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초·중‧고 학생평가 지원 서비스 일원화… ‘학생평가지원포털’ 서비스 운영 중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초‧중등학교의 학생평가를 지원하는 ‘학생평가지원포털’을 지난 8월에 오픈하여 현재 약 4000명의 교사들이 회원가입을 하여 이용 중이다. 


이번에 오픈한 학생평가지원포털은 기존에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운영하던 ‘수행평가 지원사이트’, ‘성취평가제 지원사이트’, ‘서술형평가 지원사이트’를 하나로 통합, 학생평가와 관련한 모든 자료를 하나의 공간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서비스 메뉴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학교급별로 ‘교육과정 및 성취기준’, ‘평가도구 개발’, ‘평가결과 활용’으로 구성, 학교 현장의 학생평가 운영 과정을 고려하여 자료를 제공하고, 초등학교와 달리 중학교와 고등학교는 성취평가제를 시행하고 있으므로 ‘성취평가제 운영’ 자료실을 추가로 구성, 성취평가제 운영에 필요한 매뉴얼과 평가결과 분석 프로그램 등을 제공한다. 


학생평가지원포털에서 제공하고 있는 ‘수행평가 도구 검색 서비스’는 학교급별, 학년(군)별, 교과별, 영역(단원)별로 성취기준에 따른 수행평가 도구 검색을 비롯하여 핵심역량 및 평가유형에 따른 검색도 가능하다. 


수행평가 도구 검색 서비스는 단순 검색 기능 외에도 영역(단원)이나 핵심역량, 평가유형이 동일한 도구를 추천하여 활용도를 높이고자 했고, 수행평가 도구는 수업과 연계한 ‘과정 중심 수행평가’의 형태로 제공, ‘교수‧학습과 연계한 평가 계획’, ‘채점 기준’ 등을 함께 지원하고 채점기준은 교사가 자유롭게 수정해 ‘마이페이지’에 보관할 수 있다. 


현재 초등학교 약 70개, 중학교 약 180개, 고등학교 약 130개의 수행평가 도구가 탑재되어 있는데, 추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될 예정이다. 10월 말에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개발 중인 ‘형성평가시스템’을 학생평가지원포털과 연동, 수학 교과를 중심으로 형성평가 도구와 학습도움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처럼 과정 중심 수행평가, 성취평가제, 형성평가 등 학생평가에 필요한 자료를 일원화하여 제공함으로써 학생평가지원포털이 학교 현장의 학생평가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나아가 우리나라 학생평가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에듀동아 최송이 기자 songi121@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관련기사

언론사 주요뉴스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