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

합격으로 가는 길! 전문대 정시 전략

수능 선택 반영 많고, 간호보건·항공운항 인기



1월 6일부터 4년제 대학과 함께 전문대학도 정시 원서접수를 시작한다. 접수 일정은 모든 전문대학이 동일하며, 1월 16일 원서접수를 마감한다. 1월 9일에 접수 일정이 마감되는 4년제 대학에 비해 일정상 비교적 여유가 있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두고 지원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 

전문대학 정시의 특징은 4년제 대학과 달리 정시 지원에 횟수제한이 없다는 것이다. 단, 수시에 합격한 학생은 전문대학, 4년제 대학 모두 정시에 지원할 수 없다. 

전문대학 정시…136개 대학, 3만 1268명 선발
전문대학 정시 모집은 전국 136개 대학에서 정원 외 특별전형을 포함해 3만 1,268명을 선발하고, 수시 모집 확대로 전년도 3만 2,415명보다 1,147명이 감소했다. 지난 해 1, 2차에 나누어 실시했지만, 올해부터는 1회로 운영한다. 

정시 전형은 크게 일반전형과 특별전형으로 나뉜다. 일반전형은 주로 수능 위주 선발이 많으며, 총 134개 대학에서 1만 9,634명을 선발한다. 특별전형은 경력이나 소질 등을 고려해 정시 전형에서도 학생부 등 대학 자체 기준에 따라 선발하는 경우가 많다. 

■ 2018학년도 전문대학 정시 전형별 모집인원


수능 일부 영역만 선택 반영하는 곳 많아
전문대학 정시 전형의 큰 특징은 수능 전 영역을 반영하기 보다는, 일부 영역만 선택적으로 반영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국어, 수학, 영어, 탐구, 한국사 5개 영역 기준, 5개 영역 모두를 반영하는 대학은 영진전문대학교, 충청대학교, 한양여자대학교 등 10개 대학뿐이다. 4개 영역을 반영하는 대학은 동서울대학교, 수원과학대학교, 인덕대학교 등 22개 대학, 3개 영역 반영 대학은 배화여자대학교, 삼육보건대학교, 서울여자간호대학교, 숭의여자대학교 등 43개 대학이다.

2개 영역 반영 대학이 경민대학교, 경인여자대학교, 김포대학교, 두원공과대학교, 동원대학교, 명지전문대학교, 부천대학교, 수원여자대학교, 연성대학교, 유한대학교 등 55개 대학으로 가장 많다. 경기과학기술대학교 등은 수능 1개 영역만 반영한다. 

간호보건계열, 항공운항 등 경쟁률 높아
취업과 바로 연계되는 간호보건계열이나 항공운항, 기계관련 학과에 지원자가 몰려 경쟁률과 합격선이 높은 편이다. 

전년도 전문대학 정시에서 수능 성적 반영 전형 중 동서울대 기계자동차과가 193대 1로 가장 높은 경쟁률을 보였고, 대구보건대학교 물리치료과 107.5대 1, 삼육보건대학교 의료정보과 100.5대 1, 연성대학교 항공서비스과 86.6대 1 등이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대학별 수능 반영 방법, 학생부 반영여부에 따라 유불 리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지원 전 해당 대학의 전형에 대한 확인이 반드시 필요하다. 전문대학 요강과 전년도 합격자 결과 등 자세한 정보는 전문대학포털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진학사 관계자는 “전문대학은 정시 지원 횟수에 제한이 없고, 수능 성적 역시 내게 유리한 영역만 선택적으로 반영 가능한 대학도 많아, 대학별 모집요강을 잘 살핀다면 합격 가능성을 충분히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입학 후 만족스러운 대학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합격 가능성만 가지고 대학이나 학과를 선택하기 보다는, 졸업 후 진로와 자신의 적성 등을 고려해 학과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 전문대학 내 간호 학사학위(4년제) 개설 대학




<저작권자 © 에듀진 나침반36.5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관련기사

언론사 주요뉴스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