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

재학생 위한 ‘사업 인큐베이터’ 제공하는 토론토대, 쉽게 가는 방법은?

캐나다 토론토대 국제특별입학전형 ‘그린패스(GREEN PATH)’

최근 캐나다 유학 및 이민에 눈을 돌리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캐나다는 학비와 생활비가 비교적 저렴할 뿐만 아니라 캐나다 대학을 졸업하면 3년간 취업 비자도 받을 수 있어 캐나다 현지에서 경력을 쌓을 수 있기 때문. 이런 장점으로 인해 실제로 지난해 11월 이후 캐나다에 있는 대학인 맥길대, 맥마스터대, 토론토대의 지원자는 각각 전년 대비 25%, 35%, 80% 가까이 늘어났다. 


이렇듯 최근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캐나다 유학. 특히 캐나다 1위 대학으로 손꼽히는 토론토대는 유학을 준비하는 학생들 사이에서 매우 인기가 높다. 토론토대에 영어 성적 없이도 입학할 수 있는 ‘그린패스(GREEN PATH)’ 프로그램이 있어 더욱 화제다. 그린패스는 캐나다 토론토대 스카보로캠퍼스(UTSC)의 국제학생 대상 정식 입학 프로그램이다. 그린패스 프로그램의 경쟁력에 대해 살펴본다.



○ 명문 토론토대에서 ‘글로벌 창업 인재’로 성장 
캐나다 토론토대는 수많은 노벨상 수상자와 총리, 국가 원수들을 배출해낸 명문대. 우수한 교수진과 학업 커리큘럼으로 학생들을 세계적 인재로 키워내고 있다. US 뉴스앤월드리포트(U.S. News&World Report)가 발표한 ‘2017 세계 대학 순위’에서 21위에 선정되기도 했다.


토론토대가 운영하는 3개 캠퍼스 중 하나인 UTSC는 학과 수업과 함께 진행되는 인턴십(Co-op)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UTSC와 연계된 외국 대기업, 정부기관, 연구기관 등에서 실무 경험을 쌓아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


특히 UTSC에는 ‘The Hub(더 허브)’라고 불리는 ‘사업 인큐베이터 프로그램’이 있다. The Hub는 UTSC 재학생들에게 워크숍, 트레이닝, 멘토링, 사무공간 등을 제공하는 곳으로, 이곳에서 만들어진 9개의 비즈니스 사업은 최근 더욱 성장하고 있다. 패션디자이너와 수공예사를 제작사, 판매사, 유통사에게 연결해주는 디지털 플랫폼인 Korsall(코살)이 대표적인 예. 이들은 유전자 변형이 없는 자연 그대로의 재료를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함으로써 책임감 있는 사업을 진행하며 인정받게 됐다.


이뿐만 아니라 UTSC는 세계 여러 대학과 파트너십을 맺어 학생들에게 연수 프로그램과 국제 영어 프로그램 등 다양한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제공하기도 한다.  
 
○ ‘영어 실력’ ‘현지 적응력’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UTSC에서 운영하는 그린패스는 TOEFL(토플)이나 미국 수능(SAT) 등 해외 대학 입학 시 요구되는 영어 성적 없이도 토론토대 정시 입학생들과 동일한 자격으로 입학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그린패스에 참여하면 영어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수업과 더불어 캐나다의 학교 환경과 문화에 적응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얻을 수 있다. 
 

12주간 학술용어와 논문 작성법, 에세이 구성방법, 토론능력 등을 익히는 영어 심화교육이 진행되며, 모든 교육은 UTSC 캠퍼스 내에서 이뤄진다. 교내에 위치한 기숙사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학교 환경과 캐나다 문화에도 완벽하게 적응할 수 있다.


또한 입학 전 학점 선행 이수 수업을 통해 대학 수업 방식과 시험 방식을 익히는 동시에 졸업에 필요한 학점 일부를 미리 확보할 수 있다. 적극적인 참여를 중요시하는 캐나다의 수업 환경에 완벽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대부분의 수업은 토론식으로 진행된다'



○ 그림패스 프로그램 지원하려면?
그린패스 프로그램 지원자는 고등학교 전 학년 성적, 교내외 수상경력, 자기소개서, 수능 성적 등으로 이뤄진 1차 서류심사를 통과하면 영어시험 및 면접평가를 보게 된다. 1차 서류심사는 오는 9월 18일부터 10월 13일 사이에 이뤄지며, 서류 통과자를 대상으로 실시되는 영어 시험 및 면접평가는 10월 말에 예정되어 있다. 이 기간에 지원하지 못한 학생들은 12월 18일부터 내년 2월 2일 사이에 지원하면 된다. 


모든 전형을 통과한 학생은 내년 5월 말부터 8월 중순까지 12주 동안 그린패스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토론토대 입학은 내년 9월에 하게 된다. 서류자신의 장래희망이나 관심사에 따라 인문대학, 사회과학대학, 자연과학대학, 경영대학 카테고리 내의 180개 이상 학과 중 3개까지 입학 희망 학과를 선택할 수 있다.


그린패스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는 수험생은 그린패스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지원서와 보조 입학 지원서를 작성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그린패스 홈페이지 또는 동아일보 교육법인 ㈜동아이지에듀가 운영 중인 토론토대 그린패스 한국사무소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에듀동아 최송이 기자 songi121@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관련기사

언론사 주요뉴스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