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미래의 유망직업⑬ '웹툰 기획자' 잘 만든 웹툰 하나, 사회에 파장을 일으키다


웹툰(Web+cartoon)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제공되는 만화를 의미한다. 과거 만화가 인쇄·출판에 국한되었다면 발전된 IT에 기반하여 이동식 모바일기기를 매개로 만화가 제공되는 형태이다. 단순 스캔한 디지털만화 형식, 스크롤기반의 웹툰, 특수효과와 사운드 첨가, 앱 형태 등 플랫폼의 발달과 함께 성장한 웹툰 산업은 다른 산업과 연계가 매우 뛰어난 콘텐츠로 광고(배너, PPL, 기업), 영상, 캠페인 등 매우 다양한 분야와 연관되어 있다.

‘미생’에서도 볼 수 있듯이 웹툰은 하나의 작품에서 다양한 관련 분야로 파생하면서 부가가치를 극대화하며 발전하였고, 웹툰 분야의 분업화·전문화가 가속화되면서 작품의 구상부터 작가 관리, 마케팅, 독자와의 커뮤니
케이션 등을 수행할 수 있는 총괄 매니저로서 웹툰기획자에 대한 역할과 수요가 커지고 있다.

◆ 주요 업무
▲ 작품을 분석하고 일정진행을 관리하며 작품 자체를 만드는 작가와의 의사소통을 통해 작품에 대한 전체적인 흐름과 이해를 공유한다. ▲ 작가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매니지먼트와 수익의 배분 등 계약에 관한 사항을 정리한다. ▲ 프로모션 진행시 콘텐츠 편집과 독자 관리, 웹 환경과 기술을 고려한 기능 및 서비스 개선, 이벤트 기획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 수행 업무
웹툰기획자는 만화가를 비롯한 다양한 사람들과 의 협업으로 작품을 발굴하고 작가나 작품관리 등에 관여해
업무를 조율하며, 이를 통해 콘텐츠 제작, 유통, 관리, 서비스 등 웹툰제작 전반에 걸쳐 기획·관리를 책임지는 총괄 프로듀서다. 작품을 분석하고 일정진행을 관리하며 작가와의 의사소통을 통해 작품에 대한 전체적인 흐름과 이해를 공유하는 것이 주요 업무다.
작품의 콘셉트를 잡고 그림 작가나 스토리작가를 섭외하여 제작여건을 만드는데, 그 과정에서 다양한 루트를 통해 최근 인기 트렌드 등을 고려하여 콘텐츠를 발굴하고 그 소재로 전문 스토리작가와 그림작가를 섭외해 작품을 제작한다. 작품이 완성되면 서비스할 플랫폼을 찾아 런칭하고 비즈니스 영상, 공연 등의 콘텐츠 재사용 관리까지 맡게 된다. 또한 작가의 활동을 하기 위해 매니지먼트와 수익의 배분 등과 은 계약에 관 한 사항도 정리한다. 프로모션 진행시 콘텐츠 편집, 독자 관리, 웹 환경과 술을 고려한 서비스의 개선, 이벤트 기획 의 업무를 하는 것 또한 웹툰기획자의다.

◆ 역량 및 교육
웹툰 기획과 직접 관련된 학과보다는 을 만들거나 만화산업을 교육하는 학과가 다. 국내에서는 한국IT전문학교 만화예술학과, 서울예술전문학교 창작학과를 비롯해 국 60~70여 에서 련된 학과를 개설하고 있다. 아직 공인된 자격증은 없으며, 대학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디지털만화전문가, 애니메이션기획 전문가 등 학과수료증을 부여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는 스토리텔링 등의 교육프로그램도 진행한다.
웹툰기획자가 되기 위해서는 출판사나 잡지사 등에서 기획 업무를 수행하거나 만화 스토리작가 혹은 그림 작가로의 활동 경험이 있으면 유리하다. 예술적 감성이나 통찰력 같은 감각적인 능력을 키우는 것도 필수다. 많은 작품을 탐독하여 작품의 트렌드를 분석하고, 독자들의 요구를 파악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다양한 경험 속에서 재미와 웃음의 소재를 끊임없이 개발한다면 좋은 성과를 낳을 수 있다. 상상력을 키우면서 동시에 상황을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정리하는 습관을 갖는 것 또한 기획업무자로서 갖추어야 할 중요한 자세다. 풍부한 표현을 위한 언어구사능력은 콘텐츠의 완성도를 높이거나 해외시장 진출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웹툰기획자는 작가처럼 직접 작품을 만드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보다 많은 작품을 보면서 작품을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해 노력해야하며, 작가들과 의사소통도 매우 중요하다.

관련기사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