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2 (금)

  • 흐림동두천 10.5℃
  • 구름많음강릉 12.4℃
  • 서울 14.0℃
  • 대전 14.8℃
  • 흐림대구 13.7℃
  • 구름많음울산 12.8℃
  • 광주 13.1℃
  • 구름많음부산 12.9℃
  • 구름많음고창 12.8℃
  • 흐림제주 18.5℃
  • 흐림강화 12.0℃
  • 흐림보은 13.7℃
  • 흐림금산 13.9℃
  • 흐림강진군 13.0℃
  • 구름많음경주시 13.2℃
  • 흐림거제 13.6℃
기상청 제공

교육뉴스

[별별 직업] 지구를 지키는 녹색직업, ‘환경 전문가’ 납시오~!

-그린도시 설계하는 ‘녹색건축전문가’ 
-지구 건강 관리해주는 ‘온실가스관리컨설턴트’ 
-골칫거리 환경쓰레기 처리하는 ‘폐기물처리기술전문가’ 
-수명 다한 제품 부활시키는 ‘재활용코디네이터’ 
-친환경 의류용품 디자인하는 ‘에코패션디자이너’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지구온난화로 해수면이 상승하고, 태풍이나 홍수, 가뭄, 혹한 등과 같은 이상기후가 잦아지고 있어요. 그로 인해 ‘2080년엔 인류를 제외한 대부분의 생물들이 멸종할 수도 있다’는 경고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세계 여러 나라들이 지구 살리기에 동참하면서 환경 관련 산업을 이끌 전문가들의 수요도 점차 늘어나게 됐는데요. 오늘 ‘별별직업’에서는 지구를 지키는 다양한 환경 전문가들의 세계를 소개합니다. 


놀기만 좋아하는 우리 아이, '책'과 놀게 할 수는 없을까? 재밌는 잡지를 읽었더니 두꺼운 책도 술술 읽혀요! 독서능력이 쑥쑥! 다양한 분야에 걸친 흥미로운 기사로 아이의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톡톡으로 내 안에 숨은 잠재력을 깨워보세요. 



그린도시 설계하는 ‘녹색건축전문가’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최근 환경호르몬을 유발하는 건축물들이 사회적인 문제가 되면서 일명 친환경 건축으로 불리는 ‘녹색 건축’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어요. 녹색 건축이란, 건강하고 쾌적하며 안전한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환경 파괴를 최소화한 건축물을 말하는데요. 이런 건축물을 전문적으로 설계하는 사람을 ‘녹색건축설계사’라고 부릅니다. 

녹색건축설계사는 녹색건축 인증기준에 맞는 건축물을 계획·설계·시공·평가하는 일을 해요. 또 고객의 건축물이 녹색건축 인증 기준에 맞는지를 점검하고, 친환경성을 높일 수 있도록 컨설팅을 진행하기도 하죠. 


진로 꿀팁 


녹색건축전문가 되려면? 


높은 수준의 전문지식이 요구되는 만큼 건축학과, 건축 공학과, 도시계획학과, 도시개발경영학과, 조경학과, 건축설비학과 등에서 관련 분야를 전공하거나. 졸업 후 대학원에 진학해 심층적인 학문을 배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건축 관련 프로그램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컴퓨터 활용 능력은 필수죠. 

이런 친구들에게 추천해요! 


녹색건축전문가는 건축과 환경 분야의 지식이 융합돼야 하는 직업이에요. 따라서 건축 설계에 대한 관심은 기본! 녹색건축 인증제도나 관련법에 대한 이해도 필요한데요. 무엇보다 환경에 대한 깊은 애정이 요구된답니다. 


지구 건강 관리해주는 ‘온실가스관리컨설턴트’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온실가스를 줄이는 일은 전 인류가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가 됐어요. 현재 많은 국가들이 온실가스 배출을 규제하는 강력한 법과 제도를 마련하고 있는데요. 그런 이유로 국가와 기업은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방법을 찾고 이를 관리해 주는 전문가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온실가스관리컨설턴트’는 온실가스 규제에 따른 경영자문과 업무 관련자들을 교육하기도 하고,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대응방안과 해결책을 만드는 일 등을 해요. 


진로 꿀팁 


온실가스관리컨설턴트가 되려면? 


기후변화이론에서부터 온실가스 배출의 이해, 온실가스 산정과 데이터 품질관리, 온실가스 감축관리 등 온실가스 관리에 필요한 다양한 이론과 기술을 배워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글로벌 인증기관에서 운영하는 자체 교육과정 또는 환경부나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지정한 기후변화 특성화 대학원 등에 진학하는 방법이 있어요. 그 외에도 ‘온실가스관리 기사 및 산업기사’ 자격증을 따는 방법도 있죠. 

이런 친구들에게 추천해요! 


무엇보다 환경과 에너지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있어야 해요. 또 이공계 계통에 적성이 맞아야 하며, 제도에 맞춰 전략을 짜야하기 때문에 경영, 경제 및 회계 등에 관심이 많은 친구들에게 유리합니다. 


골칫거리 환경쓰레기 처리하는 ‘폐기물처리기술전문가’ 


녹색성장 시대, 폐기물은 우리에게 더 이상 쓰레기가 아닌 새로운 에너지원이 되었어요. 게다가 세계적으로 환경 규제가 강화되면서 폐기물을 재사용하거나 재활용하는 분야의 성장 가능성도 커지고 있고요. 그로 인해 ‘폐기물처리기술자’의 전망도 점점 밝아지는 추세랍니다. 

폐기물처리기술전문가는 건설폐기물이나 산업폐기물을 비롯해, 일상생활에서 발생되는 일반생활폐기물 등을 처리하기 쉽고 위험성이 적은 상태로 변화시키는 일을 해요. 


진로 꿀팁 
폐기물처리기술전문가 되려면?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폐기물처리산업기사시험’에 합격하면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데요. 전문대 졸업자나 졸업 예정자에게 응시 자격이 주어집니다. 환경공학, 환경과학, 환경위생학, 환경시스템공학, 환경관리학, 산업환경공학, 화학공학 등과 같은 학과에 진학하면 보다 심층적인 학문을 배울 수 있죠. 

졸업 후에는 폐기물처리·배출업체, 폐기물관련기기 설계업체, 환경관련시공업체, 환경영향평가업체 등을 비롯해 보건환경연구원, 환경관리청, 환경관리공단 등과 같은 환경관련 공공기관에도 취업이 가능합니다. 

이런 친구들에게 추천해요! 
전문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는 만큼 폐기물 처리에 대한 지식은 물론 폐기물 처리의 필요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도 요구 됩니다. 또 폐기물 처리 관련 설비를 구축해야 하는 만큼 설계나 기획 능력을 갖춘 친구들에게 매우 유리하죠. 


수명 다한 제품 부활시키는 ‘재활용코디네이터’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최근 수명을 다한 제품을 다시 쓸 수 있는 재활용 산업이 주목받고 있어요. 그로 인해 재활용품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재활용코디네이터‘가 전망 있는 미래 신직업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재활용코디네이터는 폐기물을 배출한 사업자를 대상으로 재활용 프로그램을 감독하고 위반 사항이 있는지 여부를 조사해 폐기물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제안하는 일을 해요. 때로는 재활용 작업자나 자원봉사자들의 활동을 관리하기도 하고 재활용 운영 예산관리에도 관여하죠. 



진로 꿀팁 


재활용코디네이터가 되려면? 


산업폐기물을 취급해야 할 경우, 화학, 전기, 건축, 환경 등과 같은 다양한 분야의 지식이 필요해요. 이를 위해서는 대학에서 화학공학, 자연공학, 환경공학, 건축학 등을 전공하며 관련 지식을 쌓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기술사, 1급건축사, 1급토목관리기사, 1급전기공사시공관리기사, 환경계량사, 작업환경측정사, 폐기물처리시설기술관리자 등의 자격증을 보유하면 취업에 더욱 유리한데요. 향후 국제환경교육기구나, 중고전자제품 재판매기업, 원료추출 기업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답니다. 

이런 친구들에게 추천해요! 


기본적으로 환경 보존과 자원 절약에 관심이 많아야 하고 자원의 순환구조에 대한 이해도 또한 높아야 합니다. 그밖에도 효율적인 프로그램 관리를 위한 뛰어난 상황판단능력과 기업체와의 원활한 협상을 추진할 수 있는 소통능력도 요구되죠. 



친환경 의류용품 디자인하는 ‘에코패션디자이너’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최신 유행에 따라 빠르게 변화하는 패션 업계. 그만큼 의류용품의 유통도 빨라지고 있는데요. 유행 기간에 잠깐 입고 버린 옷들이 환경오염의 새로운 주범이 되면서 문제가 되고 있어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직업이 바로 ‘에코패션디자이너’입니다. 

에코패션디자이너는 패션디자이너가 하는 업무와 환경을 배려한 에코디자인을 융합한 일을 해요. 자연에서 얻은 재료나 재활용 소재를 이용해서 자연과 사람에게 해가 되지 않는 옷이나 가방 등을 디자인하는데요. 예를 들어 환자복을 화학섬유가 아닌 친환경 소재인 옥수수 전분으로 만드는 식이죠. 


진로 꿀팁 


에코패션디자이너가 되려면? 


에코패션 제작에 필요한 필수 이론과 실무를 체계적으로 배우려면 대학에서 패션디자인을 전공하거나 의상 관련 자격증을 따는 것이 유리합니다. 

이런 친구들에게 추천해요! 


에코패션의 핵심인 ‘소재’에 관심이 많고, 환경 보호에 대한 자신만의 주관과 철학이 철저하게 세워진 친구라면 에코패션디자이너에 도전해보세요. 창의적인 디자인을 만들어낼 수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의 소유자, 새로운 시도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정신 충만한 친구 들에게 이 직업을 적극 추천합니다. 


■ <톡톡> 5월호 해당 페이지 안내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968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