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추천! 2017 연말연시 이색 단기알바



연말연시 빠듯한 주머니 사정도 메우고 재미있는 추억거리도 만들고 싶다면 이색적인 경험이 가득한 연말 단기 아르바이트에 도전해 보자.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운영하는 아르바이트 포털 알바몬(대표 윤병준)이 올 겨울을 풍성하게 만들 연말연시 단기 아르바이트를 추천한다. 

○ 선물 주고 돈도 버는 연말 단기아르바이트의 대명사, 산타 아르바이트

12월을 대표하는 최고의 이색 아르바이트에서 ‘산타 아르바이트’를 빼기는 섭섭하다. 해마다 12월이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산타 아르바이트는 행복하고 풍성한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한껏 즐길 수 있어 인기를 끈다. 산타 복장을 하고 성탄절행사에 투입, 어린이를 만나 기념촬영을 하고 준비된 선물을 나눠주거나, 준비된 행사 프로그램을 함께 진행하는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유치원과 어린이집, 학원 등에서 주로 모집하며 백화점이나 전통시장, 유통업체, 이벤트 기획사에서도 모집한다. 산타 흉내를 내며 어린이와 즐거운 추억을 맞는 업무 특성상 쾌활한 성격과 건강한 체력의 지원자를 선호한다. 

○ 일주일만 일해도 한달 월급 벌어간다, 캠프 아르바이트

겨울방학을 맞아 청소년, 어린이 대상 캠프가 늘면서 ‘캠프 아르바이트’도 눈에 띈다. 캠프가 열리는 진행기간 내내 행사장에서 머물려 숙식을 함께 하기 때문에 근무 기간대비 업무량이 월등히 높다. 하지만 그만큼 급여가 높다는 것이 장점. 일주일 내외의 짧은 기간 동안 근무하고 커피숍 아르바이트 한달 급여도 벌 수 있는 고수익 아르바이트가 바로 캠프알바다. 

숙식이 모두 해결되는 데다 한번 잘 다져진 인맥은 이후 다른 캠프로 계속해서 연결되지도 한다. 겨울방학을 앞두고 캠프 프로그램이 줄을 이으면서 알바몬에도 영어캠프, 스키캠프 등 다양한 캠프 아르바이트 채용공고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캠프 아르바이트생의 주요 업무는 참가자 인솔과 안전 관리, 프로그램 진행 보조이며, 각 캠프의 테마와 관련된 전공자의 경우 우대 채용하는 곳이 많다. 가령 와이비엠은 경남 사천에서 운영되는 영어캠프에 원어민 보조교사로 근무할 아르바이트생을 모집 중에 있다. 4일간 통학방식으로 근무하게 되며 근무 기간 중 급여 외에 왕복 교통비와 중식, 숙박이 제공된다. 

○ 사무보조는 하고싶은데 길게 할 수 없다면? 연말정산 아르바이트 

연말정산 아르바이트는 사무보조로는 보기 드물게 단기로 근무하는 아르바이트다. 보통 6개월에서 1년 이상에 이르는 장기 근무자를 선호하는 사무업무의 특성 탓에 사무보조 아르바이트를 단기로 구하기는 쉽지 않은 것이 현실. 하지만 해마다 이맘때면 고객사의 세무처리를 돕는 세무법인이나 관련 증빙발급이 증가하는 보험사, 병원 등을 중심으로 연말정산 행정지원, 서류접수 및 검토, 안내 및 상담 업무를 담당할 아르바이트생 모집이 이루어지기 시작한다. 알바몬은 연말정산 아르바이트를 하기 위해서는 엑셀 등 OA프로그램 활용능력을 갖추고 있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또 경영이나 세무, 회계학 등 관련 전공자이거나 관련 아르바이트 경험자를 우대 채용하는 경향이 있어, 경력이 단절된 여성들이 다시 부업삼아 일하기에도 좋다고 귀띔했다. 

○ 체험마케팅 전성시대, 체험 아르바이트

만져보고 경험하는 체험마케팅이 인기를 모으면서 가치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체험샵에서 근무하는 아르바이트생도 늘고 있다. 직업체험부터 전시, 스포츠, 놀이, 한복까지 시기를 가리지 않고 관련 체험 아르바이트가 이어지지만 어린이 및 청소년을 포함한 가족단위 이용객이 증가하는 방학시즌을 앞두고 관련 아르바이트의 모집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가상현실(VR) 체험, 방 탈출카페, 한복체험 등 분야도 다양하고 일자리도 증가하는 추세. 주로 체험존 내에서 체험 프로그램을 직접 운영하거나 쉽고 편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등의 각종 보조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알바몬은 운영되는 체험 프로그램의 테마에 따라 자신의 전공이나 특기를 살려 우대받을 수 있을 만한 적합성을 찾아 지원하는 게 경쟁력을 높이는 팁이라고 조언하기도 했다.

○ 시상식부터 송년회까지, 행사스탭 아르바이트

연말연시가 다가오면서 주요 시상식과 송년회, 콘서트, 공연 등 연말연시 행사를 위한 보조인력 모집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행사스탭 아르바이트는 행사 주최측에서 직접 모집하기도 하지만, 보다 많은 경우 행사가 진행되는 호텔이나 진행을 맡는 이벤트 기획사, 관련 전문 아웃소싱회사 등에서 주로 모집한다. 

모집 부문도 행사장 시설 설치와 철거, 행사 준비 및 내방객 안내, VIP의전, 연회 홀서빙, 안전관리 등 다양하다. 일하게 되는 업무의 유형에 따라 복장이나 용모 제한이 다르게 적용되기도 한다. 가령 시설의 설치와 철거에 투입되는 경우 움직이기 편한 운동화와 청바지 차림을 요구하지만, 연회나 의전에 투입되는 경우 청결과 위생을 위해 단정한 머리 모양과 옷차림을 지정하기도 한다. 행사일을 기점으로 전후 2, 3일 사이에 근무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짧은 기간에만 집중해 아르바이트를 하기 원하는 아르바이트생에게 적합하다. 

▶에듀동아 유태관인턴 기자 edudonga@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관련기사

언론사 주요뉴스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