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

학종 비교과의 꽃 ‘R&E’… 효과적으로 작성하려면?

박노성 드림폴리오 입시연구소장이 말하는 ‘R&E’ 보고서 작성법



자유학기제, 2015년 개정교육과정, 그리고 학생부종합전형의 중심에는 ‘진로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있다. 이는 교과와 비교과 영역 활동을 통해 증명된다. 교과 영역의 경우 전공 관련 과목의 좋은 성적, 그리고 학교생활기록부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항목에 적힌 구체적인 노력들을 보여주면 된다. 

그에 비해 비교과 영역에서는 각종 대회, 동아리활동, 독서활동, 봉사활동 등을 통해 전공적합성을 어필해야 한다. 다양한 비교과 활동 중에서 교내 ‘R&E(Research & Education)’ 활동은 그야말로 ‘비교과의 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전공에 대한 지식, 탐구정신, 자기주도역량, 교사와의 관계, 그리고 인성까지 보여줄 수 있어 마치 ‘종합선물세트’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고교에 따라 R&E 대회는 창의체험탐구보고서대회, 교내과학탐구대회, R&E발표대회, 탐구발표대회, 학술제, 교내소논문대회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린다. 이제 막 고1이 된 학생들에게 R&E는 다소 낯설다. 일부 특목고에서는 R&E 보고서 작성에 대한 체계적인 과정을 안내하지만, 일반고에서는 그렇지 못한 경우도 더러 있기 때문이다. 그럼 학생부종합전형 합격을 위한 효율적인 R&E 보고서 작성법에 대해 알아보자. 

0. 신청
아무리 완성도 높은 R&E 보고서를 작성했더라도 사전에 연구 대회에 신청이 되어있지 않다면 휴지 조각과 다름없다. 어느 학교든 R&E 보고서 신청 기간이 있다. 반드시 신청 기간을 엄수하여 기회를 만들자. 

1. 주제 선정
R&E의 목적은 주위에서 발생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따라서 소박하더라도 청소년 수준에 맞고 자신의 진로와 부합하는 주제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수학을 전공하려는 학생이라면 ‘베르누이 정리 연구’ 보다 ‘베르누이 정리를 활용한 고교생활의 효율적 시간분배에 대한 연구’가 청소년 R&E 활동의 목적에 더욱 부합하며, 추후 대회 수상에도 유리하다. 

2. 선행연구 확인 
주제를 결정했다면 관련 주제에서 어떤 선행 연구들이 있었는지 확인한다. 이는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 등 연구 논문 사이트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나아가 연구의 필요성을 정리한다. 

예를 들어 “베르누이에 관한 연구는 많지만 이를 청소년 공부 시간에 적용해보는 연구는 없었기에, 나만의 관점에서 베르누이 정리를 분석하겠다” 등의 연구 ‘명분’을 만드는 과정이다. 만약 자신이 계획한 연구와 비슷한 연구가 이미 존재한다면 연구 주제를 변경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3. 목차 구성
R&E 보고서는 통상 5장의 구조를 갖는다. 5장은 각각 △연구의 동기 △개념 정의 및 선행 연구 분석 △실험 설계 △실험 결과 △결론으로 이뤄진다. 이중 ‘실험 설계’란 해당 연구를 하기 위해 과학 실험, 관찰, 인터뷰, 설문지 분석 등의 다양한 연구 방법 중 어떤 방법을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 밝히는 부분을 말한다. 

4. 연구 계획서 작성 및 승인
연구 주제가 정해졌다면 연구 계획서를 작성한다. 연구 계획서는 대부분의 학교에서 사전에 제출하도록 되어있으며 양식은 학교마다 다르다. 일반적으로 △연구의 주제 △기간 △목차 △실험 내용 등 연구에 필요한 내용을 정리하여 한 페이지 정도의 분량으로 작성한다. 이를 R&E 담당 교사에게 제출하면 교사가 연구의 타당성과 목적성을 검토한 후, 연구 승인을 내리게 된다. 

5. 실험 진행 및 내용 작성
연구 승인을 받았다면 본격적으로 실험을 진행하고 목차에 따라 내용을 작성한다. ‘개념 정의 및 선행연구’ 부분은 교과 내용, 그리고 연구 논문 사이트에서 확인한 내용을 정리하면 되며, 이 외 내용은 모두 스스로 채워야 한다. 실험을 모두 진행하면 결과를 도출하여 결론을 만들고, 내용이 어느 정도 완성되면 교사에게 검토를 받고 교정을 통해 완성도를 높인다. 보고서의 마지막 부분에는 실험 관련 사진, 활용된 설문지, 참고 자료 리스트 등을 첨부해야한다. 이러면 대략 25페이지 안팎의 분량의 보고서가 완성된다. 

R&E보고서 작성 시 가장 유의해야 할 점은 ‘주제 선정’과 ‘팀워크’다. 학생 수준에 맞지 않는 주제, 진로와 관련 없는 주제, 그리고 호기심이 생기지 않는 주제는 피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팀워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제 시간에 보고서를 완성하지 못할 확률이 높으며, 힘들게 보고서를 완성한 이후에도 발표에 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R&E 보고서를 제출하고 발표까지 마치면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입되고 향후 자기소개서 글감으로 활용되며, 면접 질문으로까지 이어진다. 따라서 R&E 활동은 작성 후 꼭 수상을 하지 못하더라도 전공에 대한 관심을 확실히 펼쳐 보일 수 있는 무대라는 것을 기억하자. 1학년 때 이를 경험해본다면 2학년 때 더욱 짧은 시간 안에, 훨씬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이런 과정에서 진로에 대한 관심과 열정도 보다 깊어진다.



▶에듀동아 김지연 기자 jiyeon01@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관련기사

언론사 주요뉴스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