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톡톡] 잠자는 두뇌를 깨워라! 도와주세요, 퀴즈 명탐정!

톡톡 9월호 퀴즈 정답 발표!


코난도 울고 갈 명탐정이 된 여러분~ 그런데 여러분의 탐정 사무실 이곳저곳에서 위험을 알리는 SOS 신호가 울리고 있어요! 누가 위험에 빠진 걸까요? 어서 빨리 출동해 사람들을 구해주세요!

1. 양치기의 SOS, “모두 무사히 건너게 해주세요!”



 

양치기가 늑대와 양, 그리고 양배추 한 박스를 가지고 강을 건너려고 해요. 그런데 배가 작아서 양치기는 셋 중 하나 씩만 태워서 강을 건너갈 수 있어요.

양치기와 함께 있을 때는 문제가 없지만, 양치기가 배를 타고 건너는 동안 늑대와 양을 함께 놔두면 늑대가 양을 잡아먹고, 양과 양배추를 함께 두면 양이 양배추를 다 먹어버려요. 어떻게 하면 무사히 늑대와 양, 양배추를 강 건너로 옮길 수 있을까요?


2. 여행가의 SOS, “진실의 마을에 가고 싶어요!”

한 여행가가 길을 가던 중 양 갈래 길을 만났어요. 한쪽은 정직한 사람들이 모여 사는 ‘진실의 마을’이고, 한쪽은 거짓말쟁이들이 모여 사는 ‘거짓의 마을’이에요. 여행가는 ‘진실의 마을’로 가야 하룻밤 편히 쉴 공간과 배를 채울 음식을 얻을 수 있어요.

갈래 길 사이에는 길을 안내하는 노인이 앉아있는데요. 여행가가 노인에게 할 수 있는 질문은 단 1번뿐이랍니다. 그런데 노인은 ‘진실의 마을’ 사람일 수도, ‘거짓의 마을’ 사람일 수도 있어요. 자, 어떤 질문을 해야 여행가는 안전하게 ‘진실의 마을’로 갈 수 있을까요?


 

3. 네 사람의 SOS, “내 모자는 무슨 색일까요?”

악당이 A, B, C, D 네 사람을 납치했어요! 그리고 아래 그림처럼 사람들을 서게 했지요. A, B 사이는 불투명한 벽으로 막혀있고, 모두 뒤를 돌아볼 수도 없어요.

악당은 이들에게 말했어요. “두 명은 흰색 모자, 두 명은 검은 모자를 쓰고 있다. 모자를 벗지 않고 자신이 쓰고 있는 모자 색깔을 한명이라도 맞추면 모두 풀어주겠다!” 과연 누가 대답해야 모두를 무사히 탈출 시킬 수 있을까요?


[정답]
1. 양치기의 SOS, “모두 무사히 건너게 해주세요!”

① 양을 옮긴다.
② 빈 배로 돌아간다.
③ 양배추를 옮긴다.
④ 양배추를 내려놓고 양을 다시 태운 후 돌아간다.
⑤ 양을 내려놓고 늑대를 태워 옮긴다.
⑥ 늑대를 내려놓고 빈 배로 돌아간다.
⑦ 마지막으로 양을 태워 옮긴다.

2. 여행가의 SOS, “진실의 마을에 가고 싶어요!”
노인에게 "당신의 마을은 어디인가요?"라고 묻고, 노인이 가리키는 방향으로 간다. 노인이 진실의 마을 사람이라면 진실의 마을을 가리킬 것이고, 거짓의 마을 사람이더라도 반대로 진실의 마을을 가리킬 것이기 때문에 여행가는 무사히 진실의 마을로 갈 수 있다.

3. 네 사람의 SOS, “내 모자는 무슨 색일까요?”
정답은 C. 불투명한 벽에 막혀있어 A,B는 아무 정보도 얻을 수 없다. D는 앞에 보이는 B,C의 모자가 같은 색깔이라면 자신의 모자 색깔을 맞출 수 있지만 B,C의 모자 색깔이 서로 다르므로 자신의 모자 색깔도 알 수 없다. 하지만 D가 선뜻 대답하지 못하면 C는 'B의 모자와 내 모자 색깔이 서로 다르구나!'라고 유추할 수 있다. 따라서 B의 모자와 반대 색깔을 말하면 자신의 모자 색깔을 맞출 수 있다.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089


                        ▲ 청소년 매거진 <톡톡> 정기구독 https://goo.gl/ug8hyx


<저작권자 © 에듀진 나침반36.5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관련기사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