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기관

“창의·인성 기르는 학교예술 교육활동 사례 찾습니다.”

7월부터 지역별 공모전 거쳐 10월에 전국 공모전 개최

[뉴트리션] 교육부와 예술교육중앙지원단(이하 지원단)은 학교 예술교육을 통해 꿈과 끼를 발현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2017년 학교예술교육 공모전' 을 10월 25일부터 30일까지 개최한다.

사진 = 교육부

교육부와 지원단 관계자는 “올해로 2회째인 이번 공모전은 학교 예술교육 활동의 우수사례를 전국에 공유‧확산하고, 착한 경쟁을 통해 학생들의 잠재된 다양한 재능을 표출하는데 의의가 있다.” 고 설명했다.

10월 전국 공모전은 시·도 교육청별로 실시되는 지역 공모 결과 추천된 우수사례와 학생작품을 대상으로 한다. 이번 공모는 예술교육 우수학교, 예술교육 우수수업, 학생예술 우수작품의 세 가지 분야로 나누어 실시된다.

1. 예술교육 우수학교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사업의 우수사례를 발굴하기 위한 것으로 예술교육 거점학교, 예술드림학교 등을 대상으로 한다. 여기서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사업' 은 학생 오케스트라‧뮤지컬‧연극동아리, 학교연극회, 예술교육 거점학교, 예술드림학교, 예술중점학교, 지역연계 학교예술교육 사업을 말한다.

2. 예술교육 우수수업

창의성 및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예술교육의 특색을 살리고 장점을 부각시킬 수 있는 수업사례로써, 예술교과 수업뿐만 아니라 타교과와 융합수업 사례도 공모 대상에 포함된다.

3. 학생예술 우수작품

'우리들의 행복한 이야기' 를 주제로 창작음악‧포스터‧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 카툰, 뮤지컬 및 연극 각본의 5개 부문에서 작품을 공모한다. 이에 대해 교육부와 지원단 관계자는 “학생작품 공모는 학생의 창작체험을 확산을 기대하는 만큼 뛰어난 기교 보다는 의미가 명확하고 표현이 참신한 작품을 찾고자 한다.” 고 부연했다.

한편, 브랜드 아이덴티티 수상작은 하반기에 구축될 학교예술교육 홈페이지의 상징물로 활용하고, 뮤지컬 및 연극 각본은 각급 학교의 동아리 활동 자료로 보급할 예정이다.

공모결과는 12월에 발표하며,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 59개를 비롯하여 총 1,300여만원의 부상을 수여할 예정이다. 분야별 대상 수상작은 2018년 1월에 개최되는 '2017 학교예술교육 성과보고회' 에서 시상과 함께 전시될 계획이다.

남부호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관은 “향후 학교예술교육 공모전의 학생작품 부문을 확대하고, 학생들이 다양한 소질을 개발하여 진로와 연계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를 활용한 예술교육 사업을 모색 하겠다”라고 밝히며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조석진  concert@nutrition2.asia

<저작권자 © 뉴트리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언론사 주요뉴스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