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서울대 학과소개] ‘식물생산과학부’ 인류 생존기반 자원 ‘식물’ 생산성, 품질향상 도모한다!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식물생산과학부 소개 
식물생산과학부에서는 인류의 복지와 먹거리 생산을 위한 작물 연구 이외에 한걸음 더 나아가 유용한 식물유전자원에 대한 연구, 환경 및 인적 자원에 대한 연구와 교육에 힘쓰고 있다. 이에 따라 식물생산과학부 학생들은 기초 지식을 토대로 실제 산업에 바로 이용하는 실용적인 학문을 배울 수 있고 동시에 식물자원 및 산업인력개발이라는 큰 틀을 인문·사회과학분야까지도 폭넓게 포함한 통합적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다. 

*출처=서울대 농업생명과학대학 홈페이지 및 식물생산과학부 홈페이지-학부 소개 

식물생산과학부 전공 소개 
작물생명과학 전공 
인류의 생활에 필요한 식량과 사료, 약료, 기호료, 섬유료, 바이오에너지용 바이오매스 등을 포함한 물료를 얻기 위해 재배하는 식물을 통칭해 작물이라고 한다. 현재 지구상에 살고 있는 70억 인구가 번영할 수 있었던 것도 작물생산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이러한 작물의 생산성 향상 품질개량 새로운 기능성의 창출과 환경 친화적인 생산을 위해 전통적 육종 방법뿐만 아니라 첨단 생명공학 기법을 이용한 작물유전형질 개량에 관한 교육 및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기상, 토양, 잡초, 병충해 등의 환경요인과 작물 간 상호관계의 종합적 이해를 위해 효율적 작물생산체계개발에 대한 이론과 응용을 연구․교육하고 있다. 그리고 연구, 교육, 행정 및 관련 산업 분야에서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인력양성을 목표로 해 학생들로 하여금 식물학·생화학·미생물학·유전학·통계학 등과 같은 기초학문분야의 기본소양을 갖추도록 체계적으로 교육하고 있으며,
재배학·작물생리학·잡초과학·식용작물학·사료작물학·약용작물학·농산물품질과학 등과 같은 작물의 재배생산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깊은 학문분야와 작물육종학·유전공학·작물유전체학·작물생명공학 등과 같은 작물품종개량과 관련이 깊은 학문분야를 집중적으로 교육하고 있다. 
 
최근에는 식량작물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신기술개발과 생산의 생력화를 위한 재배체계 확립 및 환경보전적 재배기술연구는 물론 새로운 식물 유전자원의 수집, 유용형질의 유전자분석, 인공교배, 조직배양, 생명공학적 기법 등을 이용해 고생산성 고품질 병해충저항성 및 환경 재해내성을 가지며 저투입 지속적 농업에 적합한 새로운 품종과 미래 바이오에너지용 작물 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대기·토양·수질오염 등에 따른 작물피해에 대한 원인 및 대처 방안을 연구하고 원격탐사에 의한 농업생태계의 정량적 분석 및 농업환경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환경보전 및 작물생산 지속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작물생산 모형연구를 담당하고 있다. 
 
앞으로 우량한 식량·사료· 약용·에너지·특용작물의 끊임없는 개량을 위해 BT, IT, ET의 첨단 연구방법을 활용한 획기적인 새로운 업적이 기대된다. 
 
원예생명공학 전공 
원예생명공학은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채소·과수 작물과 아름답고 쾌적한 주거 환경을 위한 화훼 작물 및 관상식물을 연구 대상으로 한다.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환경오염이 심각해지면서 신선하고 공해가 없는 식품 및 쾌적하고 아름다운 주거 환경과 휴식 공간에 대한 요구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현대 농업도 식량 자원 생산뿐만 아니라 생활환경의 향상과 환경 보전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다. 
 
원예생명공학 전공의 채소 원예학·과수 원예학·화훼 원예학 분야에서는 각종 원예 작물의 특성 및 생리에 관한 연구와 고품질의 원예 작물을 생산하기 위한 재배 관리 기술 연구, 최근 급격히 발전하고 있는 첨단 자동화 시설재배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원예육종학 및 분자유전학 분야에서는 기존의 선발이나 교잡에 의한 방법에 유전 공학적인 기법을 더해, 우수한 신품종 육성에 힘쓰고 있다. 
 
그리고 원예 작물을 집약적이고 효율적으로 생산하기 위한 시설을 개발하고, 시설 내의 환경을 조절하는 기법에 대해 연구하는 시설원예학 분야와 생산 후 부가 가치를 보다 높이기 위한 저장·가공·유통 기술과 관련된 산물관리학 분야, 정원 및 기타 조경 시설 설계와 조성에 관한 조경 원예학 분야 등이 있다. 
 
원예생명공학 전공에서는 이런 여러 분야의 체계적인 연구를 수행하기에 앞서 토양, 대기환경, 식물 유전 육종, 생리 생태 등에 관한 기초 학문을 습득하고, 그 뒤 채소학, 과수학, 화훼학, 육종학, 조직배양학, 수확물생리학, 시설원예학 등의 전공 교과목을 수강함으로써 원예학의 기초 및 응용 분야에 대해 구체적으로 배우고, 대학원 과정에서 보다 심도 있고 폭넓은 강의를 통해 원예학자로서의 소양을 갖추게 된다. 
 
산업인력개발학 전공 
산업인력개발학이란 직종이나 직능에 상관없이 모든 산업 및 직업에 이미 종사하고 있거나 또는 앞으로 종사하려고 하는 인적자원(human resources)을 개발하는 원리, 방법 및 시스템을 탐구하는 학문이다. 즉, 인간의 무한한 잠재 능력을 보다 효율적으로 개발, 관리 및 활용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산업인력개발학 전공에서 개설하는 교과목은 산업인력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교수 시스템 및 e-learning, 교수 매체 개발, 교수학습 방법, 평가 방법, 지원 행정 및 정책, 청소년지도, 직업기술교육, 직업 및 진로지도 등이 있다. 

 
식물생산과학부 교과 
작물생명과학 전공 

원예생명공학 전공 

산업인력개발학 전공 


 
졸업 후 진로 
작물생명공학 전공 
식물생산과학부의 작물생명공학을 전공한 졸업생은 현재 국내외 주요 대학 및 연구기관에서 탁월한 연구성과를 이루고 있으며 정부 및 공공기관에서도 우리나라 농업행정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또 국내외 종묘·식품·농약회사를 비롯해 농산물 유통, 금융기업과 같은 일반기업에 진출해 국가경제와 농산업 발전 그리고 환경보전에 이바지하고 있으며 또한 현대화 농장, 첨단 자동화시설 관광농원 등을 경영하는 전업농으로서 지도자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원예생명공학 전공 

원예생명공학을 전공한 졸업생들은 대학교, 국가 연구 및 농업 행정 기관, 정부출연 연구기관, 농업 관련 국제기구, 종묘·농약·비료·농자재·농산물 및 식품의 가공·유통 업체, 환경 관련 업체 등으로 진출해 농산업 발전 및 환경보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산업인력개발학 전공 
산업인력개발학을 전공한 졸업생들은 정부기관, 대기업, 중소기업체 등의 인력개발담당자, 인력개발컨설턴트, 산업인력개발 교수요원, 관련 연구소의 연구원, 중등학교 교사(교직과정 이수자), 농촌지도사 등 다양한 진로가 마련돼 있으며, 대학원 과정에 진학하면 최근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산업인력개발학의 학문후속세대로 성장할 수 있다. 대학원 과정은 학사과정과는 다르게 독립 학과(농산업교육과)로 운영되고 있는데, 석사와 박사과정이 개설돼 있다. 
 
대학원 과정 후 교육학 석사, 교육학 박사가 수여된다. 또한 학문후속세대로서 교수 및 학자, 전문연구가, 산업인력개발 업무를 담당하는 현장 전문가, 강사, 행정가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또한 개인이 정년퇴직을 염려하지 않고 평생 동안 산업인력개발관련 컨설팅 비즈니스를 하거나 프리랜서 전문 강사로 활약할 수 있다. 

*출처=
· 서울대 2015 농생대 홍보책자(농업생명과학대학 홈페이지–농생대 홍보)
· 식물생산과학부 홈페이지/작물생명과학전공 홈페이지
· 식물생산과학부 홈페이지/원예생명공학전공 홈페이지
· 식물생산과학부 홈페이지/산업인력개발학전공 홈페이지


 

식물생산과학부 지원 학생이 
갖추어야 할 자질 

생물학, 물리학, 화학 등이 생명과학의 바탕이 되므로 기초 자연과목에 흥미가 있고 생명현상에 관심이 있는 학생에게 적합하다. 자연법칙과 과학적 연구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는 추론적 판단력이 필요하다. 생명현상을 객관적으로 정확하게 보는 관찰력, 논리적 사고, 도전정신, 분석력 등을 두루 갖춘 학생에게 적합하다. 
 
*생물에 많은 흥미를 가지고 있다. 
*성격이 섬세하고 꼼꼼하다. 
*풍부한 상상력과 기발한 아이디어가 있다. 
*논리적으로 생각해 결과를 도출해 내는 것을 좋아한다. 
*평소 호기심이 많아 여러 가지 실험을 하는 것을 좋아한다. 

 
식물생산과학부 입학준비 Tip! 
학생부에 나타나 있으면 좋을 자질: 

- 과학적 사고력과 풍부한 창의력 
- 과학적 탐구력과 풍부한 표현력 
- 문제 인지 능력과 탁월한 해결 능력 
- 학문 탐구에 대한 진취적인 열의 
- 동아리 활동을 통한 적극적인 사회성 
- 다양한 경험을 갖추려는 자세 
 
*전공관련 교과목: 과학(생물, 화학), 영어, 수학, 국어, 기술·가정, 농업과학 
*전공관련 비교과활동: 생태체험학습환경교육, 창의성 교육, 과학동아리(생명, 식물, 생태 등) 
*봉사활동: 농촌일손돕기활동, 업무보조활동(교내, 병원, 도서관, 기관 등), 학습도우미(복지관, 부진학생 등) 

 
식물생산과학부 지원 학생을 위한 추천도서 
윤성탁 [인간과 환경이야기], 정지웅 [환경을 살리는 농업, 농업을 살리는 환경], 문원 [생활 속 원예이야기], 임상규 [녹색희망 농업의 미래], 농업생명공학기술바로알기협의회 [식탁 위의 생명공학], 피터 톰킨스 [식물의 정신세계], 제임슨 왓슨 [이중나선], 
 
김현영 [식량안보 한민족의 미래], ABC NURI [바이오농업은 제2의 녹색혁명인가], 노먼 보로그 [굶주림], 찰스 다윈 [종의 기원], 와타나베 츠토무 [3일만에 읽는 유전자], 희의송 [6차 산업을 디자인하라, 사토 요우이치로 [쌀의 세계사], 공준원 [우리 쌀 오천년], 한국과학문화재단 [교양으로 읽는 과학의 모든 것 1,2], 프랜시스 콜린스 [생명의 언어], 문원 [생활 속 원예이야기], 레이첼 카슨 [침묵의 봄], 이도원 [흙에서 흙으로], 
 
최광열 [MT 생명공학], Ray V. Herren [생명공학으로의 초대], 찰스 콜슨 [생명공학, 판도라 상자의 열쇠인가?] 

*출처=
․ 고려대학교 전공 소개자료
․ 전남대학교 전공소개 e-book
․ 2015 전공탐색을 위한 충북대학교 안내서
․ 워크넷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573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