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진로 고민 Q&A] 특성화고 재학 중인데, 꿈이 없어요. 전학을 가야 하나요?

특성화고의 경험에 비춰 '나'를 먼저 탐색해볼것



진로 탐색이 중요하다는 데에는 많은 학생들이 공감을 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자신의 진로를 찾으려고 하다 보면 여러 가지 문제와 제약에 부딪치게 됩니다. 어떤 진로를 잡을 것인지, 내 흥미를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 학과는 어떻게 선택해야 할지, 직업 정보를 어디서 찾아야 하는지, 하고 싶은 게 너무 많은데 그중 어떤 일을 선택해야 하는지, 반대로 하고 싶은 게 너무 없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같은 것들입니다.


이런 고민을 해결해 주기 위해 [진로 고민 Q&A]에서는 학생들의 진로 고민과 해결 방법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상세하게 소개합니다. 이 코너가 진로 탐색에 나선 학생들에게 유익한 나침반이 되길 기대합니다.

Q. 제가 잘 하는 건 무엇인지,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잘 모르겠어요. 무슨 일을 시작하려고 해도 현실적인 벽에 가로막혀 걱정부터 하게 되요. 확신도 안 들고요. 아무 꿈이 없는 상태입니다. 지금 특성화고에 재학 중인데, 대학은 가야 할 것 같아서 인문계 전학을 생각 중입니다. 아무 꿈이 없으면 인문계를 가는 게 맞나요? 진짜 하고 싶은 일은 언제 알게 될지, 너무 늦은 시기에 깨닫게 되지는 않을지 걱정됩니다. 뭘 먼저 해야 하나요?

A. 상래님은 본인이 어떤 것을 잘하는지에 대한 궁금증과 함께, 현실의 벽에 부딪혀서 정말 하고 싶은 것이 생길 경우에 어떻게 할지 몰라서 진학에 대한 막연한 생각이 드는군요.

우선 진로 선택은 인생에서 매우 중요한 문제이고, 그러므로 더 어렵게 느껴지고 고민이 많이 됩니다. 하지만 하나하나 실마리를 풀어가다 보면 진로방향이 설정되고, 자신의 진로목표가 점점 선명하게 다가올 수 있을 것입니다.

진로선택을 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나 자신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내가 어떤 분야를 좋아하고 관심 있어 하는지를 알아야 하고(흥미), 내가 어떤 것을 잘하는지(적성),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지(가치관) 등 자신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 가지 방법으로, 특성화고의 진학을 선택한 이유와 현재 특성화고에서 인문계로 전학하려는 이유가 무엇인지 생각해보셨으면 합니다. 특성화고로 진학을 선택하셨을 때는 하고 싶은 일이 있어서 진학하신 것으로 짐작이 되는데, 현재 아무 꿈이 없다고 말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특성화고에서 어떤 경험을 하였고 꿈이 변한 이유를 먼저 탐색해 보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상래님은 내가 어떤 것을 잘하는지를 이해하기 위해 직업심리검사 중 청소년적성검사를 하셨습니다.

직업적성검사는 지금 현재 느끼고 있는 적성에 적합한 직업과 학문분야를 안내해 주기 위한 검사로 직업적인 분류의 기준에서 과학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다양한 직업 세계에 대한 폭넓은 정보를 찾기 위한 나의 이해의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 적성검사(ABA)는 개인의 직업분야 탐색 및 학업분야 탐색에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적성요인을 측정합니다. 진로를 선택할 때에는 개인의 세계관, 가치관, 인생관 등이 다르고, 흥미도 다를 수 있으므로 흥미, 직업분야, 개인의 특수한 상황 등을 고려하여 종합적인 직업분야 탐색 및 학업분야 탐색을 하여야 합니다.

상래님의 검사결과를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 희망 직업은 광고/조사/컨설팅전문가로 중요능력은 언어력과 집중력입니다. 언어력과 집중력 모두가 최상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희망직업의 능력 부분에서 모든 분야에서 기준 점수들보다 뛰어난 결과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두 번째 희망 직업인 인문계 교사의 주요 직업능력은 언어력과 사고력입니다. 언어력 표준점수는 최상이고 사고력 또한 최상으로 나왔습니다. 인문계 교사의 학업능력 부분은 교육학에서 필요한 학업분야 능력에서 요구하는 3가지 주요능력인 언어력, 추리력, 수리력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3개의 능력에서도 2개 부분이 최상과 1개가 상으로 나왔습니다. 이것은 직업과 학업분야에서 상래 님이 원하는 부분으로 모든 것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고등학교 특성 떠나 꿈을 명확하게 하는 시간 필요해
어느 고등학교에 다니고 있는지, 대학 진학 시 경제적인 문제 등으로 인하여 학업에 대한 우선순위가 잘못되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고민보다는 자신이 원하는 꿈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만들어가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직업이 꿈일 수는 없습니다. 다만 꿈을 실현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꿈은 나만이 아니라 모든 이를 행복하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꿈이 있는 사람은 그 꿈을 실현하기 위하여 부단한 노력과 자기계발을 합니다. 자신의 꿈을 만들어 가기를 응원하겠습니다.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진로상담사례가이드'


 

<저작권자 © 에듀진 나침반36.5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관련기사

언론사 주요뉴스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