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초등

초 3~6학년 사회ㆍ과학 디지털 교과서 국정→검정

-2022년 초등 3~4학년부터 단계적 전환


기사 이미지
교육부 청사 전경./양수열 기자


현재 국정으로 발행되는 초등학교 3∼6학년 사회ㆍ과학 디지털교과서 발행체제가 검정으로 전환된다.

교육부는 ‘2015 개정 교육 과정에 따른 초ㆍ중등학교 디지털교과서 국ㆍ검정 구분’ 일부 수정 고시안을 행정예고한다고 11일 밝혔다.

디지털교과서는 온라인에서 내려 받아 컴퓨터나 스마트폰, 태블릿 등으로 볼 수 있는 교과서를 말한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원격수업이 확대되며,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수요도 늘어나고 있다.

검정 전환 대상 디지털교과서는 초등학교 3∼6학년 사회ㆍ과학 각각 8권씩 총 16권이다. 국정교과서는 교육부가 저작권을 갖지만, 검정교과서는 만들어진 교과서를 교육부장관이 검정하는 체제다. 변경된 발행체제는3~4학년은 2022년부터, 5~6학년은 2023년부터 단계적으로 적용된다.

교육부는 앞서 지난해 초등학교 사회ㆍ과학 교과서의 발행체제를 국정에서 검정으로 바꾼 바 있다. 이에 따라 디지털교과서도 검정 체제를 도입한다는 게 교육부의 설명이다.

행정예고는 다음달 5일까지 24일간 실시된다. 이와 관련한 의견은 교육부 홈페이지에서 받는다. 교육부는 이 기간 의견수렴을 한 뒤 다음 달 말쯤 디지털교과서 국ㆍ검정 구분 수정 고시를 완료할 방침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과서 발행을 통해 품질 향상과 교사ㆍ학생의 선택권을 도모하겠다”고 밝혔다.

jinho26@chosun.com

관련기사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