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서울대 학과소개] ‘기계항공공학부’ 최첨단 기술의 근간, 미래 핵심공학!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기계항공공학부 소개 

기계항공공학(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은 일상생활에 필요불가결한 미래자동차 기술, 그리고 전국토를 하루 생활권으로 현실화하는 초고속열차기술, 더 나아가 지구 전체를 국경 없는 세계국가로 만든 현대항공 기술과 다양한 응용성을 보여주며 미래 생활공간인 우주를 개척하는 인공위성우주기술, 우리 생활을 안락하고 편안하게 해주는 에너지기술과 수많은 현대식 공장들의 자동화된 첨단 로봇 생산시스템기술 등의 근간을 이루는 첨단핵심공학 학문분야이다. 
 
최근에는 학문의 복합화, 융합화 추세에 따라 극초미세 MEMS 나노기술, 인간의 질병치료와 연관된 인공장기 등 Bio-mechanics기술, 인체의 공학적 해석을 시도하는 스포츠과학기술 등도 새로운 기계항공공학분야로 대두되고 있다.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는 이와 관련된 국가의 핵심산업체와 전문연구소 등이 요구하는 창의적 연구 인력과 대학의 관련 학문분야 교수요원 육성을 교육 목표로 지향하고 있다. 
 
서울대 학부의 교수와 대학원생들은 학부와 연관된 정밀기계설계공동연구소, 항공우주신기술연구소, 차세대자동차신기술연구센터, 마이크로열시스템연구센터, 비행체기술특화연구센터, 터보동력기계연구센터 등을 통해 산학협동 연구 및 국제교류 등을 활성화시키고 있으며, 또한 수많은 창의적 연구사업과 국가지정연구실사업 등을 지정 받아 국제적 수준의 연구 및 대학원생 교육에 임하고 있다. 
 
차세대 기계항공시스템 창의설계 인력양성사업단으로 21세기 지식기반사회 구축 및 고급인력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사업단은 세계적인 수준의 연구중심 대학을 목표로 대학원 교육 및 연구활동 강화, 제반 학사제도 개선, 사업성과의 산업화를 위한 지원체제 구축, Benchmarking 대상 대학과의 장기해외연수 등의 꾸준한 교류와 더불어 동북아 국가들과의 워크숍 개최 등 활발한 국제협력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세계수준의 연구중심대학 육성사업 WCU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범국가적인 사업이다.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내에 설치된 멀티스케일 기계설계 전공은 대학원 교육과정으로, 나노스케일에서 발생하는 현상들을 물리적으로 해석하는 능력을 함양함과 동시에 연속체에서 나타나는 특성들을 마이크로 스케일 관점에서 해석함으로써 새로운 관점의 융합학문을 발전시키고, 관련분야의 연구, 교육을 포괄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전공에는 석사과정, 박사과정, 석박사 통합과정을 두고 대학원생들이 멀티스케일 기계설계과 관련된 교육과 연구를 단계별로 수행하게 된다. 
 


기계공학과 


기계항공공학부는 기계공학과와 항공공학과로 나뉜다. 기계공학은 일상생활에 필요불가결한 미래자동차 기술, 그리고 전 국토를 하루 생활권으로 현실화하는 초고속열차기술 등을 다루는 학문분야이다. 더 나아가 우리 생활을 안락하고 편안하게 해 주는 에너지 기술과 수많은 현대식 공장들의 자동화된 첨단 로봇 생산시스템기술 등의 근간을 이루는 첨단핵심공학 학문분야이다. 
 
최근에는 학문의 복합화, 융합화 추세에 띠라 극초미세 MEMS 나노기술, 인간의 질병치료와 연관된 인공장기 등 Bio-mechanics기술, 인체의 공학적 해석을 시도하는 스포츠과학기술 등도 새로운 기계공학분야로 대두되고 있다. 


 
우주항공공학과 


우주항공공학은 지구 전체를 국경 없는 세계국가로 만든 현대 항공 기술, 우주를 개척하는 우주발사체 및 인공위성 등 첨단운송체 개발 및 우주 기술의 근간을 이루는 미래 산업에 중추적인 첨단 연구개발 분야이다. 
 
또한 일상생활에 필요불가결한 미래자동차 기술, 전 국토를 하루 생활권으로 현실화하는 초고속열차기술, 더 나아가 우리 생활을 연락하고 편안하게 해주는 에너지 기술 등은 우주항공공학의 다양한 응용성을 보여준다.

아직 우리나라의 우주항공기술 및 산업은 개발 초기단계라 할 수 있으나 첫 우주발사체인 나로호 발사, 한국형 헬기사업과 스마트 무인기사업 등 짧은 역사에 비해 큰 성장을 이루고 있다.

또한 중형 항공기 사업, 다목적 실용위성계발, 달탐사 프로젝트 등과 같은 대규모의 개발계획을 진행함으로써 일류 우주항공산업국으로서의 성장을 준비하고 있다.

*출처=서울대 공과대학 홈페이지 및 기계항공공학부 홈페이지-학부 소개


기계항공공학부 교과 

▶ 교과과정 


교과과정은 기계항공공학의 기초지식 습득을 위한 기초과정과 구체적인 전공과정으로 나뉜다. 우선 기초과정은 기계항공공학분야에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이고 폭넓은 지식의 습득을 위한 과정으로 열역학, 고체역학, 유체역학, 동역학, 기계제도, 공학수학, 기계항공공학실험 등의 과목으로 이루어지는데, 이들은 전공필수과목으로 지정돼 있어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 전공이수 표준 형태 


기계공학전공 


 


우주항공공학전공 


 

※ 지원 자격을 갖춘 학생은 학부에서 지정한 시기에 소정의 서식으로 반드시 전공배정 신청을 해야 하며, 전공배정은 1년에 2회 학기별로 실시하며, 1월과 7월 전공배정을 확정하고 발표한다.

*출처=서울대 기계항공공학부 교과 기계항공공학부 홈페이지–학사 및 교과–학부–전공 이수 표준 형태, 선수교과목



졸업 후 진로 

학사과정을 이수한 이후의 진로는 크게 산업체로 진출하는 것과 대학원과정으로 진학하는 것으로 나뉜다. 산업체로 진출하면 주로 기계항공우주 산업현장에서 교육과정에서 습득한 지식을 적용해 설계, 생산에 참여하게 되며, 대학원으로 진학하면 위에 열거한 여러 가지 전공분야 중 하나를 선택해 보다 깊이 있는 지식의 습득과 연구과정을 거치게 될 것이다. 그 이후로는 산업현장이나 기업체연구소, 정부출연연구소, 학계 등으로 진출하게 될 것이다.

*출처=서울대 기계항공공학부 홈페이지–소개– 졸업생 진로


 

기계항공공학부 지원 학생이 갖추어야 할 자질

어렸을 때부터 기계에 관한 호기심이 많았던 친구, 과학 기술 분야에 큰 흥미를 가진 친구, 혹은 기계공학 관련 특정 산업에 관심이 있는 친구들은 모두 기계공학도로서의 자질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좀 더 나아가서 ‘기발한 아이디어를 이용해 세상을 뒤흔들고 싶다!’라는 창의적이고 공학적인 마인드와 열정만 가지고 있다면 기계공학도로서의 자질로는 충분하다.

하지만 기계공학은 수학과 과학, 과학 중에서도 특히 물리에 대한 개념이 굉장히 중요한 학문이기 때문에 수학, 물리학적 관심이 없다면 조금 힘든 전공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수학, 물리학 등 기초 공학과목에 소질과 흥미가 있어야 한다.

항공우주산업의 경우, 전 세계적으로 미국을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영어를 통해 기술적 교류가 이루어진다. 따라서 영어실력을 쌓아야 관련 지식, 기술뿐 아니라 자격증 취득에도 도움이 된다. 기계나 사물을 다루는 것을 좋아하고 진취적이고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열정이 있는 학생에게 적합한 학문이다.



#과학적 탐구능력, #지적호기심, #책임감 및 끈기, #창의적 표현 능력, #협업능력


*수학과 물리 심화된 과정까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나의 지식을 남에게 전달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무엇을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90%의 인내와 노력을 감수할 수 있어야 한다. 
 
*수학과 물리, 화학은 내 손 안에 있다. 
*상상력이 무궁무진하고 한번 시작한 일은 어떻게든 끝을 본다. 
*독서를 통한 인문학적 소양으로 상상력의 연료를 꽉 채웠다. 
*기계가 너무 사랑스럽다. 
*무얼 보든 “저건 어떻게 움직이지?”를 늘 상상하고 궁금해 한다. 
 
 
기계항공공학부 입학준비 Tip! 

고교 교육과정을 통해 수리, 자연과학의 통합적 사고로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전공관련 교과목: 수학Ⅰ, 수학Ⅱ, 미분과 적분, 물리Ⅰ, 물리Ⅱ, 고급물리, 물리실험, 영어, 실무영어, 영어작문 
전공관련 비교과활동: 산업안전교육, 진로와 직업탐색, 창의성 교육, 과학탐구&실험반, 발명반, 수리탐구&논술반 
봉사활동: 학습도우미(복지관·방과후학교· 부진학생 등), 환경정화(청소· 분리수거 등) 
 
 
기계항공공학부 지원 학생을 위한 추천도서 

랍비 조셉 텔루슈킨 [죽기 전에 한 번은 유대인을 만나라], 레이 커즈와일 [특이점이 온다], 서갑양 [나노기술의 이해], 제임스 R.차일스 [인간이 초대한 대형참사], 김광희 [창의력에 미쳐라], 도쿄물리서클 [뉴턴도 놀란 영재들의 물리노트1], 이은희 [하리하라의 과학블로그1], 이은희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과학이슈 11], 권신혁 [전산응용(CAD)기계제도 실기], J.L.Meriam and L.G. Kraige, Wiley [Engineering Mechanics, Statics, 6th Ed., SI version] 

*출처=
동아사이언스–최정문의 공대가 좋아 시즌 1. 1편 서울대 기계항공공학부 서갑양 교수
(http://www.dongascience.com/broad/view/8/special)
동아사이언스–최정문의 공대가 좋아 시즌 2. 1편 서울대 기계항공공학부 김종암 교수
(http://www.dongascience.com/broad/view/47/special)
․ 고려대학교 전공 소개자료
․ 연세대학교 전공 소개자료
․ 전남대학교 전공소개 e-book
․ 2015 전공탐색을 위한 충북대학교 안내서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342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