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기관

이재정 교육감, 교육혁명의 핵심은 스스로 삶을 준비하는 교육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6일 오전 경기도교육청 북부청사에서 열린 ‘현장교육협의회 시즌2’에 참석해 의정부와 가평 지역 학교장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현장교육협의회에 고등학교 학교장 21명이 참석해 고등학교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과 정책에 대해 이 교육감을 비롯한 교육과정정책과, 학교정책과, 의정부교육지원청, 가평교육지원청 관계자도 참석해 함께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 학교장들은 더 좋은 일반고 사업 등의 지속적 운영, 정책 전달 연수의 온라인 진행, 특성화고 취업 시스템 개선, 오래된 BTL 학교의 시설 관리, 체육관 부재, 교육시설 및 교육기자재 노후화 등 현안 문제의 해결방안을 논의했다. 

이재정 교육감은 “4차 산업혁명은 교육혁명이라 할 수 있는데 그 핵심은 모든 아이들이 각자의 상상력으로 자신의 삶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라고 말했다.

또한, “학부모의 요구와 현실적인 여건 등으로 어려움도 있지만 교육자가 사명감을 가지고 교육의 변화를 이끌어야 한다.”면서, “우리 아이들이 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제 역할을 당당하게 수행하며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하자.”고 말했다.

이어서 “학교는 정규교육과정 운영에 최선을 다하면서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의식을 갖고 판단하고 선택하고 결단하며 자신의 길을 만들어 가도록 자립심을 키워주어야 한다.”면서, “어른들이 정말 아이들을 사랑한다면 아이들이 자유롭게 생각하고 자신감을 갖도록 동기를 부여해 주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교육감은 마무리 발언으로 특성화고 학생들의 취업을 위한 다자간 협의, 교사의 정책 전달 연수의 변화, 북부지역 경기꿈의대학 강좌 확대 등 현안문제의 해결방안 모색을 약속했다.
장준덕 hyun@schooli.kr

관련기사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