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과학관, 공원, 운동장 등 전국 각지에 '과학향기'

4월 과학의 달, 과학문화 행사 풍성

과학의 달을 맞아 4월 한 달 동안 전국 각지에서 다채로운 과학문화 행사가 펼쳐진다.


미래창조과학부한국과학창의재단과학기술 유관기관들은 과학기술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우리 사회에 과학문화 확산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가족과학축제를 비롯해, ‘과학기술인 탄통천 숲 향기길 걷기 행사’, ‘과학정보통신의 날 기념식’, ‘전국 과관 체험 행사’,과학전문포털인 사이언스올’ 이벤트 등 4월 한 달 동안 전국에서 풍성한 과학문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시민참여형 가족과학축제

대규모 시민 참여형 과학 축제인 ‘2017 가족과학축제가 언제나 4과학을 봄이라는 주제로 오는 22일부터 23일까지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진행된다관람객 중심의 가족 친화적 행사를 꾸리기 위해 합창단과학강연 등 단체관람 프로그램 무대를 상시 진행할 예정이며유람선과 연계해 선상에서도 버스킹 등 과학문화 체험 행사를 즐길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한 체험부스 대기관람객을 위한 코스프레스트릿 매직 등 흥미로운 로드 공연이 공원 곳곳에서 펼쳐지고퀴즈쇼,사진공모전창작대회 등 가족 단위 관람객을 위한 가족 경연 프로그램도 마련돼 있다특히 22일에는 축제 운영 마감시간을 오후 5시에서 9시까지 연장해 야간 과학축제의 색다른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준비했다.

 

과학기술인의 사기 진작과 단합을 위한 과학기술인 걷기 행사가 8일 대전 유성구의 탄동천에서 진행된다.

지난 해에 이어 두번 째로 진행되는 이 행사는 한국과학창의재단과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대덕연구개발특구기관장협의회과학기술출연기관장협의회 등 과학기술단체가 주도해 추진된다


올해 걷기 대회도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대전 유성구의 사이언스 대덕종합운동장부터 국립중앙과학관까지 이어지는 탄동천을 따라 진행될 예정이다.

 

미래부 관계자는 과학기술인 걷기 행사에 대해 연구실에서 저마다의 연구에 매진하던 과학기술인들이 천변을 걸으며 동료들과 함께 과학에 대한 의지를 다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족과 함께 한자리에서 즐거움을 나눌 수 있는 뜻깊은 자리라고 설명했다.

 

오는 21일에는 과학기술 및 정보통신 발전에 공헌한 유공자를 포상하기 위한 과학정보통신의 날 기념식이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최된다. ‘과학의 날(4.21)’과 정보통신의 날(4.22)’을 기념해 개최되는 이 날 행사는 과학기술과 ICT 혁신으로 지능정보사회 선도라는 주제로 진행되며과학기술·정보통신 주요 인사정부 포상 수상자 및 가족 등 약 7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서울과학전시관은 8~9일 야외광장에서 융합 과학 체험 마당을 개최한다초등학교 어린이 등 학생들이 과학 행사를 이끄는 게 특징이다우주 항공과 생태 환경을 주제로 41개의 체험 부스가 차려진다천문학과 로켓항공기 원리를 익힐 수 있으며식물과 곤충 생태 관찰 및 친환경 체험 활동 프로그램도 준비했다.

한국천문연구원은 8일 대전 국립중앙과학관 역사의 광장에서 천문학자와 함께하는 2017년 대한민국 별

 축제를 연다이날 오후 2시 막이 오르며천체 사진 공모전 수상작 전시와 천문학자들의 강연체험 부스가 운영된다천문 행사인 만큼 이동 천문대인 스타-를 비롯한 수십 대의 천체 망원경이 동원돼 낮에는 태양의 흑점밤에는 달목성우주의 성운은하 등을 관측할 수 있다.

 

21일과 22일 양일간 5대 과학관 무료 개방

4월 한 달 동안 전국 5개 과학관에서도 다채로운 과학 체험 행사가 진행된다21~22일에는 상설전시관을 무료로 개방한다.

 

대전 국립중앙과학관은 15~16일 이틀간 사이언스홀에서 38회 봄 사이언스데이를 연다창의적 상상꿈꾸는 생각의 장!’을 주제로 75개의 과학 체험 부스가 준비된다세계적 로봇 공학자인 한재권 박사한국아마추어천문학회 심재철 이사 등 유명 과학자로부터 로봇우주, 4차 산업 혁명에 대한 강의도 들을 수 있다이밖에 천체관 페스티벌벚꽃길 버스킹 공연힐링토크 콘서트천체관 음악회 등 과학과 버무려진 각종 문화예술 행사가 펼쳐진다.


가족과 함께 과학 동네를 걸으며 봄을 느끼는 걷기 대회도 열린다. ‘과학 어울림 마당 걷기 대회, 29일 오전 930분 국립중앙과학관에서 시작된다. ‘과학을 걷다미래를 봄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 대회는 대덕연구개발특구 안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즐기는 것과 동시에 다양한 과학 체험 활동도 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

 

국립과천과학관은 오는 22일부터 23일까지 가족 단위의 과학체험 프로그램으로 짜여진 해피사이언스데이’ 행사를 개최한다고교와 대학교 과학 동아리 등이 과학 문화 광장에서 차리는 과학 체험 부스가 중심이다이에 앞서 18일에는 미래상상 SF관 및 창작놀이터 개관 행사가 진행된다또한 18일부터 23일까지 목성의 줄무늬와 4대 위성을 관측하고 체험하는 목성특별관측회도 마련돼 있다.

 

국립광주과학관은 오는 18일부터 5월 21일까지 봄 과학축제’ 행사를 개최한다식물과 곤충 등의 표본전시미래 식량체험씨앗 나눔 이벤트 등 자연생태를 주제로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이밖에 야간 천체 관측 프로그램고대 그리스 과학기술 특별전필 사이언스 강연 등도 준비돼 있다.

 

국립부산과학관은 15~16일 부산 지역 과학관 관계자와 초··고 학생들과학 관련 기관 및 단체들이 참

여하는 부산과학축전을 개최한다과학의 날’ 50주년을 맞아 올해는 노는 것이 과학이다를 주제로 5개 주제별 전시관과 특별 행사가 다채롭게 꾸며져 어린이들을 과학의 세계로 안내한다이 기간테크파크 전시관에서는 VR(가상 현실)과 AR(증강 현실), 드론 체험이 준비된다. 3D 프린터로 초콜릿을 만들어보는 3D 초콜릿 공장도 마련된다기상 달력을 만들어 보고 기후 변화 체험멸치 해부도 즐길 수 있다.


이밖에 국제영화도시 부산을 기념해 준비한 영화 더하기 과학’ 특별기획전부산지방기상청이 주관한 기상기후 사진전 등도 마련돼 있다.

 

국립대구과학관은 오는 22일부터 23일까지 야외에서 과학을 즐기는 체험 프로그램인 과학상상체험 한마당’ 행사를 개최한다이밖에 관람객들은 천체투영관 국내 도입 50주년 기념행사,창의드론 체험전성인 SW 코딩교육, 4차 산업혁명 대중강연 등 다양한 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온라인 과학포털서도 경품 제공 이벤트



현장 체험행사 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과학 체험 이벤트가 펼쳐진다과학전문포털 사이트 사이언스올’(www.scienceall.com) 4월 한달 동안 과학행사를 찍어줘’ 이벤트를 진행한다.과학행사에 참가해 인증 사진을 촬영하고 해시태그(사이언스올 제공)와 함께 본인의 SNS에 올린 후 사이언스올에 접속이벤트 페이지에 댓글로 SNS URL을 입력하면 추첨을 통해 푸짐한 경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사이언스레벨업’(sciencelevelup.kofac.re.kr)은 전국 초··고 학생들의 과학문화 활동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과학랭킹 대항전 진행한다온라인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사이언스올과 사이언스레벨업 웹사이트에 접속해 확인할 수 있다.



 

이 밖에 서울 서대문자연사박물관과 전남 고흥군 우주천문과학관에서는 어린이들에게 과학적 지식과 호기심을 키워 주는 특별 강연과 체험 프로그램을 한 달 내내 운영한다서대문자연사박물관의 경우 1층 시청각실에서 오는 27일까지 매주 목요일 오후 7시부터 2시간 동안 우주생명인류미래란 4개의 주제로 강연한다.


Copyright © 2016 가온누리신문. All rights reserved.

관련기사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