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창의 인성 키워드 '용기'


[용기(勇氣, 영어: courage)]
용기는 사람의 태도와 행동양식의 하나로, 올바른 가치 아래서 환경과 조건을 구해 받지 않고 마땅히 해야 될 들을 해내는 태도와 행동양식입니다. 어렵고 힘든 일이 있더라도 용기를 내어 행동하여 일을 실천해야 합니다.        -위키백과 中


[용기의 거인-백범 김구 선생(1876~1949)]
호는 백범(白凡)으로 한반도 독립과 통일을 위해 애쓴 겨레의 큰 스승이다. 18세에 동학에 들어가 동학혁명 때 동학군을 지휘했으나, 실패해 일본 경찰에 쫓기는 신세가 되었다. 1895년 만주로 가서 의병단에 들어갔고 이듬해 명성황후를 시해한 일본에 복수하기 위해 일본장교를 살해했다. 그 일로 사형 선고를 받지만 고종의 특별사면으로 석방되고 고향으로 돌아와 학생들을 가르치다가 105인사건(1911년 조선총독부가 민족 해방 운동을 탄압하기 위해 다수의 신민회 회원을 체포하여 고문한 사건)으로 옥살이를 한다.


   1919년 3.1운동 이후 중국 상하이로 건너가 한인 애국단을 만들어 이봉창과 윤봉길 의사 의거를 지휘했고 1940년 광복군을 만드는 등 조국의 독립을 위해 힘썼다.   8.15광복을 맞아 귀국한 김구 선생은 남북한 통일 정부를 세우기 위해 북한으로 가 김일성과 협상했으나 실패하여 결국 남한 단독 정보가 수립되었다. 이후 통일 운동을 계속 펼쳤으나 1949년 안두희에게 암살당했다. 
   저서로는 ‘백범일지’가 있다.  위인 인명사전/ 조영경 엮음/ 지경사/ 2011/p. 35


[인성 키우기]
김구 선생님은 어릴 때부터 ‘마음 좋은 사람’이 되고 싶었고, 조국의 통일을 소원으로 삼고 있었습니다. 용기 있는 행동의 시작에는 간절히 원하는 소망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여러분에게 용기를 줄 ‘버킷 리스트’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아이워너비 나래콘텐츠교육연구소 제공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