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정부/기관

서울경인지역입학처장협의회 “논술·서술형 수능 도입 필요”

제2차 대입정책포럼, “논술·서술형 수능 도입 필요” “수시·정시 통합 논의해야”


교육부가 오는 8월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제도 개편’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장기적으로 논술·서술형 시험을 도입해야 한다는 의견과 함께 수시와 정시를 통합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4일 교육부는 서울 건국대에서 ‘대입제도 개편을 위한 제2차 대입정책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 발제자로 참여한 김현 경희대 입학처장 겸 서울경인지역입학처장협의회 회장은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등 미래 환경에 맞는 학생을 선발하는 대입제도를 마련하기 위해 수능시험에 논술·서술형 시험 도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포럼은 교육부가 수능 개편을 앞두고 대학의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김현 입학처장의 발표 뒤에 고교·대학·시민단체 등 교육 분야의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수능 개편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종합토론이 진행됐다. 


○ “창의융합형 인재양성 위해선 수능Ⅱ(논술·서술형) 신설 필요”


발제자로 나선 김현 회장은 이날 서울경인지역입학처장협의회가 지난 3개월간 진행해 온 ‘수능개편에 대비한 대입제도 개선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해당 발표에는 2022학년도 수능 개편안에 대한 서울·경인지역 대학의 입장과 미래를 위한 대입제도 개편에 대한 제안이 담겨있었다. 


김 회장은 다가오는 8월로 예정된 2022학년도 수능 개편안 발표에 대해 “대입의 안정성을 고려해 개편을 최소화해야한다”며 “국어, 수학, 탐구영역은 상대평가를 유지하고, 2015 개정교육과정에 따라 공통과목으로 신설된 통합사회, 통합과학과 영어, 한국사는 절대평가 9등급제를 시행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말했다. 수능 전 영역이 절대평가 등급제로 시행될 경우 급격한 변화로 인한 입시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수능 변별력 약화로 대학별 고사의 비중이 확대돼 수험생의 부담과 사교육비가 증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어 미래를 위한 대입제도 개편 방향에 대해 김 회장은 “미래사회 변화에 대비하여 중장기적으로 대학별 논술고사 대신 국가 단위의 ‘논술·서술형 수능’을 도입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는 기존의 수능 시험을 객관식 오지선다형의 ‘수능Ⅰ’과 논술·서술형 중심의 ‘수능Ⅱ’로 이원화하자는 내용을 담고 있다. 수능 문제 출제는 기존과 같이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담당하고, 채점은 각 대학에서 자율적으로 시행하자는 것. 


김 회장은 “주요 선진국도 4차 산업혁명시대의 인재를 기르기 위해 논술을 국가시험에 활용한다”며 “이러한 논술·서술형 수능이 도입되면 수능의 변별력 확보나 동점자 문제 해결 측면에서도 도움이 될 것”이라 말했다. 


논술·서술형 수능이 입시에 안정적으로 정착되려면 채점의 공정성이 담보되어야 한다. 이에 대해 김 처장은 법학적성시험(LEET)를 예로 들며, “LEET는 5지선다형 문제와 논술이 혼용되어 있는데, 논술의 경우 지원대학에서 자체적으로 채점을 실시한다”며 “현재 33개 대학이 수시모집에서 논술전형을 운영하는데 각 대학은 논술문제 출제 시 채점 방향, 출제의도, 채점 기준, 예시 답안 등을 표준화하는 등 대학별 노하우를 갖췄다. 따라서 충분히 대학이 공정하게 채점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논술·서술형 수능을 급작스레 도입할 경우 사교육이 확대될 것이라는 우려가 크다. 김 회장은 “수능개편은 교육개편을 고려해 큰 틀에서 진행되어야 한다”며 “고교학점제 도입이 예고된 2022학년도에는 고교에서 학생들의 다양한 역량을 평가하기 위한 논술·서술형 시험이 도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학생들이 대입을 치르는 2025학년도 수능에 논술·서술형 수능을 도입하면 이러한 학생들의 변화를 측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김 회장은 “국가고사 형태의 논술, 서술형 수능이 도입되기 전까지 과도기적 방안으로 각 대학이 논술을 공동 출제하는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수시모집에서 논술고사를 실시하는 33개 대학이 연합해 논술문항을 공동으로 출제하고, 채점은 각 대학에서 개별로 진행하자는 것. 이 경우 논술 전형을 운영하는 대학과 값비싼 수시 응시료가 부담스러운 수험생들의 부담이 완화될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 서술형 수능, “서울 중심적 전형” “사교육 확대될 것” 


종합토론에 참석한 발제자들은 미래 사회 인재 양성을 위해 대입 제도를 개편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에는 공감하면서도, 논술·서술형 수능 도입에 대해서는 우려의 목소리를 표했다. 


대전·세종·충남·충북지역 입학관련처장협의회장을 맡고 있는 정영근 선문대 입학처장은 “논술·서술형 수능은 다분히 서울 중심의 수능 체계로 보인다”고 비판하며 “전체 4년제 대학이 약 200곳인데, 그 중에서 논술고사를 실시하는 곳은 33곳에 불과하다. 지방 대학 입장에서는 대학별 논술시험을 국가 논술 시험으로 변경하는 것으로 느껴지며, 이는 수험생 부담을 가중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현재 학교 교육과정에서 글쓰기, 논술 수업이 활성화되지 않은 만큼 논술 사교육 시장이 확대되고, 공교육 파행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도 잇따랐다. 


박재원 행복한공부연구소장은 “사교육 시장에서 몸을 담았던 경험에 비춰 보았을 때 서술형 수능이 도입될 경우 우리나라 교육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며 “공교육은 책임교육기관이기 때문에 성적 향상 서비스업을 제공하는 사교육을 이기기가 어렵다. 지금도 대치동 논술학원에서는 주요 대학의 논술 틀에 맞춰 답안을 작성해주는 등의 수업이 진행된다”고 말했다. 


임병욱 서울 인창고 교감은 “논술·서술형 수능에서 ‘논술’을 빼야한다”며 “200자 이상의 논술형 수능은 전국에 논술 사교육 열풍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100~180자 정도의 서술형 수능 도입이 적절하다”고 말했다.



○ 2022학년도 대입 개편… 수시·정시모집 통합 본격 논의될 가능성 커져 


이날 포럼에서는 논술·서술형 수능 도입 외에도 수시와 정시모집을 통합해야 한다는 논의도 진행됐다. 김현 회장은 논술·서술형 수능 도입과 함께 수시와 정시를 통합해야 한다는 정책을 제안한 것. 


김 회장은 “대입전형 단순화를 위해 수시와 정시를 통합하고, 대학은 학생부, 수능, 대학별고사 등을 조합하여 학생을 자율적으로 선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처장이 제안한 전형은 △학생부 교과 100% △학생부 종합(서류, 면접, 수능 최저 등) △수능 100% △수능+대학별고사(논술, 면접, 실기 등. 단, 수능 절대평가 등급제 도입 시) 4가지로, 수험생들은 수능 시험 성적을 통지 받은 후 원서를 접수하게 되며, 전형일정은 기존의 10월~2월에서 12월~2월로 단축된다. 


임병욱 교감은 “현재 대입 체제에서는 수시모집에 합격한 수험생이 수능에서 아무리 높은 성적을 받아도 정시지원이 불가능한 ‘수시납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며 “수시와 정시를 통합하면 이 문제가 해소되며, 수험생들이 자신의 수능 성적을 바탕으로 지원가능한 대학과 전형을 알 수 있어 매몰비용이 사라진다. 또한 현행 대입의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공교육 파행 현상도 해소될 것”이라며 김 회장의 제안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날 토론회의 좌장을 맡은 김경범 서울대 교수가 수시·정시 통합안 논의에 무게를 두면서 2022학년도 대입 개편안에 수시와 정시 통합안이 담기게 될 것인지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김경범 교수는 지난해 11월 출범한 교육부 정책자문위원회 입시제도혁신분과의 장을 맡고 있는 인물로, 해당 분과는 △대입제도 △대학수능시험 △대입전형 △공정성 제고 등을 논의하는 곳이다. 


김 교수는 “지난해 8월 수능이 연기되고 11월 초에 정책자문위가 구성돼 논의를 시작하며, 여러 자문위원들이 수시와 정시를 통합하는 안에 대해 이야기를 했다”며 “수시와 정시를 통합하는 것이 입시에 어떤 결과를 가져올 것이며, 단순하고 공정한 입시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 본격적으로 논의해볼 생각”이라고 말했다. 



▶에듀동아 김효정 기자 hj_kim86@donga.com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