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

[2018학년도 수능] 수학, “가·나형 9월 모평과 난도 비슷해” (비상)



입시업체 비상교육은 2018학년도 수학 가형·나형에 대해 “전체적으로 9월 모의평가의 체제와 문제유형이 매우 유사하게 출제되었으며, 공통문항은 4문항이 출제됐다”고 평가했다. 

이치우 비상교육 입시평가 실장은 “공통문항 4문항 중 한 문항은 9월 모의평가에서도 출제되었던 합답형(<보기>형) 문항으로 가·나형 모두 1문항씩 출제되었고, 증명 과정을 추론하는 문항은 9월 모의평가와 동일하게 확률과 통계에서 출제되었다”며 “가형의 경우 9월 모의평가와 동일하게 미적분에서 고난도 문항(21번, 30번)이 출제되었다”고 말했다. 

비상교육이 분석한 수학 가·나형의 출제경향 및 특징에 따르면, EBS 교재의 연계율은 가형과 나형 모두 70%로 기존과 동일한 수준이며, 체감 연계율도 비슷할 것으로 보인다. 

고난도 문항은 가형과 나형 모두 30번으로 꼽았다. 가형의 30번 문항은 함수의 적분에 관한 문제로, 함수 에 삼각함수까지 포함된 고난도 문항으로 출제됐다. 학생들이 자주 접해보지 않은 유형이어서 더 까다롭게 느껴졌을 것으로 예상된다. 

나형의 30번 문항은 다항함수의 적분법과 함수의 극한을 활용하는 문제로, 만족시키는 수열 을 찾아야 하는 문항이다. 

▶에듀동아 김효정 기자 hj_kim86@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관련기사

언론사 주요뉴스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