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1 (목)

  • 맑음동두천 7.9℃
  • 맑음강릉 7.1℃
  • 맑음서울 8.6℃
  • 맑음대전 8.8℃
  • 맑음대구 9.1℃
  • 맑음울산 8.7℃
  • 맑음광주 9.1℃
  • 맑음부산 9.5℃
  • 맑음고창 7.9℃
  • 맑음제주 10.8℃
  • 맑음강화 8.5℃
  • 맑음보은 7.8℃
  • 맑음금산 7.6℃
  • 맑음강진군 9.3℃
  • 맑음경주시 8.9℃
  • 맑음거제 8.4℃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미래직업] 신사업아이디어컨설턴트

참신한 아이디어를 파는 新 장사꾼


신사업아이디어컨설턴트는 시장 트렌드에 맞춰 새로운 사업 아이디어나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고객의 요구에 따라 사업 초기에 필요한 경영전략 및 마케팅 등을 컨설팅 한다.


최근 시내에 있는 한 백화점이 지하 매장을 리뉴얼 했다. 요즘 백화점들은 보다 수준 높은 서비스를 원하는 고객들의 니즈에 따라 고급화를 경쟁적으로 시도하고 있다. 이 백화점 역시 해외 유명 백화점 지하 매장보다 더 고급스런 수준으로 변신했는데, 그중 재미있는 코너가 사람들의 눈길을 끌었다.

바로 한 커피 브랜드 코너. 이곳이 일반 커피 전문점과 다른 점은 전국의 소문난 바리스타가 로스팅한 커피를 판다는 점이다. 국내에 불고 있는 커피 열풍을 타고 소문난 바리스타의 커피를 골라 한곳에서 판매하는 특별한 코너를 만든 것이다.

이러한 사업 아이템은 정보와 트렌트에 능통해야 나올 수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다. 아이디어를 낸다고 하면 늘 제로에서 시작하는 걸로 생각하기 쉽지만, 사람들이 관심 갖는 분야와 트렌드 정보를 모아 분석하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 세상에 없던 새로운 가치와 비즈니스 기회가 창출된다.

바로 이런 일을 하는 사람들이 신사업아이디어컨설턴트다. 이들은 새로운 아이디어로 사업을 하려는 사람들을 도와 아이디어와 정보를 제공하고 창업을 지원한다.
 

◆ 주요 직무
▶ 각종 조사와 연구를 통해 신사업 아이디어를 발굴한다.
▶ 고객의 의뢰에 따라 신사업 아이디어 도출을 위한 시장을 분석한다.
▶ 발굴된 아이디어를 전문적인 컨설팅 보고서로 작성한다.
▶ 발굴된 아이디어를 고객에 전달하기 위해 교육을 실시한다.
▶ 신사업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창업이 가능하도록 컨설팅 및 조언한다.
▶ 창업 등에 도움이 되는 홍보나 마케팅을 지도하거나 지원한다.


◆ 적합한 사람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탐구하는 일을 즐기고 호기심과 열정이 있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경영학을 공부하거나 경영컨설팅, 창업컨설팅 등에 경험이 있는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 필요한 자격은?
반드시 필요한 자격증은 없다. 유망한 트렌드를 분석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나 아이템이 신사업이 될 수 있는지를 검토할 수 있는 통찰력이 필요하다.

◆ 필요한 공부는?
사업의 전 과정을 이해해야 하며, 관련 법·제도적 지식, 용역이나 제품의 개발, 마케팅과 관리, 지적재산권의 관리와 운영 등에 대해 종합적인 지식과 경험을 갖춰야 한다.

◆ 어디서 준비하지?
이 분야 교육과정이 아직 체계적으로 마련돼 있지는 않다.

◆ 진출하는 곳은?
창업컨설팅이나 경영컨설팅 회사에 취업하거나 창업할 수 있다. 프리랜서로 활동하거나 대기업 신사업팀으로 진출할 수 있다.
 

  
▲ 대림대학교 입학처 https://goo.gl/t5iQC2



“새로운 아이디어로 당신의 성공을 돕습니다”
㈜비전컴퍼니 대표 이형민

Q. 신사업 아이디어를 낸다! 이 일을 시작한 동기가 있으신가요?
A. 사실 제 전공은 이 분야와 전혀 다릅니다. 대학에서 항공 우주공학을 전공했지요. 이후 대학원에서 MBA를 공부하며 마케팅의 매력에 푹 빠졌습니다. 저의 첫 번째 마케팅플랜은 2007년 부산 서면에서 사촌형이 운영하던 호프집이었습니다.

당시 제가 세운 플랜에 따라 사업이 크게 성공했고 매장엔 손님들로 넘쳐났습니다. 그 일을 계기 로 종합컨설팅 기업 ‘리브랜드’ 를 시작하게 됐습니다. 1년 뒤에는 중견기업까지 아우르는 ‘세움마케팅’ 을 열었습니다. 세움마케팅이 자리 잡아 갈 무렵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저에게 선뜻 신사업 아이디어 발굴 사업을 제안해왔습니다.

소상공인들에게 새로운 아이템으로 창업할 수 있는 기회를 열어주는 정보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전 세계 아이템을 발굴하고 시장조사하는 일을 맡게 된 거죠. 그 후 중소기업청 자문위원으로 선정돼 신사업 모델 개발도 맡게 됐습니다.
 

  
▲ 진로 설계 필독서 <우등생보다 스마트 엘리트> https://goo.gl/SVmxY3


Q. 현재는 어떤 일을 하고 있으신가요?
A.
 비전컴퍼니는 수많은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담은 비즈니스 아이디어 포털을 구축해 많은 기업과 단체들에게 새로운 비즈니스 아이디어와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또 세계 80여 개국에서 찾은 2,000여 가지의 참신한 아이디어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신상품 론칭몰 ‘킥스토어’ 를 직접 운영해 사업 아이디어뿐만 아니라, 실제 존재하는 상품을 알려 많은 분들의 창업을 돕고 있습니다. 지금도 저와 저희 직원들은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해 국내 중소기업에 보급할 것을 기업 의 사명으로 삼고 최선을 다해 일하고 있습니다.

Q. 해외 마켓에도 관심이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A.
 혁신적이고 독특한 해외 상품을 발견하면 직접 제휴를 맺어 국내에 도입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유명 홈쇼핑에서 처음 론칭한 제품을 곧바로 직수입해 국내에서 판매하면서 킥스토어가 해외에 알려졌고 거래처도 많이 늘어났습니다.

중소기업은 아이디어가 기발한 상품을 개발해도 막상 판로가 없어 힘들어 합니다. 홈쇼핑과 오프라인 매장은 수수료나 임대료가 비싸거나 진입장벽이 높고, 온라인 채널은 소비자에게 잘 알려지지 않아 판매로 연결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킥스토어를 통해 중소기업의 아이디어 제품들과 전 세계에서 찾은 혁신적인 신상품을 모아 유통과 마케팅까지 하게 됐지요.

Q. 많이 알려진 분야가 아니어서 힘든 점도 많으셨을 것 같은데요.
 

  

▲ 중학생을 위한 '기적의 스마트 워크북'
https://goo.gl/N6jVEY


A. 사업 초기에는 수익이 많지 않아 여러 난관에 부딪혔습니다. 특히, 유통 사업에는 전혀 경험이 없다 보니 온라인 쇼핑몰을 구축하고 여기에 매일 새로운 상품을 소개 하는 것조차 쉽지 않았습니다.

킥스토어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지도와 신뢰도가 미미한 상태에서 신제품 홍보를 맡기는 기업도 거의 없었습니다. 그래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킥스토어의 상품 구성을 생활용품 분야로 집중했습니다.

최근에는 페이스북과 트위터, 블로그 계정을 만들어 회원들과 소통의 장을 마련했고, 유명 미디어 기업들과 제휴를 맺어 온라인 및 오프라인 홍보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최근 조금씩 판매량이 늘고 있는 상황입니다.

가장 보람된 점이라면 국내 에서 가장 먼저 아이디어를 찾아 올리면 MBC, KBS 등 공중파에서 취재를 나온다는 점입니다. 이제는 정부기관 까지 활동영역이 넓어져 뿌듯한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Q.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고 판매하는 일이라 특별한 경험도 많을 것 같습니다.
A. 
가장 핫이슈라면 미국의 소셜커머스 ‘그루폰’ 과 같은 비즈니스 모델을 최초로 발굴해 보급했는데요, 그 당시에는 이 사업 모델이 국내에서 이렇게 잘 될 줄 몰랐습니다. 그런데 3~4개월 뒤에 국내에 본격적으로 알려지고 정착 되더군요. 그때 참 아쉬웠지만 뿌듯했던 기억이 납니다.

두 번째는 자동차공유 서비스인 ‘카쉐어링’ 비즈니스를 4년 전에 최초로 발굴해 보급했습니다. 당시 언론사와 정부에도 이 아이템을 보고해 2010년 우리나라 최초로 ‘그린카’ 가 탄생하는데 기여했습니다. 현재는 이용자 수 가 30만 명 가까이 될 정도로 급성장 중에 있습니다. 이처럼 새로운 아이템이 국내에서 계속 소개되고 저와 저희 회사를 통해 계속 전파되는 것 자체가 굉장히 뿌듯합니다.

저는 중소기업들과 소상공인들이 가장 신뢰하고 협력할 수 있는 회사를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앞으로 더 많은 중소기업들과 업무협약(MOU)을 맺고, 공동 마케팅을 진행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 나침반 36.5 쇼핑몰
http://goo.gl/0kRUHd


또 킥스토어, 메이크 등의 플랫폼 사이트를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해 신사업 아이디어 컨설팅뿐만 아니라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는 사업까지 확장할 계획입니다.

Q. 아이디어가 넘치는 친구들이 도전하면 좋은 직업일까요?
A.
 아이디어만 갖고 하는 일은 아닙니다. 쉽지 않고 생소한 길이기 때문에 자신만의 분야를 개척하는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사회 한 영역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그 분야에서는 ‘내가 최고다’ 라는 마음으로 끝까지 최선을 다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좋은 비즈니스로 사업에 성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성공에 앞서 이 사회에 조금이나마 기여하겠다는 마음가짐도 꼭 필요합니다.


▶ 참고사이트
(사)한국소상공인컨설팅협회 http://kmconsultant.or.kr
(사)한국소자본창업컨설팅협회 www.consultant.or.kr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www.semas.or.kr

 

*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5 미래의 직업세계-해외 직업편’

 

*에듀진 기사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5563


  
▲ <2018 수시 백전불태> 출간 https://goo.gl/7JtUvY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