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필독] 진로선택과목 이해 및 대입활용 방법

-2015 개정 교육과정 진로선택과목 이해 및 대입 활용
*진로·진학 프로그램 참여 중인 학생 [사진 제공=한양대]

진로선택과목 선택과 활용은 대입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주요한 변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건국대, 경희대, 연세대, 중앙대, 한국외대가 공동으로 연구해 발간한 “진로 선택 과목, 학생의 선택과 대학의 평가” 에 나온 주요 내용을 살펴보자. 

고교 교사 대상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학 희망 계열별 진로 선택과목에서 90% 이상 이수 필요성이 큰 과목으로 인문계열은 고전읽기(국어교과, 94.6%), 사회계열은 사회문제탐구(사회교과, 96.6%), 자연계열은 화학II(93.2%) 및 생명과학II(90.5%), 공학계열은 물리학II(92.5%), 의학계열은 생명과학II(93.2%, 이상 과학교과)라고 응답했다. 


■ 희망 계열별 진로선택과목의 이수 필요성 (단위: %)


*전국 147개 고등학교 교사 대상 설문조사 결과


다음으로 진로 선택과목에서 70% 이상 이수 필요성이 있는 과목으로는 인문계열의 경우, 국어 교과는 심화국어(89.8%), 고전읽기(94.6%), 영어 교과는 영어권문화(82.3%), 영미문화읽기(85.7%)이다.  

사회계열의 경우, 수학 교과는 경제수학(83.0%), 사회 교과는 여행지리(84.4%), 사회문제탐구(96.6%)이며, 자연계열의 경우, 수학 교과는 기하(76.2%), 수학과제탐구(85.7%), 과학 교과는 물리학II(83.0%), 화학II(93.2%), 생명과학II(90.5%), 지구과학II(89.1%), 융합과학(72.1%)이다.

공학계열의 경우, 수학 교과는 기하(88.4%), 수학과제탐구(73.5%), 과학 교과는 물리학II(92.5%), 화학II(85.0%), 생명과학II(74.1%), 융합과학(74.8%)이며, 의학계열의 경우, 과학 교과에서 화학II(87.8%), 생명과학II(93.2%) 등이다. 


■ 희망 계열별 진로 선택 과목 : 필요성 70% 이상인 과목, 고등학교 교사


*표 출처=진로 선택 과목, 학생의 선택과 대학의 평가 5개 대학 자료집

2019년 고교 1학년부터 ‘진로선택 과목’은 성취도를 대입 전형자료로 제공(석차등급 미제공)하고, 아울러 성적 부풀리기 등을 방지하고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과목별 성취도와 함께 원점수・과목평균 및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이 제공된다.

2020년 기준으로 정리하면, 진로선택과목에 대하여 올해 고3 학생들은(2018학년도 입학) 석차 등급이 표기되는 것에 비교하여 올해 고2, 고1 학생들은(2019학년도 이후 입학) 석차 등급이 표기되지 않고 성취도로만 표기된다.


■ 진로선택과목 학업성적 처리 방식 비교(2018학년도 VS 2019학년도 이후)


*표 출처=진로 선택 과목, 학생의 선택과 대학의 평가 5개 대학 자료집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진로선택과목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대학은 학생의 선택과목을 대입 전형에 반영하면서 학생의 입시 부담이 최소화되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진로선택과목은 정량평가보다는 정성평가에 초점을 두고, 대입 전형에서는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에서 ‘교과의 세부능력및 특기사항’의 기록 등을 보다 중요하게 평가하는 과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수험생 입장에서는 일반적으로 수시 학생부교과전형이나 정시 수능 중심의 전형을 지원하다고 하면 진로선택과목의 필요성은 중요하지 않으나,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에 지원한다고 하면 전공적합성 차원에서 유의미한 진로선택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고, 해당 과목으로는 지원 계열별로 상기한 과목을 참조하여 선택하면 좋을 것이다.  

참고로 고등학교 2015 개정 교육과정은 큰 틀에서 교과 영역은 보통교과와 전문교과로 구분되고, 보통교과는 공통과목과 선택과목으로 구분되며, 선택과목은 일반선택과 진로선택으로 구분된다. 

공통과목에는 주로 고1때 배우는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통합사회,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등이 있고, 일반선택 과목은 독서, 문학, 수학I, 수학II, 영어I, 영어II 등과 사회교과로 한국지리, 사회문화, 생활과윤리, 윤리와사상 등, 과학교과에는 물리학I, 화학I, 생명과학I, 지구과학I 등이 있다. 

진로선택 과목은 국어 교과에 실용국어, 심화국어, 고전읽기, 수학교과에는 실용수학, 기하, 경제수학, 수학과제탐구, 영어 교과는 실용영어, 영어권문화, 진로영어, 영미문화읽기, 사회교과에는 여행지리, 사회문제탐구, 고전과윤리, 과학교과에는 물리학II, 화학II, 생명과학II, 지구과학II, 과학사, 생활과과학, 융합과학 등이 있다. 

한편, 서울대는 2022 정시모집 수능위주전형에서 고교 내 교과이수 충실도를 반영하여 ‘교과이수 가산점’ 반영을 신설하여 교과 이수 유형의 충족 여부에 따라 진로 과목을 선택시 최대 2점의 가산점을 부여한다. 이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과목선택의 자율성 확대와 학생중심 교육활동이 강조되는 점을 고려한 점이다. 

가산점 반영 방법은 1점 가산, 2점 가산 두가지 경우가 있는 데, 1점 가산은 유형[I]중 2개 이상 충족시 반영되고, 2점 가산은 유형[II]중 2개 이상 충족시 반영된다. 

교과 이수 유형 중 유형I은 수학 교과가 일반선택 4과목 또는 일반선택 3과목 + 진로선택 1과목, 과학교과는 일반선택 2과목 + 진로선택 2과목, 사회교과는 일반/진로선택 3과목이다. 

다음으로 유형II는 수학 교과가 일반선택 4과목 또는 일반선택 3과목 + 진로선택 1과목, 과학교과는 일반선택 3과목 + 진로선택 2과목 또는 일반선택 2과목 + 진로선택 3과목, 사회교과는 일반선택 3과목 + 진로선택 1과목 또는 일반선택 2과목 + 진로선택 2과목이다. 

예를 들어 교과 이수 내용이 [1] 수학(수학I, 수학II, 확률과통계 + 경제수학), 사회(생활과윤리, 사회문화, 정치와 법 + 사회문제 탐구), [2] 수학(수학I, 수학II, 미적분, 확률과통계), 과학(물리학I, 화학I, 생명과학I + 물리학II, 화학II), [3] 사회(생활과윤리, 한국지리, 동아시아사 + 여행지리), 과학(화학I, 생명과학I, 지구과학I + 생명과학II, 지구과학II)등은 유형II 중 2개 충족으로 2점의 가산점을 받는다. 

그리고, 사회 교과에는 국제계열 교과가 포함되고, 전문교과(과학계열, 체육계열, 예술계열, 외국어계열, 국제계열)는 진로선택과목으로 분류한다. 


국어 진로 선택 과목


(1) 실용국어 : 초·중·고 공통 ‘국어’에서 학습한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학습자의 직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진로 선택 과목으로, 일상생활 및 직업 생활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실용적 국어 능력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실용 국어’는 주로 취업을 목표로 하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여, 학습자의 직무 관련 국어 사용 능력을 길러 학습자가 자신의 직업 분야에서 원활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내용 영역으로는 직무 어휘와 어법, 정보의 해석과 조직, 설득과 협력적 문제 해결,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문화와 교양 등이 있다.

(2) 심화국어 : 초·중·고 공통 ‘국어’에서 학습한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학습자의 학문 탐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진로 선택 과목으로, 상급 학교에서 다양한 분야의 학문을 탐구하는 데 필요한 학문적 국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심화 국어’는 주로 상급 학교 진학을 목적으로 하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여, 학습자가 수준 높은 국어생활을 영위하는 동시에 학습자 자신이 선택한 전공 영역에서 원활하게 학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학문 탐구를 위한 국어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내용 영역으로는 논리적 사고와 의사소통,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창의적 사고와 문화 활동, 윤리적 사고와 학문 활동 등이 있다.

(3) 고전읽기 : ‘고전 읽기’는 초·중·고 공통 ‘국어’에서 학습한 결과를 토대로 다양한 고전을 읽으며 통합적인 국어 능력을 기르는 과목으로, 고전을 통해 수준 높은 교양을 갖추어 다양한 분야의 진로에 필요한 지혜와 소양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내용 영역으로는 고전의 가치, 고전의 수용, 고전과 국어 능력, 고전과 삶 등이 있다. ‘고전읽기’에서 추구하는 역량은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 자료·정보 활용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 문화 향유 역량, 자기 성찰·계발 역량이다. 



수학 진로 선택 과목


(1) 실용수학 : 공통 과목인 <수학>을 학습한 후, 수학이 실생활의 다양한 분야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이해하고 수학을 활용하여 실생활 문제 해결 방법을 알기를 원하는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는 진로 선택 과목이다. 

‘실용 수학’의 내용은 ‘규칙’, ‘공간’, ‘자료’의 3개 핵심 개념 영역으로 구성되는 데, ‘규칙’ 영역에서는 식과 규칙, 도형과 규칙, ‘공간’ 영역에서는 도형의 관찰, 도형의 표현, ‘자료’ 영역에서는 자료의 정리, 자료의 해석을 다룬다. 

(2) 기하 : 진로 선택 과목인 <기하>는 공통 과목인 <수학>을 학습한 후, 기하적 관점에서 심화된 수학 지식을 이해하고 기능을 습득하기를 원하는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는 과목이다. 

<기하>의 내용은 ‘이차곡선’, ‘평면벡터’, ‘공간도형과 공간좌표’의 3개 핵심 개념 영역으로 구성된다. ‘이차곡선’ 영역은 이차곡선의 뜻과 방정식, 이차곡선과 직선의 위치 관계, 접선의 방정식, ‘평면벡터’ 영역은 벡터의 뜻과 연산, 평면벡터의 성분과 내적, ‘공간도형과 공간좌표’ 영역은 직선과 평면, 정사영, 공간좌표를 다룬다. 

(3) 경제수학 : 진로 선택 과목인 <경제 수학>은 일반 선택 과목인 <수학Ⅰ>을 학습한 후, 수학의 지식과 기능을 활용하여 경제 및 금융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기를 원하는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는 과목이다. <경제 수학> 내용은 ‘수와 생활경제’, ‘수열과 금융’, ‘함수와 경제’, ‘미분과 경제’의 4개 핵심 개념 영역으로 구성된다. 

(4) 수학과제탐구 : 진로 선택 과목인 <수학과제 탐구>는 공통 과목인 <수학>을 학습한 후, 수학과제 탐구 방법을 익히고 자신의 관심과 흥미에 맞는 수학과제를 선정하여 탐구하는 경험을 통해 수학과제 탐구 능력을 향상시키기를 원하는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는 과목이다. 내용 영역으로는 과제 탐구의 이해, 과제 탐구 실행 및 평가 등이 있다. 



영어 진로 선택 과목


(1) 실용영어 : 공통 과목인 ‘영어’나 일반 선택 과목군의 교과목에서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실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고, 학습자의 진로 분야와 관련된 영어 이해 능력과 표현 능력의 기초를 다지는 진로 선택 과목이다. 내용 영역으로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이 있다. 

(2) 영어권 문화 : 공통 과목인 ‘영어’나 일반 선택 과목군의 교과목에서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글로벌 시대에 영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영어를 사용하는 다양한 문화적, 언어적 배경의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위한 문화적 소양, 타인에 대한 배려, 세계 시민 의식을 함양하기 위한 진로 선택 과목이다. 내용 영역으로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이 있다. 

(3) 진로영어 : 공통 과목인 ‘영어’나 일반 선택 과목군의 교과목에서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다양한 직업 및 진로에 관한 정보 이해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적성과 흥미를 고려한 미래 진로 탐색과 설계의 기회를 제공하고, 취업 및 일반적인 직무 수행에 필요한 기초 능력 계발을 위하여 영어를 학습하게 하는 진로 선택 과목이다. 내용 영역으로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이 있다. 

(4) 영미문화읽기 : 영미에서 출판된 대표적인 소설, 시, 희곡 등 문학 작품의 독서와 감상을 통하여 영어 이해 능력과 표현 능력을 심화시키고 인문학적 상상력과 창의력을 바탕으로 한 영어 독서 능력을 향상시키는 진로 선택 과목이다.내용 영역으로는 읽기, 쓰기 등이 있다. 



사회 진로 선택 과목


(1) 여행지리 : 기본적으로 고등학교 지리 과목 중 하나로서의 성격에서 출발하는 데, 지리 교과에 현대인의 삶과 여가 생활 속에서 갈수록 그 의미가 커지고 있는 여행이라는 주제 및 형식을 결합하고 확장한 것이다. 내용 영역으로는 여행을 왜, 어떻게 할까?, 매력적인 자연을 찾아가는 여행, 다채로운 문화를 찾아가는 여행, 인류의 성찰과 공존을 위한 여행, 여행자와 여행지 주민이 모두 행복한 여행, 여행과 미래 사회 그리고 진로 등이 있다. 

(2) 사회문제탐구 :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탐구를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개설된 진로 선택 과목이다. 내용 영역으로는 사회 문제의 이해, 게임 과몰입, 학교 폭력,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문제,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차별, 사회 문제 사례 연구 등이 있다. 

(3) 고전과 윤리 : 고등학교 도덕과 진로 선택 과목인 ‘고전과 윤리’는 고전에 대한 탐구와 성찰을 통하여 인문학적 소양과 바람직한 인성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내용 영역으로는 자신과의 관계, 타인과의 관계,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자연·초월과의 관계 등이 있다. 



과학 진로 선택 과목


(1) 물리학II : ‘물리학I’에서 학습한 개념을 기초로 심화된 물리 개념과 다양한 탐구 방법을 적용하여 물리 현상과 관련된 기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진로 선택 과목이다. 내용 영역으로는 힘과 운동, 전기와 자기, 열과 에너지, 파동, 현대 물리 등이 있다.

(2) 화학II : ‘화학I’에서 다루는 개념을 기초로 심화된 화학 개념과 다양한 탐구 방법을 즐겁게 학습하고 현대 지식 기반 사회의 민주 시민으로서 화학에 대한 기초 전문 지식을 갖추기 위한 진로 선택 과목이다. 내용 영역으로는 물질의 성질, 물질의 변화(화학 반응, 에너지 출입) 등이 있다.

(3) 생명과학II : ‘생명과학I’의 심화과정으로 생명과학과 관련된 진로나 진학을 계획하는 학생들에게 생명 현상 전반에 대한 심도 있는 내용과 관련 핵심 개념을 이해하도록 하는 진로 선택 과목으로 생명과학의 핵심 개념의 이해를 바탕으로 학문적 호기심과 흥미를 제고하고, 관련 전공으로 진학하는데 필요한 기초 소양을 함양한다. 내용 영역으로는 생명과학과 인간의 생활, 생물의 구조와 에너지, 생명의 연속성(생식, 유전, 진화와 다양성) 등이 있다.

(4) 지구과학II : 지구와 우주에 대해 흥미가 많은 학생과 이공계 진학자를 위한 진로 선택 과목이다. 내용 영역으로는 고체 지구, 대기와 해양, 우주 등이 있다. ‘지구과학Ⅱ’는 고등학교 ‘통합과학’ 및 ‘지구과학Ⅰ’에서 다룬 개념과 긴밀한 연계를 가지면서 관련 개념을 심화하고 정량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5) 과학사 : 일반계 고등학교나 과학 계열 고등학교에서 과학에 흥미와 관심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과학사를 학습함으로써 과학의 본성 및 사회적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과목이다. 내용 영역으로는 과학이란 무엇인가, 서양 과학사, 동양 및 한국 과학사, 과학과 현대 사회 등이 있다. 

(6) 생활과 과학 : ‘통합과학’과 ‘과학탐구실험’을 이수한 학생이 생활 속에서 과학적 원리가 삶의 질 향상에 어떻게 기여하는지를 이해하고 어떤 가치를 가지며, 나아가 과학적 원리를 실생활에 적용하는 능력 및 합리적으로 선택하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진로 선택 과목이다. 내용 영역으로는 건강한 생활, 아름다운 생활, 편리한 생활, 문화 생활 등이 있다. 

(7) 융합과학 : 우리 주위의 물질 세계에서 출발하여 자연 전체를 포괄적이고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자연을 총체적으로 바라보고 여러 자연현상들을 연결해주는 기본 원리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토대로 미래 과학기술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과학적 소양과 더불어 창의성과 인성을 함양하기 위한 진로 선택 과목이다. 내용 영역으로는 우주의 기원과 진화, 태양계와 지구, 생명의 진화, 정보 통신과 신소재, 인류의 건강과 과학기술, 에너지와 환경 등이 있다. 

과학계열 전문교과 : 심화수학I, 심화수학II, 고급수학I, 고급수학II, 고급물리학, 고급화학, 고급생명과학, 고급지구과학, 물리학실험, 화학실험, 생명과학실험, 지구과학실험, 정보과학, 융합과학탐구, 과학과제연구, 생태와 환경 

국제계열 전문교과 : 국제정치, 국제경제, 국제법, 지역이해, 한국사회의 이해, 비교문화, 세계문제와 미래사회, 국제관계와 국제기구, 현대세계의 변화, 사회탐구 방법, 사회과제연구 등이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083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