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겨울방학을 과학과 함께“…정부출연연구기관 교육프로그램 ‘풍성’

생명공학연구원 대전 본원서 '바이오 교실’
KIST 서울 상월곡역서 '미세먼지' 강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이하 출연연)들이 겨울방학을 맞아 다양한 과학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자녀와 함께 출연연을 찾으면 무료로 연구원들의 강연을 듣고, 실험실 탐방을 즐길 수 있다.

'과학도시' 대전에 있는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은 초등학교 고학년(4∼6학년) 및 중·고등학생 대상의 'BIO(바이오) 교실'을 29∼31일 총 3회에 걸쳐 개최한다. 

연구원 연구자가 첨단 생명공학을 주제로 강연하고, 연구원 내 일부 실험실도 학생들에게 개방한다.

초등학생은 유전물질인 DNA 모형을 맞추는 체험활동을 할 수 있으며, 중·고등학생은 스마트폰으로 현미경을 만들어 볼 수 있다. 

바이오 교실에는 개인 및 가족 단위로 참가할 수 있다. 연구원 홈페이지 www.kribb.re.kr 에서 신청서를 다운 받아 작성한 뒤, 이메일 yoorin@kribb.re.kr 을 보내면 예약할 수 있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1월 매주 화·목요일 오후 2시 연구원 탐방 프로그램 '연구원 개방의 날'을 연다.

'게이트볼', '사격' 등을 통해 원자력 에너지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체험과정이 진행되며, 국내 기술로 개발한 소형 원자로 '스마트'의 모형도 볼 수 있다. 

참가신청은 전화(☎ 042-868-4425)나 이메일 najjeong@kaeri.re.kr 로 받는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1988년 도입된 '국가 슈퍼컴퓨터 1호기'부터 현재 쓰는 4호기까지 국내 슈퍼컴퓨터들을 볼 수 있는 '웰컴 투 키스티'(welcome to KISTI) 프로그램을 연중 운영한다. 

프로그램 예약은 연구원 홈페이지 www.kisti.re.kr 내 '고객지원-견학신청'에서 할 수 있다.



서울에 있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연구원 인근 상월곡역(6호선) 역사에서 '사이언스 스테이션'을 운영한다. 

1월에는 매주 수요일 저녁 5시 30분에 중·고등학생 대상의 '미세먼지' 강연을 열고, 매주 금요일 10시와 토요일 11시에는 미취학 아동 및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을 위해 '백설공주와 전기에너지' 이야기를 들려준다. 

자세한 내용은 행사 홈페이지 http://sciencestation.or.kr 에서 볼 수 있다. 



경남 창원에 있는 한국전기연구원은 2월 9일 겨울방학 전기교실 '2·9(이구)역의 전기박사는 바로 나!' 행사를 연다.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참여할 수 있으며 과학교구 만들기, 전기 상식 퀴즈 대결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아울러 연중 열리는 '찌릿찌릿(知it 智it) 전기교실'과 '진로상담 프로그램'에서도 전기연구원 연구실을 탐방할 수 있다. 

참가 신청은 이메일 jihyun@keri.re.kr 로 받는다.


관련기사

언론사 주요뉴스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