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둠칫 둠칫 신나는 힙합, 넌 누구니?

힙합으로 FREE해지다!



‘우찬아 걱정 마 울어도 돼. 사실 산타는 없거든~.’ 

대중, 특히 청소년들에게 수많은 유행어와 유행템을 남기며 인기를 끌었던 힙합 오디션 프로그램 <쇼미더머니6>가 한 달 전 막을 내렸어요. 힙합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어마어마하게 늘면서 6시즌을 거쳐 오는 가운데 프로그램에 지원자들의 나이대도 점차 다양해지고 있어요. 

음원 사이트를 보면 힙합 아티스트의 신곡이 나왔다 하면 장기간 최상위권을 차지하고 젊은 힙합 아티스트들이 막대한 부를 이룬 것을 보면서, 청소년들의 힙합에 대한 동경과 관심도 더욱 커가고 있죠. 청소년들의 마음을 들었다 놨다 하는 힙합! 그 정체는 무엇일까요?

게토에서 꽃핀 힙합 
힙합은 1970년대 게토(Ghetto)에 살던 흑인들 사이에서 만들어진 음악, 패션, 문화, 더 나아가 생활양식을 말해요. 게토는 ‘사회적이나 경제적으로 방치돼 있는 소수 인종이나 민족이 집단을 이뤄 사는 도시의 빈민가’를 일컫는데요. 가난이 대물림 되고, 불법 마약 거래와 총질이 일상인 범죄들이 일어나는 위험한 공간이지요. 게토에 사는 흑인 대부분은 그곳을 벗어나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게토를 벗어나기는 쉽지 않아요. 그 당시 흑인들이 먹고 살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란 불법적인 일밖에 없었거든요. 

그런데 여기서 탄생한 ‘힙합’이라는 문화가 흑인들이 게토에서 탈출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그들의 운명을 스스로의 힘으로 바꾼 거예요! 



랩이 힙합 아닌가요? 
NO! 힙합은 힙합 음악, 힙합 패션, 힙합 댄스 등 힙합과 관련한 모든 것들을 가리키는 말이에요. 발라드, 댄스 같이 다른 음악 장르와 구별하기 할 때만 그냥 ‘힙합’이라는 말을 쓰는 거죠. 랩(RAP)은 힙합 음악에서 쓰이는 ‘노래 부르는 기술’입니다. 노래가 멜로디를 기본으로 불린다면, 랩은 리듬을 기본으로 불립니다. 예전에 랩은 힙합 음악에서만 쓰였지만 이제는 다양한 음악 장르에서 흔히 쓰이고 있어요.

라임(Rhyme)

발 - 유치환

이것은 소리 없는 아우성

저 푸른 해원을 향하여 흔드는
영원한 노스탤지어의 손수건 
… (중략)
아! 누구인가 
이렇게 슬프고도 애달픈 마음을 
맨 처음 공중에 달 줄을 안 그는 

조우찬 학생이 쓴 랩 가사
… (전략) 
나는 지금 12살 인생의 완벽한 정점
여자 친구들은 나랑 친하다고 떵떵
거리면서, 복도를 누벼 내 팬들처럼
모두를 눈물 나게 만드는
나는 정말 작고 매워
이건 땅꼬마의 경고
이건 내가 먹어야할 영토
난 즐기면서 이겨
너넨 무시 못 해 결코 
... (후략) 

시에서 문장이나 단어의 일정한 위치에서 같은 소리를 되풀이해 그 소리와 의미에 주목하게 하는 효과를 ‘운(韻)’이라고 부르는데요. 운은 앞서 소개한 시와 랩에 나오는 아우성, 손수건, 정점, 떵떵'처럼 ‘모음’을 맞추기도 하고 ‘너는 나고 나는 너야’처럼 ‘자음’을 맞추기도 해요. 이것을 영어로 라임이라고 부릅니다. 

플로우(Flow) 
플로우는 ‘흐름, 흐르다’라는 뜻이에요. 랩을 할 때는 말 그대로 자연스럽게 흐름을 타야 한다는 말이죠. 랩 가사를 쓸 때는 어느 곳에 임팩트를 넣을지, 비트에 맞춰 어느 부분에 라임과 가사를 써 넣을지 고민해요. 거기에 래퍼가 가지고 있는 랩 기술, 발성, 목소리같은 것들을 모두 합쳐 플로우라고 말 하는 거죠. 

플로우는 곡이 어떻게 들리는지 결정하기 때문에 특히 곡을 쓸 때 플로우에 중점을 두는 래퍼들이 많아요. 전체적으로 곡의 완성도가 높아지려면 라임뿐만 아니라 플로우를 잘 타야 한답니다. 지코, 빈지노 등 유명한 래퍼들은 모두 자신만의 플로우 스타일을 가지고 있어요. 이름만 들어도 그들의 음악이 떠오르는 걸 보면 쉽게 알 수 있죠. 

이게 힙합 정신이다! 
스웨그(Swag) 
힙합에서 스웨그는 ‘나를 드러내는 방식’을 말해요. 내 돈과 명예와 패션, 내가 얻은 것들, 그리고 멋에 대해 “나 이런 사람이다!”라고 세상에 외치는 거죠. 잘난 척이나 허세가 아니라 자신의 삶을 토대로 한 ‘자기표현’입니다. ‘좀 멋진데? 괜찮은데’라는 생각이 들면 이렇게 말해 보세요. “스웩~!” 

리스펙트(Respect)와 디스(Dis, Diss) 
리스펙트는 말 그대로 ‘존중’, ‘존경’이라는 뜻으로 상대방의 능력이나 실력, 혹은 인생을 존경하고 존중한다는 표현을 할 때 써요. 반대로 상대방을 무시하고 깔보는 것은 ‘무례’, ‘결례’라는 뜻의 디스리스펙트(Disrespect)를 줄인 ‘디스’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허슬(Hustle)
힙합에서 허슬은 ‘분투’라는 뜻이죠. 흑인 래퍼들은 게토에서 벗어나기 위해 죽을힘을 다해 노력했고, 그 노력을 랩으로 풀어냈습니다. 이런 문화가 힙합의 허슬로 굳어진 것입니다. 컨테이너에서 살다가 유명 힙합 아티스트가 되어 억대 연봉을 벌게 된 도끼는 음악을 통해 ‘래퍼는 부지런해야 한다’, ‘노력없이 얻어지는 것은 없다’라며 허슬을 강조합니다. 억대 연봉이 아니라, 누구보다 성실히 살고 열심히 노력하자는 힙합의 중요하다는 것, 여러분도 꼭 기억하도록 해요!




<저작권자 © 에듀진 나침반36.5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관련기사

언론사 주요뉴스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