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5 (화)

  • 흐림동두천 1.8℃
  • 구름많음강릉 3.3℃
  • 흐림서울 6.1℃
  • 흐림대전 8.1℃
  • 대구 9.4℃
  • 울산 8.4℃
  • 흐림광주 8.9℃
  • 흐림부산 11.0℃
  • 흐림고창 8.1℃
  • 제주 10.3℃
  • 흐림강화 4.2℃
  • 흐림보은 6.9℃
  • 흐림금산 7.2℃
  • 흐림강진군 7.6℃
  • 흐림경주시 7.1℃
  • 흐림거제 8.9℃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면접에서 100% 합격하는 노하우

면접 통과 없이는 학종 합격도 없다!

    ▲ 한남대 모의면접 [사진 출처=한남대]

학생부종합전형을 일반적으로 1단계에서 100% 학생부 평가를 하고 2단계에서 면접 평가를 통해 신입생을 최종 선발한다. 최근 인성면접이 대세로 떠오르면서 '전공 지식 평가형 면접'이나 '시사 이슈 중심 면접'은 줄어들고 있다. 하지만 지원 모집 단위에 맞는 지원자의 고교 활동상과 연계된 질문은 여전히 자주 출제된다.

인성면접이라도 교과 지식 관련 질문은 있을 수 있으며, 전공 활동 내용 중 교과 개념을 뽑아낸 형태의 질문이 나오기도 한다. 각 모집단위별(학과/학부) 지망생에게 교과서 내의 관련 학과의 기본 개념에 대한 내용을 질문하기도 한다. 이번호에서는 수시에서 당락을 좌우하는 결정적인 키로 작용하고 있는 면접 준비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면접 평가 시 내용뿐 아니라 태도도 중요
면접은 면접 내용에 대한 응답만을 평가하지 않는다. 면접을 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자세와 태도, 용모, 예의 등이 면접 평가에 반영될 수 있다는 사실을 주지해야 한다. 그러므로 학생들은 면접을 하게 될 때 진지한 자세로 임해야 한다.

면접 시 바른 태도

① 면접실에 들어갈 때 차분한 걸음으로 들어가서 간단한 목례를 한다.

② 면접 선생님이 지시하는 자리에 바른 자세로 앉는다.

③ 손은 무릎에 얹고 눈은 질문하는 면접 선생님의 얼굴을 부드럽게 쳐다본다.

④ 질문을 받았을 때 약간의 여유를 가지고 침착한 자세로 자연스럽게 평소처럼 답변한다.

⑤ 만약 질문을 알아듣지 못했을 경우 “죄송하지만 다시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라고 정중히 부탁한다.

⑥ 질문에 대해 답을 할 수 없는 질문일 경우 다른 문제를 부여받을 수 있으면 다른 면접 문항을 요청한다. 이때도 정중히 말씀드린다. 다른 면접 문항을 부여받지 못한다면, 잠시 생각하고 정리한 후 최선을 다해 성의 있게 답변한다.

⑦ 준비해 암기한 내용을 발표하는 형식으로 대답해서는 안 된다.

⑧ 속어, 은어, 유행어를 사용하지 말고 표준어를 사용한다.

⑨ 자신 있게 또박또박 대답하고 말끝을 흐리지 않으며 올바른 경어를 사용한다.

⑩ 면접 도중 감정의 변화를 자제한다. 예를 들어 예상했던 질문이나 불쾌한 질문을 받았다 해 얼굴에 반갑거나 기분 나쁜 표현을 짓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또 황당한 질문이 부여됐다 해도 당황하지 말고 냉정히 면접에 임해야 한다.

⑪ 면접 도중에 면접 위원이 추가로 알고 싶은 내용이 있어 갑자기 질문을 했을 때, 당황하지 말고 순발력을 발휘해 답변한다.

⑫ 면접 도중 손을 비빈다든지, 다리를 떤다든지 하는 불필요한 행동을 삼간다.

⑬ 집단 면접의 경우 본인의 면접이 끝났다고 해이해지지 말고 다른 학생의 면접도 경청한다.

⑭ 면접이 끝났다는 말이 있을 때 자리에서 일어나서 바른 자세로 나온다.

 

 

면접관들의 주요 질문 사항 16가지

① 우리 대학을 지망한 이유를 말해 보세요.

② 전공을 선택한 이유를 말해 보세요.

③ 본인이 선택한 전공이 무엇을 하는 것인지 말해 보세요.

④ 우리 대학에 대해 아는 것을 말해 보세요.

⑤ 만일 합격한다면 어떤 마음가짐으로 대학생활을 할 것인지 말해 보세요.


⑥ 전공을 선택하기 위해 주로 누구와 상의했습니까

⑦ 당신의 생활신조는 무엇입니까

⑧ 본인의 장점 3가지를 말해 보세요.


⑨ 본인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입니까

⑩ 제일 좋아하는 과목과 싫어하는 과목은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⑪ 가장 존경하는 인물은 누구입니까? 그 이유는

⑫ 친하게 지내는 친구에 대해 말해 보세요.

⑬ 본관은 어디입니까

⑭ 가훈은 무엇입니까

⑮ 한 달에 용돈은 얼마나 씁니까

⑮ 돈, 명예, 일 가운데 어떤 것을 가장 중시합니까? 그 이유를 간단히 말해 보세요.



면접관 질문 시 궁지에서 벗어나는 6가지 방법

① 모르는 것을 질문 받았을 때
“모르겠습니다”라고 솔직하게 대답한다. 어차피 면접관은 학생이 모른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이런 때는 “모르겠습니다. 앞으로 더 공부하겠습니다.”라고 말하는 정직한 태도가 중요하다.

② 대답을 틀리게 했을 때
대답이 틀렸거나, 자신의 의사와 다른 말을 해버렸을 때는 즉시 정정한다.

③ 난처한 질문을 받았을 때
냉정을 잃지 말고 정신을 똑바로 가다듬는 것이 중요하다. 심술궂은 질문은 단순히 응시자를 난처하게 만들기 위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응시자의 유연한 대응력이나 태도를 관찰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④ 질문의 핵심을 잘 알 수 없을 때
“죄송하지만 다시 말씀해 주십시오”또는 “…라는 것입니까”라고 다시 물어 정확한 내용을 이해하고 나서, 그에 맞는 답변을 한다.

⑤ 얼어버렸을 때
너무 긴장해 얼어붙어서 생각을 정리할 수 없다고 정직하게 말하는 것이 좋다. “잠깐 시간을 주십시오”라고 부탁한 다음, 심호흡하면서 마음을 가라앉힌 후 시작한다.

⑥ 미처 할 말을 다 하지 못했을 때
면접이 끝나갈 즈음 “질문이 있습니까”또는 “더 얘기할 게 있습니까”라는 질문이 오면 그때가 기회다. 그런 기회가 주어지지 않으면, “마지막으로 한 말씀 올려도 되겠습니까”라고 운을 떼는 것도 좋지만, 자칫 실점할 수도 있으므로 신중을 기한다.

 

면접 전날 정리 사항

① 성명, 생년월일: 이름을 한자로 쓰기, 이름의 특징이나 유래에 대해서 알아 둘 것

② 가족 구성: 가족 수, 연령, 부모님 직업에 대해 자세히 알아두고 답변 내용을 정리해 둘 것

③ 현주소 및 출신지: 현재 살고 있는 곳이나 고향의 특색에 대해서도 알아둘 것

④ 통학 방법: 지원 대학까지 통학 방법 및 소요 시간 등을 대략 알아 둘 것

⑤ 취미, 읽은 책(책 제목, 저자명, 독후감)

⑥ 특기, 자격증

⑦ 생활신조, 좌우명, 존경하는 인물

⑧ 최근의 관심사와 정치, 경제, 사회 분야의 최근 10대 뉴스

⑨ 고등학교 생활(가장 많이 질문하는 항목)

⑩ 학교명과 학교장 이름, 설립 연월일, 설립자 이름, 교풍, 특색, 교훈, 교가, 모교 출신 중 각계 저명인사, 고등학교 시절 가장 기억에 남는 추억, 친구 관계, 클럽 활동 속 활동 상황, 잘하는 과목, 부진한 과목, 출결 상황, 입시 합격률, 대학에 진학한 선배 현황 등

⑪ 지망 대학
◦교육이념, 건학정신, 교육방침, 교풍, 지망 대학 출신 각계 저명인사, 지망 동기
◦이 대학에서 무엇을 하고 싶은가
◦이 학과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졸업 후 진로(희망, 포부)

 

면접 마지막 체크 포인트 10가지

1. 학생부에 나타난 자신의 기록을 살펴보고, 적절한 면접 대응능력을 준비한다.
창체활동, 교과별 세부능력과 특기, 동아리활동, 수상 사항, 탐구활동 등을 살펴 질문 시 대응을 충분하게 연습해야 한다.

2. 학과 지원동기, 준비과정, 학업계획과 진로계획 등은 구체적이고 조리 있게 말하는 훈련을 해본다.
면접관이 가장 묻고 싶은 것 중 하나가 지원동기이며, 이를 준비해 온 지난 3년 동안의 과정을 알고 싶어 한다. 아울러 대학에서의 학업계획과 졸업 이후 진로계획은 필수적으로 설계해 준비해야 한다.

3. 면접 시 질문의 요지를 빠르게 파악하고, 가급적 결론부터 이야기하는 습관을 기른다.
구구절절하게 설명하면 지루한 인상을 주게 마련이다. 보다 핵심적이고 중요한 결론을 두괄식 형태로 먼저 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것이 질문사항에 대해 간결하고 명쾌하게 답해 확실한 인상을 심어줄 수 있는 방법이다.

4. 평소에 말끝을 흐리지 않고 분명하게 말하고, 불필요하게 말을 많이 하는 것보다 핵심을 간추려서 말하는 습관을 길들인다.
답변을 하면서 장황하게 말하거나 말끝을 흐리면 부정적인 인상을 주게 된다.

5. 난처한 질문도 성의껏 대비하는 연습을 한다.
면접 상황이 지원자에게 항상 우호적인 것은 아니다. 일부러 곤란한 질문을 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이때 절대 당황하지 말고 성의껏 답하는데, 때로는 임기응변으로 답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6. 자신감 있는 태도로 준비해야 한다.
면접에서는 대단히 전문성을 요구하는 문제를 질문하는 것은 아니기에 자신감을 갖고 준비해야 한다. 다만, 자신감은 충분한 준비에서 나온다는 점을 잊지 말자.

7. 지원하는 대학의 기출문제를 꼼꼼하게 살펴서 대응능력을 높인다.
관심 있는 대학의 홈페이지나 기타 면접 정보를 미리 파악해야 한다.

8. 최근 우리사회에서 화두가 되는 주요 시사 이슈는 반드시 살펴본다.
사회 이슈는 우리 사회의 다양한 흐름과 변화, 때로는 병리적 현상을 살필 수 있기에 항상 관심을 갖고 있어야 한다.

9. 면접의 기본 정석은 교과서이니 지원 학과와 관련한 교과를 잘 살펴, 이에 대한 대비를 한다.
대입 간소화방안에 따라 교과서 활용이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지원하는 학과와 관련한 교과서를 꼼꼼히 살피는 것이 필요하다.

10. 반드시 실전 대비 훈련을 통해 자신감을 키우도록 노력한다.
이론적으로 면접 요령을 아는 것도 좋지만, 더 중요한 것은 실전 대비 훈련이다. 실전 훈련을 해야 긴장감 조절도 가능하고, 자신감을 키울 수도 있다. 학교 선생님, 부모, 친지, 친구들의 인적 자원을활용해 가상적인 실전 면접 훈련을 반복적으로 해야 한다.

 



*에듀진 기사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076



                          ▲ <2018 수시 백전불태> 출간 https://goo.gl/7JtUvY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