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2 (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컴퓨터 가상공간의 창조주! 가상현실전문가

가상현실전문가를 키워내는 정보통신공학과, 어떤 곳이지?



가상현실전문가는 어떤 직업일까? 
많은 전문가들이 2025년경에는 수천만 명이 하루 중 상당 시간을 가상현실 환경에서 일하고 놀고 여행하면서 보낼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가상현실 기술의 수준이 한층 더 높아져서 실제와 거의 구별이 되지않을 정도로 뛰어난 몰입감과 현실감을 제공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머나먼 유럽의 다양한 유명 유적지를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을 통해 마치 유적지 현장에 있는 것 같은 체험을 한다거나, 우주 비행 가상체험을 통해서 실제로 우주를 여행하는 것과 같은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가상현실은 상상 속에만 있었던, 현실에 존재하지만 체험하기가 어려웠던 장소, 시간, 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고 실제적인 경험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기술입니다.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의 virtual은 ‘현실과 다름없는, 가상의’라는 의미입니다. 컴퓨터 기술을 사용해 인공적으로 만들어낸, 실제와 유사하지만 실제가 아닌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 혹은 그 기술 자체입니다. 

이때 만들어진 가상 환경이나 상황은 사용자의 감각을 자극하고 실제와 비슷한 공간적, 시간적 체험을 하게 해, 마치 현실에서 실제로 일어나는 일인 것처럼 착각하도록 만듭니다. 특수한 안경 등을 쓰고 실제 생활에서 직접 체험할 수 없는 상황이나 장소를 컴퓨터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내부에서 가상으로 체험해 보는 것입니다. 

가상현실전문가는 가상현실시스템을 사용하는 이용자가 실제 세계, 또는 상상하는 가상세계와 거의 똑같은 느낌을 갖도록 컴퓨터 그래픽을 활용해 3차원 가상현실시스템을 개발하고 디자인하는 역할을 하는 전문가입니다. 우리가 직접 경험해 보지 않은 일들을 실제 체험한 것처럼 현실감을 느낄 수 있도록 컴퓨터로 가상공간을 만들어냅니다. 

가상현실전문가는 어떤 일을 할까? 
가상현실전문가는 우선 사용자가 어떤 종류의 가상세계를 만들 것인지 요구사항을 들어보고, 만들고자 하는 가상세계의 경향을 파악한 후 개발하려고 하는 전체 시스템을 꼼꼼히 검토 분석해 개발 방향을 기획하고 설정합니다. 

가상현실 시스템을 어떻게 개발할지가 정해지면 이를 바탕으로 3차원 컴퓨터그래픽 제어기술을 활용해 프로그래밍을 합니다. 사용자가 가상현실 공간을 현실감 있게 느낄 수 있도록 가상현실시스템을 디자인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각종 사물을 스케치하고, 포토샵, 일러스트, 에펙, 프리미어 등 3차원 컴퓨터그래픽 디자인 프로그램을 융합해 사물에 맞는 색상을 입히거나 질감을 입히는 디자인 작업을 합니다. 

가상현실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물체의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도록 Visual basic, C++ 등의 컴퓨터프로그래밍언어를 사용해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일을 합니다. 최종적으로 만들어진 가상현실 소프트웨어에 오류가 없는지 테스트하고 수정작업을 거쳐 제품을 완성하게 됩니다. 

필요한 적성과 흥미는? 
가상의 체험공간을 만드는 데는 무한한 상상력과 창의력이 필요합니다. 사용자가 실제 환경과 공간처럼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가상현실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현실세계와 가상의 세계를 종합적으로 보는 분석력이 필요하고, 가상현실 속 다양한 요소들을 실감나게 만들기 위해서는 예술적 감각도 갖추어야 합니다. 또한 가상현실 속 여러 요소들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과 가상의 시간과 공간을 다루게 되므로 공간지각능력도 필요합니다. 

가상현실전문가 직업을 꿈꾼다면 어려서부터 컴퓨터를 다루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특히 컴퓨터그래픽 프로그램을 잘 다룰 수 있으면 좋습니다. 또한 컴퓨터 및 미술 관련 동아리 활동, 창의력을 키워줄 수 있는 다양한 체험활동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추리소설이나 공학 및 컴퓨터 관련 독서활동, 특히 교과 수업 활동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설계하고 구체화해 발표하는 활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상현실전문가가 되는 길 
가상현실전문가가 되는 데 전공의 제한은 없지만, 대학교나 전문대에서 전자공학, 정보통신, 컴퓨터, 컴퓨터 디자인관련 학과 등을 졸업하면 유리합니다. 그러나 학력이나 전공에 상관없이 소프트웨어 개발 에 흥미를 갖고 스스로 공부해서 취업에 성공한 사람들도 많습니다. 디자인 개념과 컴퓨터프로그램을 이해하고 현실과 가상을 연결하는 노력 등을 해야 합니다. 

가상현실전문가 전망은 어때? 
현재까지 활용되고 있는 각종 가상현실 기기는 게임, 테마파크 등 놀이문화와 컴퓨터 시뮬레이션 같은 일부 분야에서만 소규모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가상현실 기술이 활용되는 분야는 생각보다 많습니다. 제조업이나 쇼핑, 군사, 교육 등 많이 알려진 분야는 물론이며 고고학이나 건축, 미술, 음악,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활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의료분야의 경우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와 같은 정신적 치료에도 가상현실 기술이 사용되면서 향후 가상현실 관련 시장의 성장성은 매우 밝을 것으로 전망 됩니다. 미래에는 로봇, 인공지능, 놀이기구 등을 이용한 가상현실 서비스들이 많이 늘어가고, 영화, 게임, 오락, 산업현장 교육 분야에 널리 활용되기 때문에 가상현실전문가의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가상현실 게임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기기를 구매해야 하고, 어지럼증, 가상현실 기기가 대중화될 경우 뛰어난 몰입감과이로 인한 중독성을 예방하는 방안 등은 지금부터 해결책을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가상현실전문가를 키우는 정보통신공학과를 알아볼까요? 

어떤 학과일까?
21세기 첨단 정보통신 시대를 선도하는 정보통신공학은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정보들을 가공하고 처리하는 다양한 이론과 기법들을 학습하고 연구하는 첨단 학문입니다. 특히 정보통신공학 분야는 신성장동력 산업으로서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이 분야에 대한 새로운 직업과 일자리도 늘어날 전망입니다.

정보통신공학과에서는 국가 신성장동력 산업의 핵심이 되는 차세대 이동통신, 유비쿼터스 컴퓨팅 등의 정보 통신 분야를 이끌어 갈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정보통신의 기본이론과 새로운 기술을 연계한 교과과정을 배워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분야의 지식을 골고루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정보통신기술(ICT)의 기초지식부터 정보처리, 통신공학,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공학 등의 분야에 국제적으로 경쟁력 있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운영하는 학과입니다. 

정보통신공학과는 정보기술과 통신기술의 핵심 분야를 기본으로, 바이오 메디컬 신호 처리, 이미지 프로세싱, 로보틱스, 지능형 시스템, 고속 VLSI 설계, 무선통신, 광통신, 모바일통신, 디지털통신, U-컨버전스 및 광소자, 스마트폰 및 앱 개발, 정보 기초부터 실무까지 체계적으로 교육해 스마트 폰 및 앱 개발자, 정보보안 전문가, 통신네트워크 관리 엔지니어 등 전문 엔지니어 또는 관련 전문가로 양성합니다. 

어떤 흥미와 적성이 필요할까? 
정보통신공학과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은 평소에 통신, IT기기, 컴퓨터소프트웨어, 그리고 컴퓨터 작동에 흥미가 있다면 이 학과에 관심을 가져 볼 만합니다. 특히, 통신기기나 컴퓨터 조작 실력이 뛰어나다면 학과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학창 시절부터 컴퓨터 프로그램 실력을 키우고, 컴퓨터 관련 동아리 활동, 컴퓨터 관련 독서활동, 과학, 수학 교과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노력이 필요합니다. 

학과 관련 직업은? 
가상현실전문가, 게임프로그래머, 네트워크관리자, 네트워크엔지니어, 네트워크프로그래머, 데이터베이스개발자, 디지털영상처리전문가, 모바일콘텐츠개발자, 변리사, 사이버수사요원, 시스템소프트웨어개발자, 응용소프트웨어개발자, 전자통신장비기술영업원, 정보시스템운영자, 정보통신관련관리자, 정보통신컨설턴트, 컴퓨터보안전문가, 컴퓨터프로그래머, 컴퓨터하드웨어기술자, 통신공학기술자, 통신기기기술자, 통신기술개발자, 통신망운영기술자, 통신장비기사, 통신장비기술자 등 

졸업 후 진출분야는? 
정보통신공학과를 졸업 한 후 진출할 수 있는 분야는 매우 다양합니다. 

기업체 
정보통신 기기 제조업체, IT업체, 네트워크 및 통신업체, 시스템 통합업체, 정보통신 서비스업체, 금융기관, 방송국 

연구소 
정보통신 관련 국가연구소, 정보통신 관련 민간 기업연구소 

정부 및 공공기관 
정부의 정보통신 관련 부서, 정보통신 관련 공공기관 

기타 
은행, 증권회사 등 금융기관 기술직 공무원, 정보통신표준화 관련기관




<저작권자 © 에듀진 나침반36.5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