하고 있는 대형 호텔이나 뉴욕의 유명 레스토랑, 여행사, 쇼핑몰 외에도, 1,400여 개 글로벌 기업들과의 제휴를 통한 인턴 프로그램 운영으로 교육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 덕분에 지난 25년 동안 JWU를 졸업생이 60일 이내에 취업에 성공한 확률이 무려 98%나 된다고 해요. 

한편, JWU 학생이라면 누구나 학교가 소유하고 있는 기업에서 아르바이트 자리를 제공받을 수 있어요. 다른 대학교 학생들처럼 치열한 아르바이트 전쟁을 치를 필요 없이, 학기 중에는 주당 20시간씩, 방학엔 무려 40시간씩 주급을 받으며 일 할 수 있답니다. 학비도 벌고, 현장 경험도 하는 그야말로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죠. 


요리사 창의력 키우는 ‘인문·교양·과학’ 수업 


*과학 교육을 받고 있는 모습 [사진 출처=jwu.co.kr] 

더욱 놀라운 점은, JWU 조리학부 학생들의 수업 내용이 요리 실습에만 치중돼 있지 않다는 건데요. 미래 요리사들의 창의적 사고를 키우기 위한 인문·교양, 과학 교육을 실시하고 있고, 외식경영이나 회계 같은 이론 수업도 반드시 들어야 하기 때문에 더 깊은 공부를 할 수 있어요. 


내신, 영어 점수만 되면 언제든 입학 가능! 


현재 JWU에는 총 약 1만 3,000여 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에요. 그 중 유학생 비율은 약 10% 정도입니다. JWU는 지원 마감일이 없는 수시입학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언제든 지원이 가능해요. 

JWU 진학을 위해서는 고교 내신 성적, 그리고 영어점수(TOEFL IBT 80/IELTS 6.5 이상)가 필요해요. 하지만 JWU부설 어학연수기관(English Language Institute, ELI)에서 제공하는 영어교육을 모두 이수하면 내신과 영어 점수가 없어도 입학할 수 있어요. ELI의 최종 단계인 고급 과정을 이수하면 대학 입학 시, 영어 관련 과목에서 최고 4.5학점을 부여받을 수 있는 특혜가 제공된다는 점도 잊지마세요. 


■ <톡톡> 3월호 해당 페이지 안내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627 

관련기사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