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미래유망직업(37) “자녀교육, 10년 후 아이의 미래를 봐라”

공병우 경영연구소 공병호 박사(사진)는 자녀의 장점을 찾아내고 자녀만의 기술로 특화시키기 위해 올바른 습관을 길러 주는 학부모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자녀의 진정한 멘토가 되기 위한 학부모의 적극적 자세를 주문한다. 공 박사의 특강 내용을 두 차례로 나눠 싣는다. 

Ⅰ. 아이들이 살아갈 세상(미래 전망) 
변화의 거센 물결 속에 어느 누가 예외일 수 있겠는가? 이 같은 엄청난 변화는 우리들의 삶과 직업 그리고 미래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를 사전에 전망하고 대비책을 마련하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것이다. 지금부터 10년 후, 20년 후 아이들의 미래를 정리, 전망해봐라. 

①기술변화 및 기계와의 전쟁
장래 평범한 관리 직종이나 변호사, 의사, 투자분석가 관련 직종은 많이 없어질 전망이다. 대신 기계로부터 자유로운 직업 즉 창조적 사고(creative thinking) 관련 직업들이 미래를 좌우할 전망이다. 

얼마 전 미국 워싱턴포스트(WP)는 미국의 한 대형 법무법인이 ‘인공지능(AI) 로봇 변호사’를 채용했다고 보도했다. 로봇 변호사 ‘로스’(ROSS)는 ‘인간’ 변호사 50명과 함께 파산 관련 업무를 맡는다면서 1초당 10억 장의 문서를 검토할 수 있다고 전한다. 

②3D 프린팅과 제조업의 급격한 변화
3D 복사기의 발달로 1인 제조가 가능한 시대가 온다. 평소 지적호기심을 갖고 고객의 불편 해소와 욕구충족을 위해 사물과 현상을 예리하게 관찰하는 습관을 길러줘야 한다. 

③글로벌화의 신속한 진전
‘영어는 자유이다.’ 즉 글로벌 탤런트를 키워야 한다는 얘기다. 영어에 대한 부담감을 일찍부터 떨쳐버릴 수 있게 해줘야 한다. 네덜란드 고졸자는 3개 국어를 할 줄 알고 대졸자는 5개 국어를 할 줄 안다. ‘외국어는 날개’이다. 영어, 중국어 등을 통해 미래 먹거리 시장을 넓혀가야 한다. 

④인구구성비 노령화와 마이너스 성장시대 
2020년 이후엔 0%대 성장 혹은 마이너스 성장시대가 예상된다. 

⑤사이버 세력과 아이디어의 상품화 
창업한 지 불과 얼마 되지 않은 기업의 시가총액이 수천 억 원을 넘어서는 일이 예사롭지 않은 시대가 되었다. 이들 유니콘 같은 기업들은 주로 기술에 기반을 두기보다는 비즈니스 모델 자체를 개혁해서 자리를 잡고 있다. 

우버, 카카오톡, 위챗 등은 짧은 기간 안에 자산가치 10억 달러를 돌파했다. 앞으로는 아이디어 창업자가 급증하는 시대가 온다. 자녀에게 선행투자를 하자. 자기 생각을 얘기할 수 있게 해주자. “네 생각은 무엇이냐?” 탈무드, 유대인의 교육방식이다.

⑥욕망의 세계
인터넷, 스마트폰 발달로 정보의 민주화가 이루어져 접근 가능한 정보원이 비슷해졌다. 만들어 가는 삶, 낙관적인 미래, 긍정적인 삶을 만들어 나가게 해야 한다 . 

⑦격차 확대의 시대
기업과 개인, 승자와 패자, 슈퍼스타 경제학 등 1등이 갖고 가는 것이 너무 많은 시대다 . 

⑧자본의 시대, 1인 기업의 시대 
관찰이 가장 큰 자산이다. 일찍부터 기업가 정신을 키워줘라. 

⑨100년 인생, 30-30-40시대
전에는 일에서 떠나는 시대였다면 앞으로는 일하는 시간을 줄이는 시대가 온다. 자기 주도적 습관을 스스로 탑재하는 습관을 키워줘라.

⑩STEM 시대 
과학, 기술, 엔지니어링, 수학이 미래 핵심인재 역량이다. 가능한 한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전공을 택할 수 있도록 도와줘라.


관련기사

언론사 주요뉴스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