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서울대 학과소개] ‘컴퓨터공학과’ AI 시대, 떠오르는 취업 깡패!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컴퓨터공학과 소개 
컴퓨터 공학은 정보화 사회로 이행에 있어 필수적이고 핵심적인 학문으로써, 성능이 우수한 컴퓨터를 설계 제작하고 이의 운영 및 응용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작성해 산업 전반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게 하는 학문이다. 
 
이것은 컴퓨터 공학이 순수 이론적인 측면만의 연구가 아닌 실생활에 직접 응용할 수 있는 학문으로 정착돼야 함을 말하며, 이러한 컴퓨터 공학의 발전이 정보 산업 뿐 아니라 우리나라 산업 전반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컴퓨터 분야의 교육 및 연구 내용은 공학 및 과학의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한 논리적 추리 및 독창적 사고력을 요한다. 
 
컴퓨터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는 매우 긴밀한 유기적 연관을 갖기 때문에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관한 전문 지식을 함께 공부하며 이를 바탕으로 컴퓨터 구조,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언어, 컴퓨터통신, 컴퓨터이용설계, 인공지능, 알고리즘, 자연언어처리, 멀티미디어시스템, 객체지향시스템, 분산시스템, 실시간시스템 등에 관한 전문 지식을 습득하고 새로운 이론 정립 및 실험 연구를 수행한다. 
 
컴퓨터 공학의 기초를 이루는 컴퓨터 구조 및 설계, 소프트웨어시스템, 네트워크, 컴퓨터 이론은 물론 모바일 컴퓨팅, 멀티미디어, 컴퓨터게임, 그래픽스, 내장형 시스템, 바이오 컴퓨팅, 유비쿼터스 컴퓨팅, 전자상거래, 암호 및 보안 등과 같은 첨단의 영역까지 컴퓨터 공학의 다양한 분야를 선도적으로 개척해 나가고 있다. 

*출처=서울대 공과대학 홈페이지 및 컴퓨터공학부 홈페이지-학부 소개 

컴퓨터공학과 교과 
▶ 전공이수 표준 형태 

▶ 선수 교과목 
선수 교과목 그래프는 컴퓨터공학부 학부과정에서 어떤 전공과목을 수강하기에 앞서 자신이 과연 수강하려 하는 전공과목에 대해 얼마나 많은 배경지식을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해 볼 수 있게 해 주는 그래프이다. 어떤 과목을 수강하기 위해서는 그 과목으로 들어오는 화살표가 있는 과목들을 모두 들어두는 것이 유리하다. 

*출처=컴퓨터공학부 교과-컴퓨터공학부 홈페이지–학사 및 교과–학부–전공 이수 표준 형태, 선수교과목 

 

졸업 후 진로 
컴퓨터공학을 전공함으로써 벤처기업을 창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시스템엔지니어, 보안전문가, 소프트웨어개발자, 데이터베이스관리자 등 많은 IT 전문 분야로의 진출이 가능하다. 
 
또한 컴퓨터공학은 바이오, 전자전기, 로봇, 기계, 의료 등 이공계 영역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다양한 분야와 결합돼 미래 지식정보사회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고 새로운 학문적 과제가 지속적으로 생산되기 때문에 많은 전문연구인력이 필요하다.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과의 경우 학부 졸업생 절반 이상이 대학원에 진학하고 있다. 대학원에 진학하면 여러 전공분야 중 하나를 선택해 보다 깊이 있는 지식의 습득과 연구과정을 거치게 되며 그 이후로는 국내외 관련 산업계, 학계에 주로 진출하고 있고, 새로운 아이디어로 벤처기업을 창업하기도 한다. 

*출처=졸업 후 진로 컴퓨터공학부 홈페이지–소개–졸업생 진로 

 

컴퓨터공학과 지원 학생이 갖추어야 할 자질 
논리적 사고, 독창적 사고, 현실에 닥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열정이 필요하다. 

예시: 문제를 해결 했을 때 결과가 우리 사회에 어떤 이익을 가져다 줄 것인가? 
 
*논리적 사고와 표현에 관심이 많다. 
*창의적이고 혁신적이다. 
*내 손으로 게임이나 앱을 한번 만들어 보고 싶다. 
*다양한 독서와 풍부한 ‘인문학적 소양’으로 문제에 대한 다양한 통찰력이 있다. 

 
논리적인 사고력과 창의력이 중요하다. 컴퓨터과학의 기반이 되는 디지털체계라든가 알고리즘 등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는 여러분들이 중고등학교 때 배우는 수학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또 하드웨어의 한계를 넘어서서 실생활의 어려운 점을 해결하려면 창의적인 사고도 중요하다. 또한 학문의 역사에 비해 그 영향력이 크고, 패러다임의 변화도 빠르기 때문에 얼리어답터(Early Adapter)로서 과학기술에 관심이 많으면 컴퓨터과학과에 와서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을 것이다. 
 
영어도 중요하다. 최신기술이나 경향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영어로 된 자료들을 많이 보게 되기 때문이다.  
 
*기초와 응용기술을 연구, 개발할 수 있는 창의력 
*어려운 문제에 도전해 목적을 성취할 수 있는 능력 
*냉철하고 건전한 비판적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 
*친한 고교 교과: 수학Ⅰ, 수학Ⅱ, 물리Ⅰ, 물리Ⅱ 


 
컴퓨터공학과 입학준비 Tip! 

기본적으로 컴퓨터 하드웨어와 다양한 응용소프트웨어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높아야 하며 공학 및 과학에 근거한 논리적 추리력과 창의력도 필요하다. 여타 공학 분야에 비해 발전 속도가 빠르므로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이 중요하다. 수학적인 수리능력은 물론이고 논리적인 사고력과 함께 물리학 등의 기초과학 학문에도 흥미와 재능이 있어야 한다. 
 
*전공관련 교과목: 국어, 영어, 수학 
*전공관련 비교과활동: IT관련 동아리 활동, 로봇 프로그래밍, 컴퓨터반, 수리탐구&논술반 
*봉사활동: 업무보조활동(교내, 병원, 도서관, 기관 등), 학습도우미(복지관, 방과후학교, 부진학생 등) 


 
컴퓨터공학과 지원 학생을 위한 추천도서 

EBS 미디어센터 [문명과 수학], 댄 브라운 [디지털 포트리스], 아트 후프만[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물리학], 리처드 도킨스 [지상 최대의 쇼], 찰스 플랫 [짜릿짜릿 전자회로 DIY], 다나카 켄이치(이도희 역) [만화로 쉽게 배우는 전자회로], 데이비드 보더니스(김명남 역) [일렉트릭 유니버스], 김정남 [IT 삼국지], 김중태 [대한민국 IT史 100] 
 
케비 켈리 [기술의 충격], 얄키 [10년 전쟁], 니콜라스 카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 황광우 [철학콘서트], 디트리히 슈바니츠 [교양: 사람이 알아야할 모든 것], 토마스 S.쿤 [과학혁명의 구조], 호아킴 데 포사다 [마시멜로 이야기], 스티븐 호킹 [위대한 설계], 더글러스 호프스대더 [괴델, 애셔, 바흐], 요시아키 타카사쿠 [What’s 유비쿼터스를 겨냥한 통신생활 속이 보인다], 조영선 [Why? 정보통신] 

 

*출처=
․동아사이언스–최정문의 공대가 좋아 시즌 1. 10편 서울대 컴퓨터 공학부 김선 교수
(http://www.dongascience.com/news/view/3276/news)
․동아사이언스–최정문의 공대가 좋아 시즌 2. 10편 서울대 컴퓨터 공학부 이제희 교수
(http://www.dongascience.com/news/view/5525/news)
․고려대학교 전공 소개자료
․연세대학교 전공 소개자료
․전남대학교 전공소개 e-book
․2015 전공탐색을 위한 충북대학교 안내서
․워크넷-학과정보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467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