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2 (금)

  • 구름많음동두천 6.3℃
  • 구름많음강릉 6.4℃
  • 구름조금서울 7.3℃
  • 맑음대전 7.6℃
  • 흐림대구 6.2℃
  • 구름조금울산 9.8℃
  • 맑음광주 10.8℃
  • 구름많음부산 11.0℃
  • 맑음고창 10.2℃
  • 맑음제주 13.0℃
  • 맑음강화 6.9℃
  • 구름많음보은 6.4℃
  • 구름조금금산 5.3℃
  • 맑음강진군 11.2℃
  • 구름조금경주시 5.0℃
  • 구름많음거제 11.1℃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교도관’ 어두운 사회에 빛을 전한다!

한승배 선생님의 직업 전공 이야기 '교정보호학과'


    ▲ 교도관이 되는 지름길 ‘교정보호학과’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교도관’이라고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다. 범죄를 다룬 드라마나 영화, 다큐멘터리 등에 자주 나오는, 어둡고 컴컴한 감옥 안의‘ 감시자’라는 이미지다. 하지만 우리는 매체를 통해‘ 교도관’이라는 직업의 일면만을 오랫동안 보아왔을 뿐, 교도관의 실제 모습과 이 직업이 가진 참 의미에 대해서는 제대로 알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단순히 범죄자를 감시하는 사람이 아니라, 죄를 지은 사람들을 어둠에서 빛으로 이끄는 소명을 가진 ‘교도관’이라는 직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교도관은 어떤 직업
교도관은 범죄행위를 저지른 범죄자들의 형벌에 대한 행정에 종사하는 공무원이다. 범죄자 중에 일정기간 동안 교도소, 구치소, 보호감호소와 같은 교정시설에 수용되는 재소자들을 관리·감독하고 교정·교화한다. 재소자들의 탈출이나 도주, 자해 등을 막기 위해 재소자들의 생활을 지도하며, 재소사자들의 사회복귀, 교정행정 전반에 대한 정책 방향을 설정하고 이를 구체화하기 위한 제도를 시행하는 등의 기획업무를 하는 사람을 말한다.

교도관이 하는 일
교도소는 범죄자들이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할 수 있도록 바로잡아 바른 길로 인도하는 곳이다. 교도관은 교정공무원의 신분으로, 교도소·구치소와 같은 교정시설에서 수용자를 관리 감독하고 교정 교화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수용자의 어려운 사항을 처리해 주며, 교정시설 내 규율을 유지하고 수용자의 도주행위 등을 예방하기 위해 주요 시설의 경비를 담당한다. 또한 각종 유해물이 시설에 들어오는 것을 방지하고, 수용자들의 건강을 관리하기 위해 개인위생, 침구, 의류 등을 점검하는 일도 담당한다.


최근에는 수용자의 교화 교육이나 사회복귀를 위한 직업훈련 분야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수용자가 건전한 정신과 올바른 생활 자세를 갖도록 수시로 상담하고, 정서순화 교육, 정신 교육, 종교생활 지도 등을 한다. 수용자들이 사회에 돌아갔을 때 정상적인 생활을 통해서 다시 범죄를 저지르지 않도록 미용, 컴퓨터, 자동차 정비 등과 같은 직업 훈련을 통해서 국가기술 자격을 취득하는 데 많은 관심을 쏟고 있다.


수용기관 내의 안전 유지 업무도 담당한다. 수용기관 내 범죄가 발생했을 때 사법 경찰권을 행사하고, 검찰 및 법정에 나갈 때 수용자들의 호송업무도 수행한다.

교도관이 되려면 어떤 준비가 필요하지
교도관은 재소자들 사이에서 언제 어떤 돌발 상황이 일어날지 모르기 때문에 항상 철저한 주의력과 상황에 빠르게 대처하는 능력, 위기대응능력이 요구된다. 사람을 교화하고 설득하는 일을 하기 때문에 인간에 대한 관심과 애정,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들어주고 상대해주는 상담 일에 관심이 있어야 한다. 건강한 체력을 유지하고, 사회질서를 바로잡는 데 봉사하고 있다는 사명감이 필요하며, 다른 사람을 교육 훈련시키거나 상담, 치료, 발달시키는 활동에 흥미가 있어야 한다.

근무 중에 겪는 높은 스트레스에 잘 대처할 수 있는 스트레스 감내성과 인내심도 필요하다. 관습형과 사회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자기통제능력, 스트레스 감내, 인내, 리더십 등에서 우수한 능력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교도관이 되고자 한다면 학창시절부터 건강한 체력을 키우기 위한 활동과 건강관리, 각종 리더십 캠프 활동 참여, 자신의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을 권장한다.

교도관이 되는 길
교도관이 되는 데 학력 제한은 없으나, 교정학과 법률에 관한 과목을 평가하므로 교정보호학과와 같은 관련 분야를 전공하면 유리하다. 임상심리, 상담심리, 사회복지 등의 분야로 특별채용을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행정학, 경찰행정학, 법학, 사회복지학, 상담심리학, 교육학 등을 전공하면 유리하다.

교도관이 되기 위해서는 공무원 채용 시험을 치러야 하며, 합격하면 교정직 공무원으로 선발된다. 필기시험 합격자를 대상으로 20미터 왕복오래달리기, 악력, 윗몸일으키기, 10미터 2회 왕복달리기 등 4개 종목을 측정하게 되는데, 한 종목이라도 기준에 미달되면 면접에 응시할 수 없다. 필기시험 과목으로는 국어, 영어, 한국사 이외에 형사소송법, 교정학, 교육학 등이 포함돼 있 다 . 또 한 , 공개채용 시험에서는 워드프로세서나 컴퓨터 활용능력, 그 외 관련 국가기술자격증, 법무사 자격증이 있으면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교도관 직업 전망
한국고용정보원의 인력수급전망에 의하면 향후 10년간 소년보호관 및 교도관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선진국에 비해 교도소 시설이 열악하고, 교도관 1인당 수용자 수가 많기 때문에 국가적인 차원에서 교도관 인력을 늘리고자 하고 있기 때문에 고용 상황이 나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교도관들의 활동 범위가 넓어지고, 신분보장이 안정적인 공무원으로 입직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교정직 공무원 특별채용 응시 자격을 알아볼까
교정직 공무원은 공개채용이 아닌 특별채용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 요구되는 자격조건은 다음과 같다.

■ 교정직 9급 특채시험 응시자격




우리나라 최초 민영 교도소는 어디
'소망 교도소'는 2010년 12월 1일 개소한 우리나라 최초 민영 교도소로 경기도 여주군에 자리 잡고 있다. 기독교 정신에 입각해 재소자를 교화하는 사역을 담당하고 있으며, 현재 60여 명의 재소자가 수용돼 있다. 출소자 130명의 재범률이 0%로 성공적인 교화 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재단법인 아가페가 설립했다.

교정보호학과 교도관이 되는 필수 코스
관련 학과는
교정보호학과(경기대), 교정행정전공(백석문화대학), 경찰교정전공(부산과학기술대학)

어떤 학과인가
교정보호학은 오늘날 급증하고 있는 범죄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학문으로, 범죄에 대한 사전 예방과 범죄자의 개선을 위한 사후 대책을 연구하는 종합 사회과학이다. 범죄학, 형사사법학, 사회학, 심리학, 교육학, 상담학, 행정학, 정신의학 등의 다양한 학문간 융합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교정보호학과에서는 범죄자의 교정과 교화, 그들의 정상적인 사회 복귀를 돕기 위해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교정 및 처우의 이론을 배운다. 이와 함께 경험적 연구를 통해 범법자의 재사회화와 범죄 예방을 위한 고급 교정전문가로서의 소양을 닦는다. 이를 통해 범죄자의 인권을 보호하는 전문적인 교정 인력으로 성장한다.

범죄자 교정에 필요한 학문적 깊이와 실무적 경험이 조화되는 교육과정의 운영을 중점으로 하고 있다. 또한 범죄자 교정에 필요한 심도 있는 기술과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교과를 강화하고, 범죄자 교정에 필요한 다양한 시각을 갖춘 열린 인재의 양성에 집중하고 있다.

국내에 오로지 3개 대학에만 관련 전공이 설치돼 있어 희소가치가 크며, 특수한 학문적 특성에 따라 장래가 매우 유망한 학과이다.

교육 목표는
교정보호학과는 범죄의 원인과 범죄자 교정, 청소년 비행 및 범죄예방 대책에 기여할 연구인력 양성, 교정학의 이론과 실무를 겸비해 향후 청소년보호 및 교정 분야의 발전에 선도적 역할을 담당할 지도자양성 및 청소년 및 교정 분야에 종사할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일차적인 목표이다.

이를 위해
- 독서를 통해 다양한 사회현상을 알도록 하고
- 공평무사한 마음가짐을 갖도록 하며,
- 범죄인의 교정교화에 필요한 깊이 있는 학문을 연구하도록 하며,
- 범죄인의 교화 개선을 위한 실무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어떤 흥미와 적성이 필요하지
가장 먼저 인간에 대한 따뜻한 시각으로 바라다 볼 수 있는 마음가짐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범죄자를 편향된 시각으로 보지 않고 범죄를 다양한 시각에서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융통성과 분석력, 관용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범죄자에 대한 깊은 관심과 그들을 더 나은 사회로 정착할 수 있는데 관심이 있다면 교정보호학을 전공하는데 적합하다.

교정보호학은 사회학, 심리학, 상담학, 행정학 등 다양한 분야의 사회과학이 융합돼 있는 관계로 사회과학 분야에 관심이 많고, 현대사회가 겪고 있는 다양한 제반문제 해결을 위해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와 열정, 사명감이 있는 학생에게 알맞은 학과이다.

교육과정은
교정교육론, 교정보호처우론, 교정보호학전공 및 진로탐색, 교정보호행정론, 교정복지론, 교정사회론, 교정상담실습, 교정상담이론, 교정심리학, 교정연구방법론, 교정영어1, 교정영어2, 교정윤리와 인권, 교정학개론, 교정학특강, 범죄학개론, 보호관찰론, 분류심사론, 비교교정론, 사회문제론, 상담교육론, 상담교재연구지도법, 소년사법개론, 지역사회교정론, 청소년교정보호학, 청소년생활지도, 형법총론, 형사법특강, 형사사법개론, 형사소송법 등이 있다.

학과 관련 자격은
취득자격증은 없지만 교정직, 보호직, 법무관력직 등의 공무원으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국가직 공무원 채용시험에 통과하여 임용돼야 한다. 응급구조사, 심리상담사, 청소년상담사 자격을 취득하면 특별채용을 활용해 교정공무원으로 임용될 수 있다.

학과 관련 직업은
교도관, 보호관찰관, 학교 상담교사, 임상심리사 등

학과 졸업 후 진출분야는
졸업생은 주로 법무부 소속 교정직 공무원, 보호관찰소나 소년원에서 일하는 보호직 공무원 등으로 진출한다. 공무원 외에 법원·검찰 사무직, 학교 상담교사, 비행청소년상담사, 임상심리사 등의 직군을 선택하는 졸업생도 있다.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청소년개발원 등 범죄 및 청소년문제 관련 연구소에서 일할 수 있으며, 민영 교정시설 및 유관종교단체 등으로 진출하기도 한다. 현재 시험 운영 중인 민영 교도소가 본격적으로 운영에 들어가면 교정보호학과 졸업생에 대한 진출 수요는 훨씬 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에듀진 기사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109



                        ▲ 청소년 매거진 <톡톡> 정기구독 https://goo.gl/ug8hyx


<저작권자 © 에듀진 나침반36.5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