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올해 한국외대·광운대·서울여대 모의논술에는 어떤 문제가 나왔을까?

현민 S·논술 입시연구소장이 말하는 한국외대·광운대·서울여대 논술 완벽 대비법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종료된 직후, 대학별 고사가 속속 진행 중이다. 오는 12월 2일(토)에는 한국외대·서울여대가, 3일(일)에는 광운대가 논술고사를 실시한다. 현민 S·논술 입시연구소장의 도움을 받아 한국외대·서울여대·광운대 모의논술고사에서는 어떤 문제가 출제됐으며, 이에 어떻게 대비해야하는지 알아봤다. 

○ 한국외대 모의논술 문제 분석

한국외대는 2018학년도 모의논술에서 통치철학과 설득, 인간 삶의 두 유형과 투표를 주제로 4개 문제를 출제하였다. 문제의 흐름을 보면 태종의 통치철학에 대해 서술하면서 이를 세종(이도)의 입장에서 반박하고, 이어서 세종의 입장을 재반박하고 있다. 또한 실존주의에 입각한 인간 삶과 그렇지 않은 삶이라는 두 가지 유형의 삶의 방식을 제시하고, 이를 투표 의사결정과정과 연결하여 투표 결과를 추론할 것을 요구했다. 

◆ 2018학년도 한국외대 모의논술 문제 들여다보기
[문제 1]<제시문 1>의 요지와 <제시문 2>에 나타난 태종의 통치 철학을 서술하시오. (200자 내외, 100점) 

[문제 2]<제시문 2>에 나타난 이도의 입장에서 <제시문 1>을 비판하고, 이에 대하여 <제시문 1>의 입장에서 재비판하시오. (500자 내외, 210점) 

[문제 3]<제시문 3>에 나타나는 인간 삶의 두 유형을 중심으로 <제시문 4>의 (가)와 (나)를 비교·분석하시오. (400자 내외, 180점)

[문제 4][그림 1]의 요인들을 <제시문 4> (가), (나)와의 관련성에 기초하여 분류하고, 이를 [표 1]과 [그림 1]에 적용하여 이들 20명의 투표 결과를 추론하시오. (500자 내외, 210점) 

▷ 한국외대 논술, 영어 제시문 나와
한국외대 영어 제시문은 그렇게 어렵진 않다. 하지만 막상 논술 고사장에서 장문의 영어 제시문을 보면 당황하기 마련. 이 때 문제를 살펴보면 영어 제시문과 서로 연결되는 한글 제시문이 있어, 해당 제시문의 주장과 근거를 잘 정리하면 영어 제시문과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 영어 제시문을 읽어낼 때는 무엇보다 자신감이 중요함을 잊지 말자. 

▷ 한국외대 논술, 표나 그림 해석이 중요
한국외대는 올해 모의논술에서 국방비 증액에 대한 의견을 낸 대통령 후보자를 제시하고 이중 어떤 후보자를 선택할 것인지 결정할 것을 요구했는데, 그림과 표가 자료로 활용됐다. 주어진 의사결정방법에 대한 이론을 적용해서 수치를 추론하고 그 의미를 밝히는 문제인 것. 이처럼 한국외대 합격을 위해서는 표와 그림 해석이 매우 중요하다. 

○ 서울여대 모의논술 문제 분석

서울여대는 2018학년도 모의논술에서 △‘선거의 의의와 기능’(법과 정치) △‘현대 민주주의의 규범적 특성과 시민윤리’(윤리와 사상) △‘통계 자료 활용 시 유의점’(사회) △‘지역별 유권자 수, 시군구별 1위 득표 후보, 광역별 1위 득표 후보’(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참고하여 선거 관련 통계 자료 읽기 문제를 출제하였다. 또한 △‘기능론적 시각에서 바라본 사회 불평등 현상’(사회문화) △‘직업의 의의’(생활과 윤리) △‘분배적 정의와 공정한 분배’(생활과 윤리) △‘직업과 소득의 연관성’(표, 사회문화)을 참고하여 기능론적 직업관을 비판할 것을 요구하는 문제를 출제하였다. 논술시간은 90분으로, 비교적 시간이 짧으므로 시간 배분에 유의해야 한다. 볼펜을 사용해야 하니 수정 시 원고지 교정법도 염두에 두기 바란다. 

◆ 2018학년도 서울여대 모의논술문제 들여다보기 
[문항 1] 언론이 대중에게 선거 결과를 대중에게 제시할 때, 어떠한 정보를 제공해야 하는지 제시문 (가), (나)의 내용에 근거해 논의하시오. 그리고 제시문 (가), (나), (다)와 <표1>을 참고해 [그림1]과 [그림2]의 자료는 각각 어떠한 장점과 단점이 있는지 비교․서술하시오. 

[문항 2] 제시문 (가)는 제시문 (나)와 어떠한 차이점과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지 ‘직업 행위라는 관점’에서 기술하시오. 제시문 (가)는 제시문 (다)와 어떠한 차이점과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지 ‘기회와 분배의 관점’에서 기술하시오. <표1>에 제시된 자료를 이용하여 제시문 (가)의 주장을 비판하시오. 

▷ 서울여대 논술, 문제가 길다 
문제가 길면 학생들은 ‘어렵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오히려 제시문을 읽을 방향, 제시문에서 무엇을 찾아야 하는지 등에 대한 구체적인 힌트를 많이 주고 있는 것임을 기억하자. 이러한 힌트를 잘 정리해서 제시문을 읽을 때 활용한다면 독해가 한결 쉬워진다. 

▷ 서울여대 논술, 표와 그림 분석이 관건
많은 여학생들이 표 분석과 그림 분석을 어려워한다. 하지만 표와 그림을 통해서 의미를 찾아내고, 주어진 제시문의 주장과 근거를 대비하면서 읽으면 주제를 이해하기가 훨씬 쉽다는 사실. 오히려 애매했던 제시문이 더욱 명확하게 이해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 서울여대 논술, 공통점과 차이점 찾는 ‘비교’가 중요
서울여대는 그림 간 장단점 비교, 제시문 간 공통점·차이점 비교를 요구하는 등 글의 내용을 파악할 때 ‘비교’를 활용할 것을 강조한다. 나아가 비교를 통해 드러난 차이점을 가지고 특정 지문이 가진 문제점을 비판할 것을 요구한다. 따라서 서로 다른 두 제시문을 비교하는 연습을 반드시 해두도록 하자. 

○ 광운대 모의논술 문제 분석 

광운대는 2018학년도 모의논술에서 △‘난쟁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문학) △‘사회 계층과 불평등’(사회문화) △‘정보 사회와 윤리’(생활과 윤리)를 참고하여 사회 불평등과 지적재산권에 대한 문제를 출제하였다. 또한 △‘허자와 실옹의 대화’ △‘인간중심주의 자연관’ △이곡의 ‘차마설’ △도가의 무위자연사상 △불교의 연기사상을 토대로 인간과 자연의 관계와 지속 가능한 발전에 대해 묻는 문제를 출제했다. 논술시간은 120분이고, 연필로 작성이 가능하니 전체적인 구조를 잡는데 충분한 시간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2018학년도 광운대 모의논술 문제 들여다보기
[문제 1] 불평등 제시문 (가)의 지섭이 이 땅에서 우리가 기대할 것이 없다고 말한 것은 어떤 사회적 문제 때문인지를 밝히고 이 문제의 발생 원인을 제시문 (나)의 두 입장에서 각각 찾아 설명한 후, 제시문 (나)를 활용하여 제시문 (다)의 ‘지적 재산권’에 대한 두 입장을 정당화하는 논리를 각각 제시하시오. (50점, 750±50자)

[문제 2] 제시문 (가)의 ⓐ실옹의 관점을 제시문 (나)의 내용을 활용하여 비판하고 제시문 (나)의 ⓒ도구적 자연관의 문제점을 제시문 (다)의 내용을 활용하여 설명한 다음, 제시문 (가)의 ⓑ뽐내는 마음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문 (라)의 내용을 활용하여 논술하시오. (50점, 750±50자) 

▷ 광운대 논술, 문제 분석이 중요
광운대 논술고사는 글을 쓴다는 생각보다 주어진 요구를 제시문 속에서 찾아내 밝힌다는 생각으로 임하는 것이 좋다. 요구하는 조건이 많기 때문에 문제를 하나하나 조각내 정리한 후, 각각의 요구에 따른 답안의 세부적인 분량을 표시해두면 글을 쓸 때 당황하지 않을 수 있다. 

▷ 광운대 논술, 과학 기술과 연관지어 생각해야
광운대는 과학기술의 발전과 이를 통한 사회의 발전, 그리고 그 속에서의 인간의 모습에 관심이 크다. 이번 모의논술 문제도 지적재산권에 대한 두 입장을 이해하고,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라 인간이 자연을 대하는 태도에 대해 물었다. 제시문을 읽을 때 이러한 광운대의 특성을 고려한다면 더욱 명확하게 문제 출제의도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 광운대 논술, 수능 최저학력기준 없어
광운대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없기 때문에 평이한 답을 쓴다면 합격을 장담할 수 없다. 문제를 꼼꼼히 읽은 뒤 전체적인 구조를 짜고, 각 제시문의 입장과 장단점, 그리고 그 기준으로 사용하고 있는 이론은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답을 쓰는 것이 좋다. 여기에 현실적인 사례까지 덧붙인다면 더욱 좋을 것이다. 

▶현민 S·논술 입시연구소장 

▶에듀동아 김지연 기자 jiyeon01@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