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미래의 '나'를 먹여 살릴 24개 미래 산업

빅데이터, 초고속 운송 시스템 등 일자리 창출 산업 BIG24!

   ▲ 중앙대 학생들이 3D 프린터를 이용해 운동화 모형을 만들고 있다. [사진 제공=중앙대]


미국 인터넷 종합 쇼핑몰 아마존에서는 이용자에게 상품을 추천하는 일을 하던 상품기획자(MD)들을 해고하고, 개인 맞춤형 추천 알고리즘인 ‘A9'을 이용해 MD 일을 대신하게 하고 있다. A9은 놀라운 실력을 보이며 현재 아마존 매출액의 35%를 가져다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마존의 이 같은 시도는 기업에는 높은 생산성과 업무효율을 가져다주겠지만, 인간의 시각으로 바라본다면 긍정적으로만 받아들일 일은 아니다. A9의 등장으로 사표를 써야 했던 아마존의 MD 직원들처럼 과학기술 발전에 따른 인간 노동력의 소외 문제는 우리가 풀어야 할 가장 중대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전기차회사 테슬라와 우주개발업체 스페이스X의 CEO인 일런 머스크가 20년 안에 전 세계 모든 운전자가 인공지능(AI)으로 대체되고, 이에 따라 전 세계 노동자의 12∼15%가 실직할 것이라고 전망해 충격을 주고 있다.

더구나 자율주행차의 발달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할 뿐이고, AI보다 고차원인 '딥(Deep) AI', 즉 ‘인공종합지능’이 등장해 인간이 기계에 일자리를 빼앗기는 현상은 더욱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결국 이 같은 급격한 사회 변화는 학생은 물론이고 성인에게도 거시적 안목의 진로 탐색과 지속적인 진로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방증이다.

그래도 다행스러운 것은 수많은 산업과 직업들이 사라지면서 일자리도 함께 증발하고 있지만, 새로운 산업의 대두는 필연적으로 새로운 일자리 창출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세계미래보고서 2055’의 저자인 유엔미래포럼 박영숙 대표는 “종교 정보제공자, 브랜드 전사(brand warrior), 피부염색 기술자, 단순 프로그래머(code monkey), 디지털 군주(digital overlord), 우선순위 감독자, 재능 대부, 숫자 닌자, 모바일 선생님(mobile sensei) 등 새롭고 창의적인 일자리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고 설명한다.

이미 등장해 미래에 많은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는 신흥 산업과, 아직은 전문 산업화에는 이르지 못했지만 수많은 수요와 일자리 창출이 예상되는 미래 산업 가운데 박 대표가 소개하는 24가지 신 산업분야를 알아보자.
 

  
▲ 학생부종합전형 대비 '기적의 수시 워크북'
https://goo.gl/wvn93Z

1. 대기 중 물 수확 산업
지구의 대기는 강이나 호수, 지하수보다 훨씬 우수한 물 분배 시스템이다. 파이프와 펌프장 등 현재의 지상 설비 기반을 운영하는 데에는 유지 관리 비용이 많이 들고 쉽게 오염된다는 문제가 있다. 인류는 필요한 물 공급을 비에 의존하고 있다.

그런데 만약 비가 필요할 때 바로 내리게 할 수 있다면 어떻게 될까? 이미 선진국에서는 공기 중의 수분을 수확할 수 있는 기술과 스스로 깨끗한 물을 자급자족하게 만드는 다양한 기기나 기구들이 개발되고 있다. 멀지 않은 미래에 대기 중 물 수확 산업은 대규모 산업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2. 상업용 드론 산업
수많은 산업들이 드론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국제무인자동차협회는 드론이 영공을 이용할 수 있도록 허가를 받는다면 최초 3년 동안 136억 달러의 경제활동과 34,000명의 새로운 제조업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단순 제조업뿐만이 아니라 드론 조종사, 드론 농업 전문가, 드론 보안전문가, 드론 데이터 분석가, 드론 모기 킬러 등 다양한 업종에서 수많은 일자리가 필요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3. 소프트웨어 개발자
프로그래밍 세계에는 8,000여 개의 서로 다른 언어들이 존재한다. 포트란, 조비알, 코볼과 같은 낡은 언어들도 기업의 IT 부서에 숨어 있다가 다시 나타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뉴욕 멜론 뱅크의 핵심 은행 기능은 11만 2,500개의 코볼 프로그램에 의해 돌아간다. 코볼 프로그램은 한 개당 3억 4,300만 줄의 코드로 이루어져 있다.

멜론 뱅크만이 아니다. 다른 수천 개의 회사들도 같은 문제를 안고 있다. 이 시한폭탄이 가진 문제는 이런 낡은 코드에 익숙한 사람들이 은퇴연령에 가까이 다가가고 있다는 점이다. 이런 지식을 가진 사람들이 사라지고 나면 변환 비용은 과거에 비해 10배나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재 수학, 읽기, 쓰기와 같이 코딩을 기초 기술로 가르치려고 하는 움직임이 거세게 일어나고 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미래의 핵심 혁신가다. 새로운 재능을 찾는 수요는 이들의 몸값과 사회적 위치를 급격히 높여줄 것으로 예상된다.

4. 모바일 앱 개발자
애플이 2008년 3월 6일 아이폰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소개했을 때, 당시에는 이 발표가 어떤 지각변동을 가지고 올지 아무도 짐작하지 못했다. 불과 몇 년 안에 앱의 수는 우후죽순처럼 빠르게 늘어났고 사람들을 디지털 세계와 물리적 세계로 연결시키고 있다. 현재 200만 개 이상의 앱을 스마트폰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스마트 슈즈, 스마트 주택, 스마트 기타 등을 위한 차세대 앱이 개발 중에 있다.

5. 1조개 센서가 있는 미래

닌텐도 위나 아이폰 등 생활밀착형 전자기기에 다양한 센서가 적용되면서 지난 6년 동안 전 세계에서 활용되는 센서 수가 1,000만 개에서 35억 개로 비약적으로 늘어났다.

반도체회사인 페어차일드사의 경영진이자 ‘센서의 아버지’라 불리는 야누즈 브라이젝(Janusz Bryzek)은 미국 서부 팰로앨토에서 ‘트릴리언 센서 서미트’(Trillion Sensor Summit)를 개최했다. 브라이젝은 이 회의에서 “2020년에는 전 세계에서 1조 개가 넘는 센서가 쓰일 것이며 2030년대 중반에 이르면 100조 개의 센서가 필요한 세상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센서 분야에서 새로운 수백만 개의 일차적, 부차적 일자리가 생성될 것으로 예측했다.

6. 3D 프린팅 산업
최근 미국 투자은행 골드만삭스는 3D 프린팅 기술을 “현존하는 기업 환경을 창조적으로 파괴하게 될 8대 기술의 하나”라고 발표했다. 3D 프린팅 기술은 의약품, 식품, 항생제, 새로운 생명체, 의복과 신발에 이르는 모든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3D 프린팅 산업 시장은 2016년에 전 세계적으로 31억 달러 규모였던 것이 2020년에는 52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3D 프린팅 기술은 수천 가지 서로 다른 산업과 기업에 동시에 적용된다. 미국 정보기술 전문지 <와이어드>의 전임 편집자인 크리스 앤더슨은 “3D 프린팅 기술은 인터넷보다 더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 진로 설계 필독서 <우등생보다 스마트 엘리트>
https://goo.gl/SVmxY3

7. 암 면역 치료법
면역요법은 환자의 면역 시스템을 훈련시켜 암 세포를 공격하게 한다. 이 기술은 건강한 세포를 같이 죽일 수 있는 화학 요법과 암 세포가 종종 저항력을 가지게 되는 ‘표적’ 요법에 비해 유리한 점을 가지고 있다. 종양 치료 성공 비율은 20% 중반이지만 면역요법의 경우 50%까지 올라갈 수 있다. 시장 잠재력은 2025년까지 100억 달러~150억 달러 규모이며 폐암을 가장 우선 대상으로 하고 있다.

8. LED 산업
산업용 규모의 LED는 일반적인 광원에 비해 3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에너지를 85%까지 절감하며 수명이 길고 쉽게 프로그램화할 수 있다. LED 산업 매출은 2015년에 110억 달러에 이르며, 산업용과 상업용 시장에서 향후 5년 동안 약 40%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반조명 시장에서 2020년에는 36%의 점유율을 나타내며 2030년에는 74%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9. 빅데이터 산업
소셜미디어, 블로그, 웹브라우징, 기업의 보안 장치는 막대한 양의 데이터를 생성한다. 이렇게 생성된 데이터는 어딘가에 저장해야 한다. 데이터 시장의 현재 시장 규모는 110억 달러이며 향후 5년 동안 32%씩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미국의 경영컨설팅 회사 맥킨지 앤드 컴퍼니(McKinsey & Company)는 “미국에서만 14만 명~19만 명의 데이터 분석 전문가 부족 현상에 직면하게 될 것이며,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하게 될 기술을 갖춘 매니저와 분석가가 150만 명에 이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10. 사물인터넷(IoT) 산업
미국 투자금융 회사 모건 스탠리는 2020년에 인터넷에 연결된 사물인터넷 기기가 750억 개가 될 것으로 예측했다. 80억 인구 한 명 당 9.4개의 기기를 활용한다는 말이다. 사물인터넷은 4차 산업혁명 시장 가운데 두 번째로 큰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사물인터넷에 대한 서사적 투쟁’의 저자 브루스 스털링은 “사물인터넷의 최종 단계는 전 지구의 모든 물건에 값싸고 손쉽게 연결돼 향기나 냄새처럼 어디든 펴져서 사회를 변혁시키는 것”이라고 말한다. 4차 산업혁명기의 대변화는 사물인터넷으로부터 시작되는 것이다.
 

  
▲ 세계미래보고서 2055 (박영숙 저)

11. 천연가스 산업
산업계와 상업용 차량에 압축 액화천연가스 사용이 증가된다. 현재의 천연가스차량 보급률은 약 3% 정도에 머무르고 있지만 2020년까지 총 트럭 판매 대수의 10%~15%는 천연가스 사용 차량이 되며, 육상운송 차량 중 천연가스차량 보급률은 20%~30%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그것은 겨우 시작일 뿐이다.

그동안 석유의 대체연료로서 천연가스가 제 역할을 못했던 것은 운송에 막대한 비용이 들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천연가스 수송망에 IoT와 빅데이터를 접목해 운송비용을 대폭 낮추려는 시도가 계속되고 있어, 머지않아 석유를 대체하는 최고의 에너지 산업으로 우뚝 설 것으로 예상된다.

12. 풍력 발전 산업
지난 몇 년간 풍력 발전소가 더 많이 생겨났음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풍력 에너지는 여전히 전 세계 전기 생산량의 일부만을 차지하고 있다. 현재 풍력 발전은 전 세계 전기 생산의 2.6% 정도를 차지하고 있지만 국제에너지기구는 새로운 보고서에서 이 비율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13. 태양광 발전 산업
태양광 발전은 약 60년 전에 발명됐으며 현재까지 발전돼 왔다. 현재 미국에서 태양광 산업은 12만 명의 고용실적을 올리고 있다. 국가와 주 정부의 인센티브, 패널 가격의 하락, 끊임없는 새로운 혁신으로 인해 태양광 산업은 뜨겁게 떠오르는 분야이며 앞으로 더욱 뜨거워질 전망이다.

14. 대용량 에너지 저장 기술 산업
우리나라는 현재 거대한 세계적 산업이 될 에너지 저장 산업의 초기 단계에 진입하고 있다. 이 산업은 전통적인 산업인 발전, 송전, 배전 시스템을 지원하고 경쟁한다. 향후 10년 동안 에너지 저장 산업은 진화해가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선도하고 새로운 기업들을 만들어나갈 것이다. 모바일기기, 의료기기, 군용기기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력망이 보다 신뢰성을 가지고 비용이 효과적으로 운용될 수 있도록 에너지 저장 기술을 적용하고 운영하면서 환경 문제를 줄여나가는 것이 과제다.

15. 마이크로그리드 산업
마이크로그리드는 소규모 독립형 전력망을 말한다. 태양광, 풍력 등 기존의 신재생 에너지원에 IT를 융합해 에너지 저장장치를 탑재한 차세대 지능형 자급자족 전력체계다. 가정에서 소규모 발전 시스템을 이용해 생산한 에너지 가운데 사용하고 남은 에너지를 다른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게 돼 전력회사에 대한 의존도를 크게 낮추게 된다.

현재는 도서산간, 사막, 오지 등 전력망 시설을 갖추기 어려운 곳에 마이크로그리드가 적극 활용되고 있다. 이처럼 전력 산업의 중심이 국가 전력망에서 마이크로그리드로 옮겨하기 시작하면서 수십 년 동안 수만 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 김포대학교 입학처 http://goo.gl/inmn9g


16. 초고속 운송 시스템 산업
초고속 운송 ET3의 창업자인 대릴 오스터(Daryl Oster)가 ‘육상에서의 우주여행’이라고 부르는 초고속 운송시스템은 시속 6,440km 이상의 속도를 가지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큰 인프라 프로젝트가 될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진공관 튜브로 운송하는 방식은 훌륭한 아이디어일뿐 아니라 윤리적인 필요성도 가지고 있다. 배와 항공기는 자연이 정화할 수 있는 속도보다 빠르게 대양과 하늘을 오염시키고 있다. 초고속 운송 시스템은 모든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1억 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뛰어난 상업성을 갖추고 있다는 점이다.

17. 3D 프린팅 주택 산업
많은 사람들이 등고선 제작방식을 주택을 3D 프린팅하는 방식으로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3D 프린팅 건축 기술을 처음 선보인 사우스캘리포니아 대학교의 베록 코시네비스(Behrokh Khoshnevis) 교수는 더 많은 것을 예상하고 있다. 하루 만에 집을 지을 수 있는 능력이 확보되면 보다 쉽게 슬럼가를 없앨 수 있고, 자연재해가 일어난 후에 주택을 재건하고 대규모 빌딩과 호화주택을 건축하는 등 마우스 클릭 몇 번으로 손쉬운 건축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이 분야에도 수많은 응용 기술을 가진 전문가들의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18. 무인 기술 산업
자동차 의존도는 갈수록 커져왔다. 1960년대에는 전 세계 인구 중 4,100만 명이 개인 자동차로 통근했다. 하지만 2009년에는 그 숫자가 1억 2,000만 명으로 늘어났다. 평균 운전 시간은 대략 1시간 정도이며 이 시간은 운전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비생산적인 시간이다. 아우디, 메르세데스, BMW, 볼보 등 세계 유수의 자동차 회사들이 조만간 완전 자동화된 자동차를 시장에 출시한다. 앞으로 무인 자동차는 트럭, 버스, 택시, 리무진, 배달 차량에도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19. 바이오 공장
생명체를 이용하는 ‘바이오 공장’은 본질적으로 자연에서 배양하거나 석유화학으로 제조하기에는 너무 까다롭고 비용이 많이 드는 물질을 만드는 새로운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다. 바이오 공장을 생산수단으로 발전시키면 화학 산업의 혁신을 가져오게 돼 경제 전체가 큰 변화를 맞게 된다. 바이오공장에서는 의약품을 중심으로 지금도 수백 가지 제품이 이미 생산 공정에 들어가 있다.

20. 마이크로 칼리지
수세기 전에 만들어진 대학 시스템은 오늘날의 첨단기술 기준에 의하면 원시적으로 보인다. 현재 대학에서는 모든 학위의 학습이 시간 단위로 이루어지며 재능을 평가하는 방식도 비효율적이다. 거기다 오늘날의 대학 시스템은 많은 시간과 비용을 필요로 한다. 마이크로 칼리지는 특정 직업에 진입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최소한의 훈련을 집중적으로 하는 고등교육 형태다.

기술 발전으로 인해 매년 수백만 명이 전직해야 하는 시대에, 전통적인 대학은 새로운 기술을 짧은 기간 내에 효율적으로 훈련시키지 못한다. 수백만 명의 수요자들은 앞으로 마이크로 칼리지에 들어가 짧은 기간 동안 신속하게 배운 기술로 새로운 기회를 찾아갈 것이다.

21. 스마트 주택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주택은 아직 초기 단계다. 그러나 이를 보완하는 다음의 세 가지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다. 첫째 스마트폰 혁명, 둘째 낮은 전력 수요, 낮은 가격, 높은 신뢰성을 가진 무선 통신 기술, 셋째 자동화된 제조 기술에 의해 낮아지는 장벽이다. 이런 세 가지 트렌드가 합쳐져 향후 10년 동안 주택 내에 인터넷 연결 기기들이 대량으로 보급될 것으로 전망된다.

22. 고령친화 주거 산업
고령인구가 폭발적으로 늘면서 더 많은 옵션과 솔루션을 가진 특수 주택을 필요로 하는 고령인구의 니즈도 함께 커지고 있다. 미국 연방주택도시개발국(HUD)의 최근 연구에 의하면 ‘최악의 주택’에서 사는 고령인구는 100만 명에 이르며 빈곤 수준 이하의 고령자 수도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적당한 가격을 가진 고령자 아파트는 대부분 대기자가 늘어서 있으며 수요에 맞게 빠르게 지어지지 않고 있어 공급이 수요를 따르지 못하고 있는 형국이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도 고령친화 주택개조 등의 주거 산업 시장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23. 택배 산업
당일 배송 산업은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미국의 아마존, 구글, 이베이는 지역 내 당일 배송을 제공하며 포스트메이트, Deliv, TaskRabbit, WunWun과 같은 기업들도 제한된 시장 내에서 당일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당일 배송이 프리미엄 가격에서 이루어지던 것이 동일 표준 가격에서 서비스되고 있으며, 수요와 물량 증가에 힘입어 원가도 하락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대형 택배 회사를 중심으로 택배 산업이 더욱 발달해 갈 전망이다. 택배 전문 인력의 수요에 비해 공급이 훨씬 부족해 물류 전문가 배출을 위한 교육시스템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라 이 분야로의 진출도 고려해 볼 만하다.

24. 24시간 도시
자동화의 길을 따라가다 보면 사실상 모든 도시들은 24시간 편의점, 24시간 운영되는 도서관, 24시간 영업하는 은행, 24시간 문을 연 교회, 학교, 영화관, 바, 레스토랑, 쇼핑센터를 가지게 된다. 기계가 판매업 노동자를 대체할 상황이 오겠지만, 24시간 운영되는 회사에서 일하게 될 새로운 직업도 다수 생길 것으로 예측된다. 
 

  
▲ <2018 수시 백전불태> 출간 https://goo.gl/7JtUvY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