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국어 난도 나날이↑… 예비 고1, 겨울방학 ‘그냥’ 보내지 마라

국권 국권수능국어학원 원장이 말하는 예비 고1 겨울방학 국어 공부법



처음 고교에 입학했을 때 가장 당혹스러운 것이 ‘전국 모의고사’다. 80분 안에 45문제를 풀고 답안지까지 작성해야 하니 대부분 시간이 턱없이 부족하여 낭패를 본다. 좌절의 쓴 맛이 채 가시기도 전에 1학기 중간고사를 보게 된다. 당연히 중학교 때와는 딴판인 문제 유형을 접한다. 모르는 문학작품이 쏟아지고, 서술형 문제는 깊이가 있어 제대로 된 점수를 기대하기 어려운 게 현실이다. 하지만 어떤 학생들은 전국 모의고사를 제 시간에 푸는 것은 물론 1등급을 찍고, 그것도 모자라 중간고사 내신에서도 고득점을 받는다. 대체 어떻게 해야 전국 모의고사 상위권과 내신 상위권 학생이 될 수 있을까? 

■ 고등학교 첫 시험에서 실패하는 학생들의 특징
▷ 국어 공부는 대충해도 점수 잘 나와. 
▷ 겨울방학 때는 수학·영어 공부면 충분해. 
▷ 고등학교 국어는 입학해서 하면 되지, 뭐. 
▷ 국어는 평상시 실력이야, 우리말이잖아!
▷ 화법·작문·문법·문학·독서가 뭔 말인지 관심 없거든. 
▷ 생각날 때만 몰아쳐서 국어 공부할거야. 

위의 특징을 보이는 학생들이 고1 첫 전국 모의고사와 중간고사에서 실패할 것은 불 보듯 뻔하다. 고등학교 3년 동안의 국어 실력을 좌우하는 것은 중학교 3학년 겨울방학부터 3월까지 3개월의 시간임을 잊어선 안 된다. 고1 첫 모의고사와 중간고사에서 실패한 이후 부랴부랴 국어 공부를 하려고 하지만 시간의 절대량이 부족할 수밖에 없다. 이런 학생들이 국어를 집중적으로 공부할 기회는 고3 때까지 좀처럼 찾아오지 않는다. 그렇다면 이와 다르게 효율적인 겨울방학을 보낸 학생들은 어떨까? 

■ 고등학교 첫 시험에서 성공하는 학생들의 특징
▷ 중학교 때 국어 점수가 잘 나온 편이었지만… 고등학교는 다를 거야. 
▷ 수학·영어도 중요하지만 국어까지 시간을 쪼개서 공부해야지. 
▷ 고등학교 국어는 미리부터 공부해야 나중에 고생 안 한대. 
▷ 국어는 우리말이지만 바로 그렇기 때문에 깊이 있는 문제가 많이 나올 수 있어. 
▷ 올해 수능 기출문제도 풀어보고, 전국 모의고사 기출문제도 꾸준히 풀고 있어. 
▷ 국어엔 현대문학·고전문학·독서·현대문법·고전문법·화법·작문 파트가 있다는 걸 알았어. 
▷ 계획을 세우고 단계별로, 그리고 규칙적으로 국어를 공부할거야, 

이 같은 특징을 가진 학생들은 고등학교 때 낯선 환경을 만나더라도 전혀 당황하지 않게 된다. 국어를 꽉 잡아 놨으니 수학과 영어의 부족한 점을 보완할 시간도 벌게 돼 금상첨화다. 자, 그럼 구체적으로 겨울방학은 물론 고1, 고2 기간까지 국어를 어떤 방법으로 공부해야 가장 효과적일까? 내신 국어 공부법과 수능 국어 공부법을 대별하여 제시한다. 

○ 내신 국어 대비 전략

내신의 경우 고1부터 고3 1학기 성적까지 관리해야 한다. 열 번의 내신 시험을 관리하지 않고 최근 대세인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으로 합격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고교 내신에서는 오지선다 또는 ‘보기’ 지문에 시험 범위에 나와 있지 않는 낯선 문학작품을 활용한다. 따라서 겨울방학 동안 내신에 활용될 문학 작품들을 정리해두어야 한다. 단, 어떤 작품도 해석할 수 있는 해석과 감상의 원리를 터득하는 게 우선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문학 작품의 해석 원리를 터득하라 
문학 작품의 해석 원리를 터득하려면 문학 개념어 학습이 첫째다. 나아가 운문문학(현대시, 고전시)와 산문문학(현대소설, 고전소설)의 흐름 속에서 맥락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내신에 잘 나오는 시문학은 몇 개의 주제로 압축되는 것을 잊지 말자. 예를 들어 ‘현실이 힘들지만 이겨내겠다’ ‘지금은 일제 치하에 있지만 언젠가 광복이 될 것이다’ ‘전쟁의 비극을 인간성으로 극복하자’ ‘우리나라가 잘 살게 되니 인간성이 파괴되는 것이 안타깝다’ 등이다. 

▷‘아는’ 문학 작품을 중요도에 따라 확장하라 
겨울방학 동안 봐두면 좋은 문학 작품들의 중요도는 아래와 같다. 고전 시문학을 중심으로 공부하되, 현대 시문학, 나아가 산문문학으로 작품 공부를 확장해나가자. 
①고전문학: 고시조 - 고교 과정에 나오는 문학 공통 시조(평시조, 연시조, 사설시조 등) 
②고전문학: 가사 - 고교 과정에 나오는 상춘곡으로부터 누항사까지의 가사 
③고전문학: 그 외 고려가요나 문학성 높은 한시
④현대문학: 표현법을 대표하는 현대시(역설법, 반어법, 감정이입, 감각의 전이 등)
⑤현대문학: 상황과 정서를 대표하는 현대시(비애, 안타까움, 후회, 기쁨, 향수 등) 
⑥현대문학: 난이도 높은 낯선 현대시(수능·EBS 수능연계 교재·전국 모의고사 기출 작품) 
⑦산문문학 

○ 수능과 내신을 모두 잡는 문법 정복 방법 

▷개념과 원리부터 숙지하라
중학교 문법 개념을 바탕으로 고등학교 문법에 해당하는 음운론·중세국어 등의 개념을 완벽하게 숙지할 필요가 있다. 개념을 완벽하게 터득하기 위해선 반복적 학습이 필요하다. 그러나 그보다 우선시 되는 것은 문법 개념을 단순히 외우기보다 문법 구성의 원리를 스스로 터득해 나가는 것이다. 수학을 공부할 때 원리를 이해하듯 ‘진짜’ 이해를 해야 한다. 중학교에서 하듯이 “단순히 외우면 되지. 뭐”라고 생각한다면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없다. 지금 바로 시중에 있는 문법 개념서를 한 권 골라보자. 특히 중세국어는 절대로 포기하지 말자. 중세국어의 정복이 고등학교 문법의 꽃이기 때문이다. 

▷실전 문법 문제를 통해 피드백 하라 
이번에는 문법 개념서가 아니라 수능 대비용 기출 문법 문제집을 골라야 한다. 개념서로 기본기를 다졌다면 수능이나 전국 모의고사에 나왔던 문제들을 하나씩 풀어보면서 자신이 개념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피드백을 진행한다. 실전을 통해 자신의 약한 부분을 찾아냈는가? 그렇다면 개념과 원리를 다시 탐구하면서 약점을 보완해 나가자. 이는 수능 문법파트를 푸는데도 도움이 되지만, 까다로운 학교 내신 문법 문제를 푸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 그리고 분기별로 문법 여섯 분야를 △개념정리 △문제 풀이 △심화 개념정리 순으로 반복해서 공부하자. 내신에서나 수능에서나 문법은 반드시 만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 수능국어 고득점의 열쇠, 비문학 독서지문 공략법 

▷수능 독서지문 독해력은 단순히 글을 읽어내는 것이 아니다 
수능 국어에서 역대 가장 높은 오답률을 기록한 상위 5개 문항 중, 단 한 문항을 제외하고는 모두 비문학 독서지문에서 출제된 문항이었다. 게다가 최근에는 각 분야 전문가들도 풀기 어렵다는 긴 지문이 대세다. 학생들은 어떻게 그 어려운 지문을 풀어낼 수 있을까? 독해력이 그 열쇠다. 

독해력은 오랜 시간 동안의 책읽기를 통해 길러질 수 있지만 책을 많이 읽는다고 수능 국어에서 만점을 받는 것은 절대 아니다. 책읽기는 도구일 뿐, 수능 점수나 내신 점수를 바로 올려주지는 못한다. 독서량이 적은 학생이었다 할지라도 전략적인 방법으로 충분히 고득점이 가능하다. 

어려운 경제 지문이 나왔다. 누가 유리할까? 평상시 그와 유사한 지문을 많이 다뤄보거나 경제 용어에 익숙한 학생이 유리할 것이다. 하지만 그것으로 숭부가 날까? 물론 아니다. 난도가 높은 ‘추리’ 유형의 문제를 풀어낼 수 있어야 한다. 이는 그래프와 통계자료를 읽어낼 수 있는 학생들에게 유리하다. 많은 사람들은 독해력을 단순히 글을 읽어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절대로 아니다. 그래프를 읽어내고 통계자료를 읽어내고 그림을 읽어내야 한다. 진정한 독해력이란 글자뿐만 아니라 이 모든 것들을 해독해 추리해내는 능력이다. 

▷매일 독서지문 독해하며 시간 안배 능력 길러야 
자, 이제 기본적인 독해력을 갖췄다고 해보자. 하지만 결정적안 ‘한방’이 있어야 하지 않겠는가. 전략을 세워야 한다. 바로 시간 안배 전략이다. 그래서 평상시 끊임없는 시믈레이션이 필요하다. 그것이 모의고사다. 모의고사를 보고나서 자신의 강·약점을 분석한 다음 보완하는 학습을 하고, 다시 모의고사를 풀어봐야 한다. 수능 전까지 이를 반복한다면 반드시 수능 독서파트에서 성공할 수 있다. 

따라서 예비 고1 학생들은 독서지문을 독해하는 방법론을 습득한 후 다양한 지문들을 실제로 다루어보면서 어려운 문제에 친숙해져야 한다. 하루에 두 지문씩만 내용 독해와 문제풀이를 해나간다면 비문학 독서의 승리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에듀동아 김지연 기자 jiyeon01@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