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학과 소개] 취업 걱정 없는 학과 찾는다면? 산업 현장의 지휘자 '산업경영공학과'

-산업경영공학과에 딱! 맞는 인재상
-전공 관련 선택 권장 과목
-산업경영공학과에서 배우는 주요 교과목
-전공 관련 도서
-졸업 후 진로
-산업경영공학분야 블루오션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산업경영공학과' 
체계적인 시스템과 다양한 학문, 그리고 기술의 융합 시대입니다. 빠른 기술 변화 시대에는 융합과 체계적 시스템으로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핵심입니다. 산업공학과는 현재보다 나은 일의 수행과 효율적인 시스템 운영 방법을 배우는 곳입니다. 이 학과에서는 제품 생산과 전달의 전 과정에서 과학적이고 합리적으로 산업 시스템을 설계하고 운영하는 일을 담당하는 기술 경영 인재를 양성합니다. 

관련 학과 

산업경영공학부, 산업경영공학전공, 산업경영공학과, 산업정보공학전공, 산업및시스템공학과, 산업공학전공, 산업정보계열, 안전보건학과, 산업인력개발학전공, 산업정보경영공학과, 산업공학과, 산업정보공학과, 정보산업공학전공, 산업공학부, 산업경영시스템공학과, 글로벌융합산업공학과(산업정보시스템전공), 테크노산업공학과, 기계·산업경영공학부 산업경영공학과, 에너지시스템경영공학전공, 산업융합학부, 산업경영·안전공학부, 글로벌융합산업공학과(ITM전공), 국가산단특성화계열, 첨단공학부 산업공학전공, 해양산업공학전공(자연), 생산경영공학과, 생명산업공학과, 기계산업공학부, 산업융합시스템공학부, 산업융합학과, 산업및기계공학부, 글로벌융합산업공학과(MSDE전공), 품질경영공학과 등 

개설 대학 
가천대, 강릉원주대, 강원대, 건국대, 경기대, 경상대, 경성대, 경희대, 고려대, 공주대, 금오공대, 남서울, 단국대, 대구대, 대진대, 동서대, 동신대, 동아대, 동의대, 명지대, 부경대, 부산대, 상명대, 서경대, 서울과기대, 서울대, 성결대, 선문대, 수원대, 순천향대, 아주대, 연세대, 영산대, 울산대, 인제대, 인천대, 인하대, 전남대, 전주대, 제주대, 조선대, 중앙대, 청주대, 충북대, 포항공대, 한국과학기술원, 한국교통대, 한국산업기술대, 한국외대, 한남대, 한라대, 한밭대, 한성대, 한양대, 호서대, 홍익대 등 

어떻게 준비할까? 
전공 관련 교과: 국어(국어), 영어(영어, 영어회화 실무영어, 영어작문), 사회(통합사회), 수학(수학), 과학(통합과학, 과학실험) 

선택 권장 과목: 수학Ⅰ, 수학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기하, 경제 수학, 경제, 물리학Ⅰ, 물리학Ⅱ, 화학Ⅰ, 화학Ⅱ, 정보 등 

이런 학생 산업경영공학과에 딱! 
•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분석적이고 논리적으로 생각한다. 
• 어떤 일을 하든 최적화된 방식으로 하고 싶다. 
• 나무뿐만 아니라 숲도 볼 줄 아는 안목을 가졌다. 
• 공학적 계획과 설계에 관심이 많다. 
• 컴퓨터에 관해서도 아주 관심이 많다. 

'산업경영공학도'로서 함양해야 할 역량 
1) 과학적, 공학적 문제해결능력 
2) 자신에 대한 지극한 사랑과 열정 
3) 산업과 경영환경의 기술적인 통찰력 
4) 지도력을 배양하면서 판단력과 통솔력을 배양하려는 자세 
5) 여러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며 공학과 경영을 아우르는 사고능력 

산업경영공학이란 '산업현장의 지휘자'
산업공학은 ‘산업’이라는 오케스트라를 지휘하는 지휘자라 할 수 있습니다. 야구로 비유하자면 ‘산업’이라는 구단에서 선수들의 포지션과 타순을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감독이라 할 수 있겠고 언론사로 비유하자면 ‘산업’일보의 다양한 기자들이 써온 기사를 자르고 붙이는 편집장이며, 군대로 비유하자면 ‘산업’이라는 군단을 지휘해 전투에서 승리하게 하는 야전사령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문적으로 표현하자면 산업공학은 산업시스템을 구성하는 모든 분야를 조화롭게 설계, 계획, 관리하는 방법을 다루는 학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경영 마인드를 바탕으로 다기능 기술을 갖추고 고도화된 지식경제 사회를 주도적으로 리드해가는 산업 오케스트라의 지휘자, 바로 산업공학자입니다. 

산업경영공학의 엔진, 효율적으로 계획하기 
“띵동~ 띵동~ 택배 왔습니다.” 세상에 어느 누가 기다리던 택배를 마다할까요? 인터넷 쇼핑몰에서 주문하고 기다리는 시간은 왜 이리 길게 느껴지는지 택배를 받아본 사람들은 모두 알 것입니다. 그런데 이 택배는 정말 효율적으로 배달이 된 것이 맞을까요? 택배를 받는 차례는 어떻게 정해졌을까요? 

산업공학의 물류시스템은 이처럼 다양하고 복잡한 조건, 거리 등을 고려해 효율적으로 택배를 전달하는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해줍니다. 더 나아가 공장의 생산성, 데이터 수집 같은 공학적 분야에도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람의 습관에 따른 인간공학적 설계까지 가능하게 합니다. 통계자료, 데이터를 토대로 계획을 만들어주는 산업공학! 어디 하나 빠질 데 없는 학문입니다. 

산업경영공학과에서는 무엇을 배울까? 
‘나비효과’라는 말이 있습니다. 나비의 작은 날갯짓이 거대한 태풍이 될 수 있다는 이론입니다. 하지만 그 날갯짓은 그대로 사라져버릴 수도 있습니다. 세상의 많은 변수들은 같은 행동에서도 다른 결과를 낳게 하는 요인들입니다. 

공학에서는 통제 가능한 여러 가지 변수를 ‘산업공학’적으로 조작해 최적의 결과를 얻어냄으로써 목표를 달성합니다. 하지만 변수의 특성상 ‘100%’가 존재하기 어렵고 인간이 적게는 수천 많게는 수백만 가지의 상황을 모두 통제한다는 것은 실제로 불가능합니다. 

산업공학에서는 변수의 특성을 고려해 확률 및 통계적 지식, 통제 가능한 상황을 만들어내는 수학적 지식(선형대수학 등), 수천, 수백만 가지의 상황을 다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컴퓨터 지식(프로그래밍, 자료구조 및 알고리즘 등)을 통하여 주어진 상황 및 변수를 최적의 상태로 설계합니다. 

산업공학의 목표는 기초적인 설계 위에 여러 가지 상황과 변수를 통제하는 학문 등을 통해 상황을 개선하고, 완성하는 것입니다. 

알쏭달쏭 전공과목 
기초공학설계, 경영과학, 경영과학특론, 경영전략론, 경제성 공학, 고객관계 관리, 금융공학, 기술경영, 기술사업화, 기업정보화 설계, 데이터마이닝, 사무자동화, 산업물류론, 산업안전공학, 생산경영론, 서비스경영, CAD/CAM, 응용통계학, 의사결정론, 인간공학, 인간컴퓨터인터페이스, 인공지능론, 인터넷응용공학, 작업경제학, 컴퓨터시뮬레이션, 하이테크마케팅, 품질경영, 품질공학, 환경경영, IE응용프로그래밍 설계, MIS분석 및 설계, MS개론, SCM 등 

미리보는 산업경영공학 
스마트세상을 여는 산업공학 
대한산업공학회, 청문각, 2016 
산업공학을 전공하면 어떤분야에서 무슨 일을 하게 됩니까? 산업공학과는 미래의 스마트세상을 여는 데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나요? 이들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산업공학계의 최고 권위자들을 선별해 산업공학에 대한 소중한 지식과 경험을 ‘쉽고 재밌게 읽힐 수 있는 이야기’로 구성됐습니다. 산업공학을 처음 접하는 일반 독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책입니다. 

공학의 마에스트로 산업공학 
대한산업공학회. 한승. 2010 
시중에 대학에서 사용하는 개론 형식의 전문서적들은 많이 출간되어 있지만, 고등학생이나 일반인들이 산업공학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의 책은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 책은 산업공학도를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에 비유해 쉽게 설명함으로써 이해도를 높였습니다. 

경영학 콘서트 
장영재. 비즈니스 북스. 2010 
‘경영학 콘서트’는 경영관련 서적이지만 ‘공학’을 기반으로 하는 경영에 대해 설명해놓았기 때문에 경영자를 목표로 산업공학에 입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경영공학’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을 해주는 책입니다. 

산업공학개론 
WAYNE C. TURNER. 김성인. 청문각. 1997 
‘공학의 마에스트로 산업공학’이 일반인들의 이해를 위해 써진 책이라면, ‘산업공학개론’은 산업공학을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에게 산업공학이 무엇을 배우는 학문인가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주는 책입니다. ‘산업경영공학부’의 개론 과목인 ‘산업공학개론’책이니 미리 읽어보고 이해한다면 ‘산업공학개론’의 학점을 잘 받을 것이라고 기대해도 좋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책 
링크(A.L. 바라바시), 스마트 스웜(피터 밀러), 생각의 지도(리처드 니스벳) 

산업경영공학부의 어제와 오늘 
공업 위주의 정책으로 비약적인 성장을 이룩한 60~70년대 한국의 산업을 이끌어온 산업공학은 이후 80년대까지 생산 / 제조업, 물류 / 유통업 등 1 · 2차 산업 위주로 집중되는 경향이 짙었으나 90년대 이후 3차 산업의 발달로 많은 변화를 겪었습니다. 

현재는 공업 위주의 분야 이외에도 의료, 교육, 경제 / 금융, 재무관련 업종과 같이 서비스 산업에 종사하는 경우도 많으며 공공산업, 교통산업과 같은 공적인 산업에도 관여하며, 정보시스템, IT관련 컨설턴트, 데이터베이스 관리와 같은 IT관련 업종에도 많은 산업공학도들이 종사하고 있습니다. 

산업경영공학부의 미래, 현미경? NO! 인공위성? OK! 
세상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을까요? 마찰로 불을 지피던 시절, 도자기가 처음 만들어진 시절, 한글이 처음 만들어진 시절, 그 시절 우리는 삶을 어떻게 예측하고 계획했을까요? 

우리동네 소식만 알 수 있었던 시절과는 달리 지금은 세계 어느 곳이든 정보를 수집할 수 있게 되었고 세상을 넓게 보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산업공학은
많은 자료들을 관리하는 데이터베이스와 유사합니다. 

산업공학도들은 상황을 크게 보고, 각 분야에서 수집된 정보를 토대로 편리하게 관리하고 계획하는 관리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아직 미개척지인 넓고 큰 우주를 생각하면 우주까지 관리하는 광활한 우주의 관리인이 될 수도 있겠죠? 

블루오션
데이터 사이언스: 다양한 분야에서 쏟아져 나오는 데이터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분석해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고 이 정보를 적재적소에 적용해 올바른 의사결정을 이끌어 내는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산업공학에서 주로 배우는 통계, 최적화 컴퓨터 기술을 근간으로 하고 있습니다. 

IT 컨설팅: 현재 사회에서 IT를 거치지 않고 이루어 질 수 있는 산업은 거의 없
습니다. 이런 IT 분야의 비효율성을 제거하고 새로이 모델링해주는 일로 미래 유망 업종 중 하나입니다. 

금융공학: 금융 및 경제활동에서 일어날 수 있는 현상들을 수학 및 통계이론을 접목해 해결하고자 하는 학문입니다. 외국에서는 관련 대학원까지 있을 정도로 유망한 학문이며, 각종 금융권에서 성공사례를 보이고 있어 앞으로의 발전이 기대되는 첨단 학문입니다. 

전공 관련 용어상식! 
오퍼레이션스 리서치(Operations Research): 시스템 운영에 관한 문제를 과학적 및 수학적으로 모델링하여 시스템 전반을 이해하고 운영상의 문제점을 개선하는 최적의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

데이터마이닝: 대용량의 복잡한 데이터로부터 통계·확률·최적화 등의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 유용한 정보를 이끌어 내는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 

생산/물류: 물품을 제조하는 일련의 과정·제품이 제조되는 시점부터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시점까지 전반적인 흐름을 최적화하는 활동 

인간공학: 사람의 편의와 안전을 도모하고 기계와 컴퓨터를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연구를 수학적이고 공학적인 관점에서 행하는 학문 

졸업 후의 진로 

경영컨설턴트, 물류관리전문가, 변리사, 산업공학 기술자, 산업관리원, 생산관리사무원, 연구실안전전문가, 온실가스인증 심사원, 자제관리사무원, 정보시스템 운영자, 제품생산관련관리자, 위험관리원, 전자의료기개발 기술자, 전자제품개발 기술자, 컴퓨터시스템 분석가, 품질관리사무원, 품질인증심사전문가, MIS전문가 등 

*출처: 고려대학교 '인재 양성 · 진로 가이드북',
광주시교육정보원 '진로 연계 과목 선택을 위한 학과 안내서'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717 

'대입전략서 '2021 수시·정시 백전불태' 자세히 보기 클릭!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