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

[학종혁명] 교육과정 안에 답이 있다

⑪ 심층면접과 제시문면접

시사문제 해결책 정리해두고
학과 인재상 미리 파악해야

학생: 자소서도 제출했고 곧 면접이 다가오네요.
선생님: 수고했어요. 학생부종합전형 또는 학생부교과전형에 지원했다면 수능과 면접 준비가 관건입니다. 최저학력기준이 있으면 수능등급이 매우 중요하지만, 그렇지 않은 전형이라면 변수가 면접뿐이죠.

학생: 오늘은 심층면접, 제시문면접을 알려주기로 하셨죠?
선생님: 먼저 심층면접은 대학 수학 능력에 대한 기초 학업 역량, 전공에 대한 관심, 논리적 사고력, 문제 해결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거예요. 제시문 없이 공통문항으로 단독 출제되거나 서류나 일반 면접 시 추가 질문으로 주어지는 경우도 있어요.

학생: 예상 질문은 어떤 것이 있나요?
선생님: 예를 들어 영문과에 지원한다면 ‘영어 공용화론에 대한 본인의 견해’라든지, 법학과의 경우 ‘현대 법치주의에서 추구하는 법의 기본이념은 무엇이며, 그것이 달성하기 어려운 이유는’ 또는 ‘소음공해에 대한 본인의 견해 제시’ 등이 있죠.

학생: 확실히 논리적인 사고력이 있어야겠네요.
선생님: 때문에 사회적 쟁점, 시사 문제에 대해 깊이 있게 생각해보고 해결책 등을 정리해 보면 좋아요. 학교 시사토론 동아리 및 교과시간에서의 토론활동을 적극 활용하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예요.

학생: 제시문 면접은 무엇인가요?
선생님: 제시문 면접은 교과면접, 학업 적성 면접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경희대, 서울시립대, 서울교대, 경인교대 등에서 실시해요. 일반적으로 2~3개 단락의 제시문과 3개 내외의 질문으로 구성된 문항 세트를 제공하죠.

학생: 제시문을 읽는 데에도 시간이 많이 걸릴 것 같은데요?
선생님: 그래서 제시문을 미리 제공해 생각할 시간을 준 다음 답변하는 형식으로 진행돼요. 문항도 특정 학과에 국한되는 어려운 전공 지식보다 교육과정 내에서 다루는 교과주제나 일반적인 사회현상, 이슈에 대한 의견을 물어요. 

학생: 답이 정해진 것은 아니겠네요?
선생님: 이해력과 논증력, 창의력을 보기 때문에 답을 ‘하나’로 국한시키기 보다는 자신의 논리를 창의적으로 접근해 설득력 있게 설명할 수 있으면 됩니다. 

학종이 확대되면서 면접이 최종 합격을 결정짓는 중요한 평가요소가 되고 있다. 특히 고려대 고교추천I, 서울시립대 학생부종합 전형, 한국교원대 큰스승인재의 경우 2단계 면접 반영비율이 100%를 차지할 정도로 중요성이 커졌다. 중요한 것은 면접은 ‘정답’을 묻는 것이 아닌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본다는 것이다. 제시문면접과 심층면접이 특히 그렇다. 따라서 기출 면접 문항을 확인하고 출제의도와 해설을 참고해 대비해야 한다. 면접 문제도 모집 단위 전공 특성에 맞춰 출제될 수 있기 때문에 지원 학과의 인재상을 미리 파악해야 한다.
 
서울시립대 국제관계학부 면접 문항을 보면 고교 ‘경제’ 과목에서 ‘무역 원리와 무역 정책’과, ‘법과 정치’ 과목의 ‘국제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을 연결해 ‘국제무역’에 대해 질문했다. 경제학부의 경우 ‘환율 변동의 결정요인과 환율 변동에 따른 경제 주체들의 대응 행태’에 대해 물어봤다. 경영학부 제시문 기출문제를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당신은 퀴즈쇼에 출연했고, 세 개의 문 A, B, C 중 하나를 선택해 문 뒤에 있는 상품을 받게 된다. 하나의 문 뒤에는 판매가 6000만 원의 고급 승용차가 있고 나머지 두 개의 문 뒤에는 염소가 있다. 당신이 세 개의 문 중 하나를 선택하고 난 후 사회자는 긴장을 높이기 위해 당신이 선택하지 않은 두 개의 문 중 염소가 있는 문을 하나 열어 보이며 “당신의 선택을 바꾸셔도 좋습니다. 바꾸시겠습니까?”라고 물어본다.


1-1) 사회자가 염소를 보여주는 행동은 승용차를 받기 위한 당신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었는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

1-2) 승용차를 받기 위해 당신은 선택을 바꾸는 것이 좋을까? 아니면 선택을 유지하는 것이 좋을까? 왜 그런 결정을 하게 되었는지 논리적으로 설명하세요(수식은 제시할 필요 없습니다).

관련기사

언론사 주요뉴스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