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서울대 학과소개] ‘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 감성 넘치는 아름다운 도시를 디자인한다!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 소개 
우리국토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전원공간은 자연자원과 지하자원 그리고 어메니티*가 부존돼 있고, 국가경제의 기본이 되는 자원의 생산과 서비스산업의 기반이 되고 있다. 이 공간은 새로운 시대를 맞아 인간다움과 개인의 가치가 중요시 되는 선진국형으로 발전하면서 생산적 공간에서 창조적 공간으로 역할이 변모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적절히 수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창조적 공간을 구상해야 하고, 또한 현실적으로 이를 구현해야 한다. 나아가 문화와 생태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가치에도 관심을 두어야 하며, 이는 21세기 새로운 국토 공간 구성의 기초가 된다. 
 
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는 도시(urban) 및 지역(rural)의 외부 환경을 생태학 및 공학, 나아가 문화 전반에 이르는 다양한 지식을 바탕으로, 창조적 공간구성에 필요한 예술적 감성과 이를 공간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이나 공학적인 해결능력을 겸비한 전문가 양성을 위한 연구와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 새로운 구상과 현실 구현에 필요한 계획(planning), 설계(design), 그리고 시공(construction)과 관리(management)에 필요한 기초학문을 습득하고, 실습을 통한 실무능력을 동시에 기르고 있다. 현재 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는 조경학 전공과 지역시스템공학 전공이 개설돼 있다. 

*어메니티 (amenity) | 어떤 지역의 장소, 환경, 기후 따위가 주는 쾌적성. 
아름다운 경관과 그 속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따뜻함을 포함하는 미(美), 감(感), 쾌(快), 청(靑)으로 표현될 수 있다 

*출처=서울대 농업생명과학대학 홈페이지/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 홈페이지-학부소개 

 

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 전공 소개 
조경학 전공 

조경(造景, landscape architecture)은 삶의 예술이다. 인간이 세계를 살며 자연과 만나 대화하고 문화를 일구어 나가는 일상의 예술인 것이다. 그러므로 조경은 자연과 문화의 접점에서 벌어지는 생동감 있는 디자인 행위이다. 이러한 디자인은 생각하기, 말하기, 글쓰기, 그림그리기, 만들고 짓기 등 다양한 인간 활동을 포함하는 복합적 행위이며, 실천뿐만 아니라 이론을, 실천과 이론의 대화를 요청한다. 
 
조경학은 우리 삶의 바탕인 토지와 환경을 아름답고 쓸모있고 건강하게 만들고 가꾸는 이론과 창조를 포괄하는 종합과학 예술이다. 조경학 전공은 작게는 주택정원, 도시광장, 공원으로부터 크게는 도시와 국토에 이르는 광범위한 옥외공간의 계획, 설계, 시공, 관리 능력을 배양하는데 교육의 좌표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조경학 전공은 인문학, 사회과학, 예술, 자연과학, 공학 등 폭넓은 스펙트럼 상의 기초 학문 습득, 합리적이면서도 창조적인 문제 해결 능력 배양, 실험적이면서도 세련된 디자인 감각 훈련 등을 위해 다양한 유형의 강의와 설계 실습을 제공하고 있다. 학부 과정에서는 주로 기초 이론과 실천(계획 및 설계)에 대한 강의와 실습이 진행되며, 대학원 과정에서는 조경 이론을 탐구하고 연구 및 설계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광범위한 한국은 물론 세계 조경계와 학계를 선도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지역시스템공학 전공 
지역시스템공학은 미래복지사회에 필요한 전원공간을 조성하고 유지하는 공학적 요소를 담당한다. 현대는 정보 기반과 첨단 과학을 기본으로 여러 학문 분야가 종합되고 있고, 공간적으로도 통합되고 있다. 특히 자원의 소재지는 농촌지역이지만 자원의 이용지는 도시지역이므로 자원의 보전과 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이 공간을 과학적 합리주의를 이용해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조절해야한다. 
 
지역시스템공학전공에서는 자원과 공간의 이용성을 능률화할 수 있도록 기초 공학 분야를 종합 구성해 연구한다. 
 
즉, 국가발전에 필요한 핵심기술인 6T 기술 중에서 정보, 생명, 문화 및 환경기술(IT, BT, CT, ET )을 전원과 인근 도시지역이 공유하면서 지속가능한 공간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기술문제가 전공과정에서 심도 있게 다루어진다. 
 
주요 연구 분야는 물과 토지, 공기 등 자연자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농촌 수자원 및 토양‧토지 관리공학 분야, 쾌적한 전원환경조성 및 환경‧에너지공학 분야, 전원의 생활과 복지 증진을 위한 정보공학 및 시스템공학 분야와 쾌적한 전원의 재구성과 개선을 위한 계획과 설계 분야로 나누며, 광범위한 공학과목과 함께 문화와 관련된 소양의 배양도 같이 요구된다. 

*출처=
· 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 홈페이지/조경학전공 홈페이지–학과소개, 교수진, 학사안내
· 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 홈페이지/지역시스템공학전공 홈페이지–학과소개, 교수진, 학사안내
· 서울대학교 2015 농생대 홍보책자(농업생명과학대학 홈페이지–농생대 홍보) 


 
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 교과 
조경학 전공 교과 

지역시스템공학 전공 교과 

졸업 후 진로 
조경학 전공 

조경학 전공의 졸업생은 정원, 가로, 광장, 공원, 주거단지, 리조트 등을 설계하는 조경설계가, 국토나 도시 혹은 지역 차원의 종합적인 계획을 담당하는 조경계획가, 공원녹지·도시경관 등 관련 행정을 이끌어가는 공무원, 조경 관련 연구기관의 연구원, 조경가를 양성하는 교수 등으로 활동하며 조경의 사회적 비전을 실천하고 있다. 
 
지역시스템공학 전공 
졸업 후 대학과정에서 습득한 학문과 관련이 있는 직장으로 진출하는 비율이 90% 이상을 상회할 정도로 전공지향성이 강하며, 과거 건설 기업 중심의 취업으로부터 근래에는 연구기관, 공사, 정부기관 등으로의 취업이 증가하고 있다. 대부분의 졸업생이 졸업 전에 토목기사 등 건설관련 기사와 정보처리기사 등의 자격증을 획득하고 있고, 현직에서 일정 기간이 경과하면 기술직 최고의 각종 기술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기 때문에 취업률이 높고 사회적 발전성이 유망하다. 

 
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 지원 학생이 
갖추어야 할 자질 

조경학과는 다양한 전공이 모여서 이루어진 학과이기 때문에 이 사회를 다양한 관점에서 관찰할 수 있는 안목과 과학적인 문제분석능력을 갖춘 학생에게 적합한 전공이다. 시각적으로 아름답게 보이는 것도 중요하므로 미적 감각도 요구된다. 여러 분야의 사람들이 함께 일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팀 활동을 위한 협동심이 필요하고, 현상을 전체적으로 조망할 수 있는 시스템 위주의 사고방식 및 문제해결능력이 필요하다. 

2020년 최신 진학 정보 얻으려면?
'나침반 36.5도' 구독 신청 클릭!

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 입학준비 Tip! 
조경학에 대한 관심 및 학업 열의가 강하며, 자연현상 및 과학에 대한 지식과 예술적 소양을 갖춘 학생 
 
조경학과 
*창의적이며 진취적인 사고력 
*다양한 학문분야에 필요한 사고력과 소통능력 
*책임감을 갖고 주어진 일을 끝까지 수행하려는 자세 
*친한 고교 교과: 과학(생물, 물리, 지구과학), 수학, 영어 
 
지역시스템공학과 
*공학 자연과학에 대한 관심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성격으로 주어진 문제다각적으로 분석하려는 자세 
*고교 교육과정(수학 및 과학 과목) 이수를 통한 공학적 문제 해결 능력 
*농업 및 농촌의 다원적이고 공익적인 기능에 대한 관심 
*
향후 지역바이오시스템공학자로서 관련 분야 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능력 
*친한 고교 교과: 국어, 영어, 수학, 과학(공통과학, 물리, 생물, 화학) 

 
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 지원 학생을 위한 추천도서 
레이첼 카슨 [침묵의 봄], 허균 [한국의 정원 선비가 거닐던 세계], 고재경 [녹색 도시를 꿈꾸는 저탄소 사회 전략], 안영희 [조경생태학], 노엘 킹스버리 [원예식재와 조경], 빌 브라이슨 [거의 모든 것의 역사], 데이비드 보더니스 [E=mc2 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방정식의 일생], 한다 료스케 [천재들이 즐기는 수학 퍼즐 게임], 임승빈 [조경이 만드는 도시], 우종영 [나는 나무처럼 살고 싶다.], 환경과 조경 [환경과 조경], 고규홍 [나무가 말했네 1,2], 한국조경학회 [조경설계론] 

 

*출처=
· 전남대학교 전공소개 e-book
· 워크넷 – 학과정보(http://www.work.go.kr)
· 2015 전공탐색을 위한 충북대학교 안내서
· 2014년 부산대학교 모집단위 교수가 추천하는 도서 목록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602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중고교 진학, 학습 필수 매거진 '나침반 36.5도' 구독 신청 클릭!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