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고려대 면접 “기본 교과지식을 기반으로 가치관·의사소통 능력 평가”

‘주요 대학 입학처가 말하는 면접 평가기준 및 인재상’ 시리즈③


 

2018학년도 고려대 수시전형은 지난해와 비교해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2017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실시하던 일반전형(논술위주)과 학생부위주전형의 학교장추천전형, 융합형인재전형이 폐지되고, 2018학년도에는 일반전형(학생부위주)과 고교추천Ⅰ·Ⅱ가 신설됐습니다. 2017학년도까지 운영해온 학교장추천전형이 2018학년도에는 ‘고교추천Ⅰ(학생부교과)’, ‘고교추천Ⅱ(학생부종합)’ 전형으로 바뀐 것입니다. 

 

올해 고려대 수시모집에서는 학생부위주 전형의 일반전형, 고교추천Ⅰ·Ⅱ전형, 기회균등특별전형과 특기자전형(실기위주) 지원자를 대상으로 면접을 실시합니다. 수시 과정은 두 전형 모두 단계별로 이뤄집니다. 1단계에서 서류평가 혹은 학교생활기록부를 토대로 일정 배수의 인원을 선발하고, 2단계에서 서류평가 점수와 면접평가 점수를 합산하거나, 면접 100%로 최종합격자를 선발합니다.  

 

고려대는 지난해까지 학생부종합전형의 모든 모집단위에서 2단계 면접 반영 비율을 30%로 두었습니다. 하지만 2018학년도부터는 면접 반영 비율이 일반전형(학생부종합) 30%, 고교추천Ⅰ 100%, 고교추천Ⅱ 50%, 기회균등 특별전형 50%로 상승했습니다. 고려대 입학처는 “서류로 확인할 수 없는 학생의 인성이나 능력을 면접 평가를 통해 반영하기 위한 조치”라고 밝혔습니다. 

 

 

 

그렇다면 각 전형에서는 어떤 방식의 면접이 실시되고, 수험생들은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요?

 

○ 학생부위주전형 면접, 고교 교과지식을 활용해 지원자의 역량 선보여야

 

 

2018학년도 고려대의 면접전형은 △학생부기반면접 △심층면접 △토론면접 3종류로 진행됩니다. 학생부기반면접은 별도의 제시문 없이 지원자의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된 내용 등을 확인하는 면접입니다. 심층면접은 지원자가 30분 내외의 시간동안 제시문을 숙독한 뒤 주어진 시간 동안 질문에 대답하는 방식이며, 토론면접은 40분 내외의 시간동안 제시문을 숙독한 뒤 약 3인의 학생이 약 40분간 토론하는 형식입니다. 면접장에는 복수의 면접위원이 참가해 지원자가 고려대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역량을 갖췄는지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지원한 전형에 따라 지원자는 한 종류 이상의 면접을 치를 수 있습니다. 

 

 

고려대의 학생부기반면접은 지원자가 갖고 있는 가치관, 의사소통 능력 등 학생의 기본역량을 파악하기 위한 면접입니다. 입학사정관들은 지원자의 학생부와 자기소개서에 기재된 내용을 바탕으로 지원자의 가치관·의사소통 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질문을 합니다. 

 

고려대 입학처 측은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잘 정리해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예를 들어, ‘반장으로서 활동하며 가장 인상 깊은 일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반장이 별로 할 일은 없지만…”으로 답변을 시작한다면 논리력에서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렵습니다. 지원자가 이미 서두에 반장의 역할이 적다고 말했기 때문에 뒤에서 아무리 반장으로서의 활동을 강조해도 논리성과 설득력을 갖기 어려운 것이지요. 따라서 학생들은 평소 학생부에 기재된 내용을 꼼꼼히 살펴, 특정 활동을 하게 된 이유와 그 활동 과정에서 느낀 점 등을 미리 정리해두면 질문에 답하기 용이할 것입니다.  

 

고려대의 심층면접·토론면접 제시문은 해당계열과 연관성이 있는 교과 내용을 바탕으로 출제됩니다. 상식이나 사회문제 등이 제시문에 복합적으로 포함되지만, 고교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이라면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이지요. 

 

고려대 인재발굴처는 “이번 수시모집의 제시문 기반 면접 문항은 지난해 학교장추천전형, 융합형인재전형의 심층면접과 유사한 방식으로 출제된다”고 밝혔습니다. 고려대 입학처 홈페이지에 공개된 ‘2017학년도 수시모집 기출(면접, 논술) 문제’에 따르면 지난해 학교장추천전형의 면접에서는 지원자의 인성과 전공적합성을 평가할 수 있는 문제가 출제됐습니다. 

 

예를 들어 인문계열 지원자에게 개인의 신념과 공동체의 가치가 충돌하는 상황을 담은 제시문을 주고, ‘사회적 소수자를 존중하기 위한 방안을 지원 전공분야와 관련하여 설명하시오’와 같은 질문을 하는 것이지요. 답변을 통해 지원자가 인문학을 공부하는 학자로서 갖추어야 할 올바른 소양을 인지하고 있는지를 확인하여 지원자의 전공적합성과 인성을 평가합니다. 

 

고려대 인재발굴처 측은 “올해 면접의 경우 제시문을 읽고 답하는 시간이 지난해보다 증가했다”면서 “지원자들은 답변을 할 때 뒤로 갈수록 논리가 흐트러지거나 자신이 앞서 말한 논리에 반하는 논리를 펼치지 않도록 논리적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고려대 학생부위주전형 중 기회균등특별전형의 면접은 인성, 창의성, 전공적합성 등의 역량을 확인할 수 있는 일반면접 형태로 진행됩니다.  

 

고려대 입학처 홈페이지에 공개된 ‘2017학년도 수시모집 기출(면접, 논술) 문제’에 따르면 지난해 기회균등특별전형 지원자에게는 “지원 모집단위와 관련하여 최근 가장 관심 있는 주제는 무엇이며, 그것의 사회적·학문적 가치는 무엇인가”, “지원 모집단위의 특성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하나의 단어를 말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일상생활 중 행복감을 느끼는 때는 언제인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 “성실성과 책임감의 차이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본인은 둘 중 어느 것에 더 가치를 두고 행동하는가” 등의 질문이 주어졌습니다.

 

고려대 입학처 측은 “지원자의 답변을 통해 평소 가지고 있는 가치관, 의사소통능력, 사고력, 논리적 표현력,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자 한다”면서 “면접을 의식해 과도하게 말을 꾸미기보다는 평소 자신의 생각을 잘 정리해 표현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습니다. 

 

 

 

○ 실기위주 전형 특별면접, 지원 계열에 맞는 논리적·합리적 사고해야 

 

고려대 실기위주 특별전형(특기자전형)은 지난해 국제인재, 과학인재, 체육인재로 전형이 나뉘어 실시됐지만, 2018학년도에는 특기자전형 하나로 통합됐습니다. 특기자 전형의 모집단위에는 인문계와 자연계, 체육교육과가 있습니다. 

 

인문계, 자연계 모집단위에 지원한 학생이 치르는 면접은 현장에서 주어진 제시문과 질문에 대해 답변하는 심층면접 형태이며 체육인재전형은 제출 서류를 바탕으로 지원자의 기본 역량에 대해 묻는 일반면접 형태로 진행됩니다. 

 

 

고려대에 따르면 “특기자전형의 경우 지난해와 전형 모집방식이 달라졌지만 면접에는 큰 변화가 없다”며 “특기자전형에 지원하는 학생들은 2017년 특기자전형 면접 기출문제를 바탕으로 면접을 준비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밝혔습니다. 

 

고려대 홈페이지에 게시된 ‘2017학년도 수시모집 기출(면접,논술)문제’에 따르면 국제인재전형 면접에서는 사회 불평등, 차별과 우대정책·역차별 등에 관한 제시문을 주고, 제시문과 관련된 유사한 사례와 해결방안을 묻는 문제가 주로 출제됐습니다. 과학인재전형에서는 단순히 수학·과학 문제를 푸는 것이 아니라, 수학 문제 혹은 과학 이론이 사회현상과 어떤 연관성을 갖고 있는지 파악하는 문항이 출제됐습니다. 또한 과학인재로서 지원자가 갖춰야 할 사회적 역할과 인성에 대해 묻는 질문도 함께 출제됐습니다. 국제학부 지원자의 면접은 영어 에세이 작성과 영어심층면접으로 이뤄지며, 사이버국방학과의 면접은 △외적자세 △품성평가 △내적역량(국가관, 리더십) △인성평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군면접으로 진행됩니다.   

 

고려대 입학처는 “지원하는 계열과 관련해 얼마나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면서 “지원자들은 면접위원이 지원자의 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평소 자신의 생각을 간결하고, 명확하게 말할 수 있는 훈련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고려대 입학처 측은 “체육교육과 지원자에게는 체육교육과에 지원한 동기, 향후 진로 계획 등에 대한 생각을 주로 묻는다”면서 “자신이 지원한 과의 특성과 체육 지도자·체육교사라는 직업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습니다.  



▶에듀동아 김재성 기자 kimjs6@donga.com, 김효정인턴 기자 hj_kim86@donga.com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