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2 (금)

  • 구름많음동두천 6.3℃
  • 구름많음강릉 6.4℃
  • 구름조금서울 7.3℃
  • 맑음대전 7.6℃
  • 흐림대구 6.2℃
  • 구름조금울산 9.8℃
  • 맑음광주 10.8℃
  • 구름많음부산 11.0℃
  • 맑음고창 10.2℃
  • 맑음제주 13.0℃
  • 맑음강화 6.9℃
  • 구름많음보은 6.4℃
  • 구름조금금산 5.3℃
  • 맑음강진군 11.2℃
  • 구름조금경주시 5.0℃
  • 구름많음거제 11.1℃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고3 배려했다는 대학 입시 변경안, 방향이 틀렸다…수능 영향력 줄이는 것이 해답

-수시 수능 최저 완화해야 재학생에게 유리 
-거꾸로 가는 고려대…높아진 수시 수능 최저부터 낮춰야  
-학종 평가, 고3 학생부 제외하는 것보다 대학이 재량껏 평가할 수 있도록 해야 
-재학생에게 '자소서' 부담?…오히려 유일한 어필 창구 
-학령인구 감소로 1~2등급 1만 여명으로 감소…중상위권대·의대 희망 학생들 피해본다 
-수능 비중 커질수록 일반고 위기…특목·자사고 쏠림현상 심화 
-재학생 불리하지 않게 하려면 '수능 최저' 완화가 해답 

*금천고 고3 학생들이 코로나19로 인해 마스크를 쓰고 수업을 듣고 있다 [사진 제공=충북교육청]


올해 고3 학생들이 입시에서 불리해졌다고 합니다. 코로나19 사태로 고등학교의 학사일정이 정상적으로 운영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연세대를 필두로 서울권 주요 대학들이 ‘2021학년도 전형 변경안’을 발표하며 고3을 배려하겠다고 나서고 있는데요. 

하지만 대학들이 내놓은 안을 살펴보면 초점이 잘못 맞춰져 있는 걸로 보입니다. 고3에게 불리한 상황은 여전히 변한 게 없기 때문입니다. 왜 그런지 그 이유를 전주고 권혁선 교사가 조목조목 따져봅니다. [편집자 주]



수시 수능 최저 완화해야 재학생에게 유리 


재학생에게 가장 유리한 전형은 '학생부종합전형'입니다. 전년도에 수도권 대학들은 거의 90%에 가까운 비중으로 재학생을 선발했습니다.  

학종 선발 대학 가운데 2021학년도 대입에서 수능 최저 등급을 요구하는 대학은 서울대와 고려대뿐입니다. 서울대는 이미 수능 최저 등급 완화를 결정했습니다. 하지만 고려대는 전혀 움직이지 않고 있습니다. 더구나 고려대는 2021학년도 입시에서 수능 최저기준을 대폭 강화했는데도 말입니다. 

고려대는 올해 대입에서 수능 최저를 적용하는 학종일반 학업우수형의 경우, 인문 기준으로 전년도에 '3개합 5이내'였던 것을 '4개합 7이내'로 변경했습니다. 이 때문에 학생들은 국·수·영·탐 4과목 전부를 대비해야만 합니다. 학생들의 수능 준비 부담이 크게 높아진 것입니다. 

서울대와 고려대를 제외하면 학종에 수능 최저를 두고 있는 대학은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수시 학종으로 ‘인 서울’ 대학에 지원하려는 재학생의 경우, 고려대가 수능 최저를 완화해주기만 하면 한 숨 돌릴 수 있습니다.


거꾸로 가는 고려대…높아진 수시 수능 최저부터 낮춰야  


물론 고려대의 대입 전형이 재학생들에게 완전히 불리할 것만은 아닙니다. 고려대는 올해 약 1천여 명을 학생부교과전형인 학교추천전형(구 학교추천I)으로 선발합니다. 그동안 학교추천전형은 재학생 그리고 내신 성적 중심으로 선발하는 것을 관례처럼 여겨왔습니다.

수도권 대학 중 서울시립대·중앙대 정도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대학들이 교과전형의 비율이 지극히 적습니다. 비록 수능 최저는 있지만, 내신 합격선이 워낙 높아서 그동안 대부분의 졸업생들은 노리지 않는 전형이었습니다. 따라서  학생부교과 선발인원이 는 것 자체는 재학생들에게 좋은 소식입니다.

하지만 여기서도 높은 수능 최저등급이 문제입니다. 고려대는 올해 대입에서 학교추천전형의 수능 최저 역시 크게 높였습니다. 인문 기준으로 전년도 '3개합 6이내'였던 것을 '3개합 5이내'로 변경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아무리 많은 수를 뽑더라도 수능 최저를 맞추지 못해 탈락하는 재학생이 훨씬 늘 것입니다. 재학생이 졸업생들에 비해 불리할 수 있는 지점입니다.

수능 최저가 완화돼야 학생부종합전형과 학생부교과전형이 재학생들에게 유리한 전형으로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서울대와 마찬가지로 고려대도 수시전형의 수능 최저를 완화해 줄 것을 강력하게 요구합니다. 


학종 평가, 고3 학생부 제외하는 것보다 대학이 재량껏 평가할 수 있도록 해야 


올해 대입에서 재학생들이 노려볼 만한 수도권 대학 전형은 수능 최저가 없는 학종입니다. 여기에서 한 가지 유의할 점이 있습니다.

올해 고3 학생들이 2015 개정 교육과정으로 공부한 첫 세대라는 점입니다. 비록 내신을 9등급 상대평가로 내고 과목 선택이 자유롭지는 않았지만, 학종에서는 2009 교육과정을 밟아온 졸업생들에 비해 재학생들이 유리한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학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창체활동이 아닌 교육과정이기 때문입니다. 

학교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에 맞춰, 수능 공부가 아니라 학생들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교육과정을 운영했다면, 학종에서 재학생들이 큰 어려움을 겪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비록 코로나로 인한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에 어려움을 겪을 수는 있겠지만, 언론에서 보도하는 것처럼 재학생이 무조건 불리한 상황은 아닙니다. 

코로나19 상황에 맞는 온라인 활동 원칙을 준수하면서 동아리, 진로 활동을 전개한다면, 위기와 고난을 극복하고 미래 사회에 적합한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인재임을 표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많은 학생들이 코로나19를 겪으면서 진로를 바꿨을 수도 있습니다. 당연한 일입니다. 전쟁 이상의 사회적 혼란을 겪고 있는데도 아무런 사고와 행동의 변화가 없다면 그것이 오히려 이상한 일입니다.  

그래서 학종 평가에서 고3 교육과정을 제외하는 것을 반대합니다. 전쟁이 일어났는데도 전쟁을 없었던 것으로 하고 대학 입시를는 하자는 것은 학종선발 취지를 모르기에 할 수 있는 주장입니다.

정성평가인 학종은 기본적으로 학생이 처한 상황을 고려해 선발하는 전형입니다. 굳이 코로나19 상황적 특수성을 고려해 선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지 않아도 된다는 말입니다. 지금까지 제대로 학종을 운영해온 대학이라면 이미 그렇게 학생을 선발해 왔고 그렇게 선발할 것입니다.

따라서 학종 선발의 경우 대학에서 학생의 역량을 재량껏 평가할 수 있도록 그대로 두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재학생들이 학종에서 불이익을 당했다면 그것은 코로나보다는 수능 중심으로 편셩된 획일적인 교육과정에 의한 결과일 가능성이 더 높을 것입니다. 그만큼 학종과 2015 교육과정은 필연적인 관계입니다. 


재학생에게 '자소서' 부담?…오히려 유일한 어필 창구 


학종에서 자소서를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공부할 시간도 부족한 재학생들에게 자소서 작성은 부담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모순이 발생합니다. 학종은 수능과는 거의 관련이 없으며, 자소서 작성 시기는 이미 내신이 거의 마무리된 이후라는 점입니다. 

오히려 올해와 같이 여건이 불리한 경우에는 자소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여러 활동을 통해 역경을 극복하고 성장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생기부 기록이 부족한 경우, 수험생은 자소서를 통해 이런 내용을 스스로 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온라인 수업 동안 선생님에게 미처 보여주지 못한 자신의 역량을 어필할 수 있는 유일한 창구가 바로 자소서입니다. 


학령인구 감소로 1~2등급 1만 여명으로 감소…중상위권대·의대 희망 학생들 피해본다 


올해 코로나19로 인해 가장 위기를 맞은 전형은 지방 국립대 교과전형입니다. 물론 내신은 재학생끼리의 경쟁이기 때문에 상수입니다. 따라서 내신과 코로나19와는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지방 국립대학들은 상당히 높은 수능 최저등급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3개합 10이내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019년도에도 학령인구 감소로 수능 최저등급 미달 학생이 급증하면서, 입시 대란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그런데 올해는 여기에 코로나19 영향까지 겹치면서, 많은 재학생들이 수능 최저를 충족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이는 수험생 학력 저하에도 원인이 있지만, 수험생 감소로 인한 현상입니다. 

2019년에 학생들은 수능 국어·수학의 2등급 이상 감소분을 영어 절대평가로 보정할 수 있었습니다. 2020학년도 수능 영어영역 난도가 낮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올해의 경우를 적용한다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수능 응시자가 작년보다 줄어서, 3개 영역 2등급 이상의 학생수가 약 1만여 명 정도로 감소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로 인해 피해를 보는 학생들은 내신 2~3등급 내외의 중상위권과 의생명대 진학을 희망하는 1등급 내외의 최상위권입니다. 



수능 비중 커질수록 일반고 위기…특목·자사고 쏠림현상 심화 


바로 이런 문제들이 재학생 구제 논의의 핵심이 돼야만 합니다. 현 고3 학생들은 정상적인 공교육 활동을 성실하게 수행했으나 피해를 보는 희생자들입니다. 이들을 제대로 구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현안 과제입니다. 

피해 학생들을 구제하기 위한 방향으로 수능 최저 등급 완화가 절실합니다. 특히 의생명과학 분야에서는 이러한 현상이 더 심화될 것입니다. 더구나 교과전형에서까지 내신보다 수능 비중이 커진다면 공교육은 더욱 부실해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일반고보다는 자사고나 특목고로의 쏠림 현상이 더욱 심해질 것입니다. 

2022학년도에는 정시 선발 비중이 더욱 늘어날 것입니다. 게다가 올해 입시에서까지 학교생활보다는 수능 시험이 더 중요하다는 신호를 줄 경우 일반고와 2015 개정 교육과정은 뿌리째 흔들릴 것입니다. 


재학생 불리하지 않게 하려면 '수능 최저' 완화가 해답 


마지막으로, 정시 수능전형에서는 수능 난이도나 수험생 수 감소 문제가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등수만을 따져 선발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시에서는 재학생을 구제할 방법이 없습니다. 당연히 재학생보다 수능 공부를 더 많이 한 졸업생이 유리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일부에서는 수능 난도를 낮춰달라고 요구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쉬운 수능은 졸업생들의 재수를 부추기는 신호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면 재학생들은 더 불리해집니다. 

재학생에게 불리하지 않은 대입을 만들기 위해서는 학종은 원래 취지에 맞게 그대로 둔 상태로, 수능 최저를 완화하고 수능전형 선발인원을 줄여가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 대안이라고 생각합니다. 수능 영향력이 지금처럼 막강한 상태에서는 어떤 방안도 미봉책에 불과합니다. 교육 당국이 이 점을 분명히 인식하기를 바랍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151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