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서울대 학과소개] ‘산림과학부’ 산 좋아하고, 가치 있는 숲 만들고 싶다면? 주목!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산림과학부 소개 
산림과학부는 산림과 관련된 자원의 육성, 발전과 활용, 그리고 환경자원 및 재료로서의 숲에 관한 환경과학의 발전을 위해 산림자원학과와 임산공학과가 통합돼 새로이 탄생됐다. 따라서 산림과학부에서는 산림환경학과 환경재료과학의 두 전공이 있으며, 이 중 하나의 전공을 선택하게 된다. 
 
산림환경학전공에서는 사막화의 확산과 열대림 파괴 및 지구온난화, 온실가스 증가 등의 지구환경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면서 산림자원의 보전이 환경적인 측면에서 중요하게 인식됨에 따라 자연환경으로 인식되는 산림자원에 대한 기존의 학문을 바탕으로 산림과 환경자원의 다양한 가치와 기능을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을 지향하고 있다. 

*출처=서울대 농업생명과학대학 홈페이지/산림과학부 홈페이지-학부소개 

 
산림환경학전공 
산림환경학전공에서는 산림생태계의 기능을 유지·증대하는 방안과 산림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 및 관리하는 방안, 도시화·황폐화되는 국토환경과 파괴된 생태계의 복원과 생태적인 이용과 관련된 학문을 연마하게 되며, 이를 통해 산림자원, 산림재료, 야생동물, 수자원, 공원휴양자원을 지속가능하고 효율적으로 보전, 이용, 관리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환경과학은 인구의 폭발적 증가에 따른 사회적 문제, 도시화에 따른 사회변화와 자원의 지속가능한 이용, 지구 환경 차원에서의 환경문제, 그리고 자연의 가치와 역할을 연구하는 분야로 알려져 있는데 이 중 산림환경학은 산림과 관련된 환경분야를 다루는 학문으로 거듭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산림파괴에 의한 자연환경의 감소와 악화, 그리고 삶의 질 저하에 대한 우려로 산림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열대 개발도상 국가들은 산림의 복원과 조림 등 숲의 지속적인 이용과 관리, 복원에 많은 관심을 두고 있는 반면, 선진국에서는 산림의 경관적, 공익적 이용이라는 차원에서 자연 휴양관리, 자연환경보전 및 야생동식물 보전을 주요 문제로 생각하고 있다. 
 
산림환경학은 과거 대단위로 조림한 후 벌채해 목재를 이용하는 단순한 산림자원의 이용에서 탈피해 산림생태계가 가지고 있는 물질순환기능, 국토보전기능, 수자원함양 및 수질 정화기능, 대기정화기능, 다양한 생물종의 생육처 및 서식지기능 등을 유지, 보전 및 증대하는 방안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변화해왔다. 
 
산림환경학은 기존의 산림자원을 조성하고 유지하기 위한 조림학, 임목육종학, 수목생리학, 산림보호학 등의 생물학 분야와 산림자원의 효율적 이용 관리를 위한 산림자원경영학, 생태경제학, 자연환경정책학, 공원휴양학 등의 사회과학 분야, 그리고 산림공학, 산림수확공학 등과 같은 공학 분야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최근에는 여러 가지 환경문제가 발생하면서 자연환경의 한 부분인 산림자원의 중요성이 새롭게 인식되면서 산림수자원 관리, 환경휴양림의 조성과 보전, 도시림 관리, 야생동물 보전, 희귀식물 보전 등의 산림환경 관리라는 새로운 분야에 대한 연구 및 교육도 하고 있다. 
 
또한, 전공 학생들이 서울대학 내 학생교류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외국대학을 방문하고 있으며, 전공교수들의 연구 활동의 일부로서 필리핀, 중국, 몽골, 러시아, 인도네시아, 핀란드 등 세계 각국에 단기 방문 시 학부 학생들이나 대학원생이 동행해 연구보조원으로 연구 활동을 하면서 견문을 넓히고 있다. 
 
환경재료과학전공 
환경재료과학전공에서는 산림에서 얻어지는 다양한 생물재료 중 천연 고분자 재료인 목재를 주재료로 해, 재료가 가지는 친환경적인 요소와 영구적인 재생산이 가능한 특성을 활용해 산업과 실생활에 보다 효율적이고 공학적 이용을 위한 다양한 기초 과목과 전공과목, 현장 학습 및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환경재료과학은 기본적인 물리, 화학을 바탕으로 재료의 효율적인 사용을 위해 친환경적 신소재 복합재료의 개발연구, 첨단 펄프·제지 기술의 개발, 목조 주택, 수목 성분의 화학적 이용 및 산림 미생물에 의한 환경 정화 연구 등 다방면의 전문 인력 양성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환경친화형 재료이며 영구적 재생산이 가능한 바이오 재료 가운데 핵심적 위치를 차지하는 목재는 환경과 지속 생산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요구가 증대됨에 따라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환경재료과학전공은 산림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생물재료를 합리적으로 이용하는데 필요한 학문과 기술을 다루며, 현장감 있는 실험 및 실습을 통해 실제 산업사회에서 요구하는 하이텍 기술을 갖춘 환경재료과학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산림에서 얻어지는 가장 중요한 바이오 재료인 목재의 조직, 물리, 화학을 기본으로 하며, 이의 산업적 활용에 필요한 건조기술, 환경친화형 바이오 복합 재료와 마루판 등 목질바이오신소재의 제조, 대형부재의 전환을 위한 목질 신소재, 목조주택, 가구, 악기 등에 대한 실질적 전문지식을 교수한다. 또 인류 역사 속에서 정보전달매체와 포장 재료로 광범위하게 사용돼온 종이와 제지공정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과 전문지식을 교수해 우리나라의 제지산업 발전에 기여할 역군을 양성하고 있다. 
 
환경재료과학은 이밖에도 목재 및 지류 재활용 기술 개발을 통한 친환경적 바이오신소재 및 관련 공정기술 개발에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으며, 유용물질의 보고인 산림으로부터 유용수목성분의 탐색과 그 이용기술 개발 등에 기여하고 있다. 
 
산림과학부 교과 
산림환경학전공 

환경재료과학전공 

졸업 후 진로 
산림환경학전공 
졸업생들은 학부 졸업 이후 기술고시 및 7급 공무원시험을 통해 산림청, 환경부, 지방자치단체의 산림관련 부서로 진출하고 있으며, 합판, 마루, 펄프, 제지 등의 목재관련 산업체와 해외임업개발업체(해외 조림), 산림조합, 임산물무역업체, 삼성에버랜드, 관광휴양사업, 한국도로공사, 감정평가사, 한국감정원, 금융기관(농협 등 은행기관) 등에 진출하고 있다. 

또한 석사학위 취득 이후에는 국립수목원 혹은 사설식물원, 수목원, 국립산림과학원, 국립환경연구원, 농촌경제연구원, 국토연구원, 각 도 산림환경연구소, 일반기업 등에 진출하고 있으며 대학교수로도 진출해 우리나라 임학 및 임업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환경재료과학전공 
졸업생은 대학과 국공립 연구기관은 물론 목재산업분야, 펄프 및 제지산업분야, 목조건축분야, 목질 및 바이오복합 재료산업분야, 환경재료산업분야 등에서 크게 활약하고 있다. 

*출처=
· 서울대 농업생명과학대학 홈페이지-산림과학부 홈페이지-산림환경학전공홈페이지
· 서울대 2015 농생대 홍보책자(농업생명과학대학 홈페이지–농생대 홍보)
· 서울대 농업생명과학대학 홈페이지-산림과학부 홈페이지-환경재료과학전공 홈페이지
· 서울대 2015 농생대 홍보책자(농업생명과학대학 홈페이지–농생대 홍보) 

산림과학부 지원 학생이 
갖추어야 할 자질 

평소에 동물, 식물 및 에너지 등 자원에 대해 관심이 있거나, 실험·실습에도 흥미가 있다면 이 학과에 관심을 가져 볼 만하다. 특히 기초 과학 분야에 능력이 있고 공학적인 마인드가 있다면 이 학과 공부에 도움이 된다. 자원에 대한 분석과 연구를 위해서는 실험·실습 능력이 도움이 되며, 자원의 확보와 유통과 관련해서는 외국어 능력도 도움된다. 
 
* 학문 탐구에 대한 진취적인 열의 
* 동아리 활동을 통한 적극적인 사회성 
* 다양한 경험을 갖추려는 자세 
* 친한 고교 교과: 수학, 과학, 영어 


산림과학부 입학준비 Tip! 
[유사 학과] 산림학과 
*활동적이며 산이 좋다, 꽃과 나무로 아름다운 환경을 만들고 싶다, 가치 있는 숲을 만들고 싶다 
*전공관련 교과목: 국어, 영어, 생물 
*전공관련 비교과활동: 독서·논술교육, 생태체험학습환경교육, 창의성 교육, 과학탐구&실험반, 발명반 
*봉사활동: 자선봉사활동(캠페인, 불우이웃돕기, 기아아동돕기 등) 
 
[유사 학과] 목재·종이과학과 

생물·화학분야에 관심이 많다, 환경 및 조경에 관심이 많다, 바이오매스를 이용한 에너지자원생산에 관심이 많다
*전공관련 교과목: 화학Ⅰ, 화학Ⅱ, 생물Ⅰ, 생물Ⅱ, 수학, 영어, 국어, 물리  
*전공관련 비교과활동: 과학 탐구 및 실험반, 생명탐구반, 진로와 직업탐색, 생태체험학습, 환경교육, 문화재탐사
*봉사활동: 자선 봉사 활동 및 환경 정화  

 
산림과학부 지원 학생을 위한 추천도서 
베르나르 베르베르 [나무], 맨디 하기스 [종이로 사라지는 숲 이야기], 조나단 실버타운 [씨앗의 자연사], 신영복 [나무야 나무야], 김용규 [숲에게 길을 묻다], 신디 엘겔 [살아있는 야생], 크리스티안 퀴헬리 [희망의 숲], 장 지오노 [나무를 심은 사람], 데일 카네기 [인생론], 공자 [논어], 이상현 [이야기를 따라가는 한옥 여행], 이대철 [살둔 제로에너지 하우스], 김정배 등 [에너지와 기후 변화] 

*출처=
· 전남대학교 전공소개 e-book
· 2015 전공탐색을 위한 충북대학교 안내서
· 커리어넷 – 학과 정보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539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