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구직자 ‘극기상진’, 직장인 ‘마고소양’

새해, 구직자와 직장인이 바라는 사자성어



사람인이 구직자와 직장인 1,03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새해 소망 및 각오를 담은 사자성어’ 결과를 발표했다. 구직자들은 역시 심기일전을 하는 사자성어를 많이 선택했고, 직장인들을 올 한해는 평안하길 바라는 마음이 사자성어에 많이 반영됐다. 

먼저 구직자, 383명이 1위로 꼽은 사자성어는 자신을 이기고 항상 나아간다는 뜻의 ‘극기상진’ 14.6%가 차지했고, 모든 것이 다 이뤄지길 바라는 ‘소원성취’ 13.3%가 바로 뒤를 이었다. 취업이 되는 날까지 마음을 다잡고 새롭게 시작하고픈 구직자들의 간절한 마음이 반영된 것이다. 

계속해서 아무 걱정 없이 살기 바라는 ‘무사무려’ 10.4%, 좋은 기회를 놓치지 않는다는 의미의 ‘물실호기’ 9.7%, 스스로에게 부끄럽지 않게 살아간다는 ‘무괴아심’ 9.4%, 어려움이 있더라도 예정대로 밀고 나가는 ‘역풍장범’ 8.6%, 있는 힘을 다 해 노력하는 ‘분골쇄신’ 6.8%, 한번 실패했지만 분발해 성공한다는 뜻의 ‘권토중래’ 5.5%가 뽑혔다. 당장 취업은 되지 않았지만, 계속해서 노력을 하겠다는 구직자들의 의지가 보이는 대목이다. 

직장인, 647명의 새해 소망과 각오를 담은 사자성어는 무엇일까? 1위는 바라던 일이 뜻대로 잘 됨을 이르는 ‘마고소양’ 17.2%, 2위는 아무런 생각이나 걱정이 없음을 뜻하는 ‘무사무려’ 16.7% 였다. 다사다난했던 지난 해를 뒤로 하고, 편안하고 무탈한 직장생활을 바라는 마음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이어서 좋은 기회를 얻음을 이르는 ‘교룡득수’ 15.6%, 명예와 재물을 한꺼번에 얻는 ‘명리양전’ 15.3%, 매일같이 발전해 나가는 ‘일진월보’ 10.5%가 상위로 선택됐다. 개인의 성취감도 중요시 여기는 직장인들의 심리가 엿보이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 밖에 어려운 일이 와도 흔들리지 않는 ‘질풍경초’ 7.3%, 바쁜 중에도 즐겁게 보내길 바라는 ‘망리투한’ 5.6%, 남에게 의지하지 않고 소신대로 나간다는 ‘특립독행’ 3.6% 너그럽고 어질게 살아가는 ‘관인후덕’ 2.2% 등의 답변이 있었다. 

사람인 관계자는 “기회는 준비된 자에게 찾아온다고 했다.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노력하는 것을 발판 삼아 2018년에는 구직자와 직장인 모두가 바라는 일을 꼭 이루고, 좋은 일이 가득한 한 해가 되길 소망한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에듀진 나침반36.5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관련기사

언론사 주요뉴스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