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대입이냐 재수냐” 결정할 각 대학 정시 합격자 발표일은?

2018학년도 주요대학 정시모집 합격자 발표 일정



2018학년도 정시 원서접수가 어제(9일) 모두 종료됐다. 

이제 수험생들이 할 수 있는 일은 결과를 기다리고 겸허히 받아들이는 것 뿐. 그렇다면 자신이 지원한 대학의 정시 합격자는 언제 발표될까? 

각 대학 정시 합격자 발표 일정은 반드시 미리 확인해야 한다. 합격 여부를 확실히 알아둬야 최종 등록도 기한에 맞춰 할 수 있고, 혹시라도 중복 합격할 경우 어느 대학에 갈지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도 따져봐야 하기 때문. 게다가 대학마다, 그리고 같은 대학일지라도 전형마다 합격자 발표일이 상이하기 때문에 더욱 꼼꼼히 일정을 체크해둘 필요가 있다. 

수험생이 캘린더에 반드시 표시해두어야 할 각 대학의 정시 합격자 발표일을 정리해봤다. 

○ 서울 주요 대학, 1월 15일부터 발표 줄줄이 

서울 소재 대학 가운데 가장 먼저 합격자를 발표하는 곳은 한양대다. 한양대는 정시 원서접수가 마감된 바로 다음 주인 1월 15일(월)에 서울캠퍼스 가군 일반전형 합격자를 발표한다. 단, 가군 일반전형 이외에 가군 실기전형과 특별전형 합격자는 2월 5일(월)이 되어서야 발표된다. 나군 일반전형·실기전형·특별전형 합격자도 2월 5일(월) 함께 공지한다. 

중앙대도 전형별로 합격자 발표일이 상이해 자신이 해당하는 전형의 합격 발표일을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 먼저 가·나·다군 일반전형 합격자는 1월 17일(수) 가장 먼저 발표된다. 그 다음주인 1월 25일(목)에는 가군 실기전형, 나군 동일계특별전형, 나·다군 특성화고졸업전형 합격자 발표가 이어진다. 이밖에 나군 실기전형 합격자는 2월 1일(목)에, 나군 학생부위주 농어촌학생전형·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전형·특성화고 졸 재직자 전형 합격자는 가장 늦은 2월 6일(화)에 발표될 예정이다. 

1월 17일(수)에는 홍익대가 미술계열을 제외한 가·나·다군 일반전형 합격자를 발표한다. 반면 미술계열 합격자 및 특별전형 합격자는 실기고사 및 서류 검토가 필요해 다소 늦은 2월 6일(화)에야 발표된다. 

1월 18일(목)에는 서울 소재 대학 가운데 합격자 발표가 예정된 곳이 없다. 하지만 1월 19일(금)부터 곧바로 동국대 서울캠퍼스가 연극, 체육, 미술계열을 제외한 가·나군 일반전형 합격자를 발표한다. 연극, 체육, 미술계열 합격자와 △농어촌학생 △특성화고졸업자 △특수교육대상자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 전형 등 합격자 발표는 모두 2월 6일(화)로 예정되어 있다.

그 다음주인 1월 24일(수)에는 경희대가 수능 100% 전형 합격자를, 한국외대가 가·나·다군 일반전형 합격자를 발표한다. 1월 26일(금)에는 고려대 서울캠퍼스가 일반전형 인문·자연계열 합격자를 발표한다. 같은 날 가톨릭대 가·나·다군 합격자 발표도 이뤄진다. 

1월 마지막 주에는 △이화여대 △서울대 △숙명여대 합격자 발표가 예정되어 있다. 이화여대는 1월 29일(월) 가군 합격자를 발표하며, 서울대는 바로 다음날인 1월 30일(화) 합격자를 발표한다. 숙명여대는 그 다음날인 1월 31일(수) 최종 합격자를 공지한다. 

2월이 시작돼도 합격자 발표 일정은 쉴 틈 없이 이어진다. 2월 1일(목) 나군 실기전형 합격자를 발표하는 중앙대를 시작으로, 2월 2일(금)에는 △서울시립대 △연세대 서울캠퍼스(나군) △한국외대(가·나·다군 농어촌학생틀변전형, 기초생활수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특별전형) 등이 합격자를 발표한다. 

2월 6일(화)에는 특히 많은 대학들의 합격 발표가 몰려있다. 발표가 다소 늦은 만큼 면접고사 및 실기고사를 치르는 전형이 대부분. 고려대 서울캠퍼스의 의과대학·사이버국방학과·체육교육과·디자인조형학부, 경희대 실기포함전형, 홍익대 일반전형 미술계열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밖에 건국대(서울), 서강대, 성균관대 합격자 발표도 예정돼 있다. 

○ 교대 합격자, 2월 6일(화) 발표 가장 많아

그렇다면 전국 교대 합격자 발표는 언제 이루어질까? 

교대의 경우 정시모집에서도 면접고사를 실시하기 때문에 전형기간을 넉넉히 두고 있다. 따라서 2월 6일(화)에 합격자 발표를 하는 곳이 대부분. 

서울·인천·경기지역의 서울교대와 경인교대도 2월 6일(화) 합격자 발표가 예정되어 있다. 충천권의 청주교대와 공주교대, 전라권의 광주교대도 마찬가지다. 이밖에 경상권의 △부산교대 △진주교대 △대구교대도 모두 2월 6일(화) 합격자를 발표한다. 

하지만 2월 6일(화)이 아닌 다른 날 합격자를 발표하는 교대도 있다. △춘천교대 1월 30일(화) △전주교대 2월 1일(목) △한국교원대 2월 5일(월) 등이다. 

○ ‘지거국’ 합격자 발표 일정, 지역별·학교별로 모두 상이

지방거점국립대학의 합격자 발표일도 살펴보자. 

서울 지역 지방거점국립대인 서울대와, 강원 지역 지방거점국립대인 강원대는 모두 1월 30일(화) 합격자 발표가 예정되어 있다. 

경상권의 부산대 역시 가·나군 일반전형 합격자를 1월 30일(화) 발표한다. 반면 경상대는 가군 합격자를 1월 23일(화)에, 다군 합격자를 2월 6일(화)에 발표한다. 경북대는 예체능 계열을 제외한 가·나군 합격자를 경상권 지방거점국립대학들 가운데 가장 빠른 1월 22일(월) 발표한다.

충청 지역의 충남대는 가·나군 일반전형, 지역인재전형 합격자를 1월 24일(수)에 발표하며, 가·나군 국토안보학 및 예체능계열 합격자 발표는 한 주 늦은 2월 5일(월)에 이뤄진다. 충북대는 모든 전형 합격자를 2월 6일(화) 한꺼번에 공지한다. 

전라도에서는 전남대가 가군 전형 합격자를 1월 18일(목), 나군 합격자를 2월 1일(목)에 발표한다. 전북대는 예체능 계열을 제외한 가·나군 합격자를 1월 19일(금)에 발표하고, 나군 예체능계열 합격자는 2월 1일(목)에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제주대는 나·다군 합격자를 2월 6일(화) 일괄 발표한다. 

▶에듀동아 김지연 기자 jiyeon01@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관련기사

언론사 주요뉴스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