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기관

전북교육청, "학부모님, 올해 학생부 기재 확인하세요"


[뉴스에듀] 올해 학교생활기록부 기재방식이 몇가지 바뀌었다. 본격적인 학기가 시작되는 4월, 전라북도교육청이 학생부 기재에 관한 안내 자료를 냈다. 


◇ 권한관리의 강화 = 학생부 나이스(NEIS) 권한관리자를 학교장으로 지정해 관리감독을 강화하며 나이스 권한 부여결과를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기관인증서 및 비밀번호를 철저히 관리한다. 학생부 자료 정정은 원칙적으로 금지하며 정정대장은 반드시 4단계 결재를 거치도록 했다. 봉사활동실적 누락 등 객관적인 증빙자료가 있는 경우에만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정정이 가능하다.

 

◇ 객관적 사실에 근거해 서술 = 학교생활기록부는 학생이 변화해 가는 모습이 전체적으로 잘 드러나도록 충실하게 기록하는 것이 중요하다. 객관적 사실에 근거해 핵심내용을 간략히 기술하되 과도한 내용 입력, 지난친 미사여구, 칭찬 일색 내용 구성은 자제해야 한다. 또한 단순 나열식 입력도 지양해야 한다. 


학교에서 실시한 각종 교육활동의 이수상황을 기재하는 것이 원칙이며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암시 내용 등은 어떠한 항목에도 기재가 불가하며 학교교육계획 이외의 체험활동은 교육관련기관이 주최하고 주관하며 학교장이 승인한 경우에만 기재가 가능하다. 허위사실 기재는 ‘학생성적 관련 비위’로 간주돼 징계양정기준을 적용하며 감경에서도 제외된다. 


◇ 모든 교외상은 어떠한 항목도 기재 불가 = 모든 교외상은 학교생활기록부 어떠한 항목에도 기재가 불가하다. 교내상은 학교생활기록부 수상경력에만 입력하고 수상 경력 이외의 어떠한 항목에도 입력하지 않는다.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별 이수시간은 본인이 이수한 시간만 입력하며 어떠한 사유로든 참여하지 않은 시간은 제외한다. 


◇ 봉사활동 시간 인정은 1일 8시간 이내로 인정한다. 또 재학 중 학생이 교내에서 수상한 상의 명칭, 등급(위), 수상연월일, 수여기관명, 참가대상(참가인원)을 입력한다. 또 동일한 작품이나 내용으로 수준이 다른 상을 여러 번 수상하였을 경우, 최고 수준의 수상경력만을 입력한다.


◇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내용 입력 = 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수준의 특성 및 학습활동 참여도 등을 특기할만한 사항이 있는 과목 및 학생에 대하여 문장으로 입력하고, 방과후 수강내용(강좌명, 이수시간)을 입력한다. 고등학교의 경우, 고교대학연계심화과정(UP. University-level program)은 정규교육과정으로 편성된 경우에만 입력할 수 있다.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란에는 행동발달상황을 포함한 각 항목에 기록된 자료를 종합하여 학생을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학급담임교사가 문장으로 입력하여 학생에 대한 일종의 추천서 또는 지도자료가 되도록 작성한다.


본 기사는 <뉴스에듀> 출처와 함께 교육목적으로 전재·복사·배포를 허용합니다.(단, 사진물 제외)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aha080@gmail.com >

관련기사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